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Eco mover, Glocal SCNU

전임교수

전임교수

  • 강윤수

    강윤수교수 (Kang, Yun Soo)

    직급
    교수
    전공/학위
    수학교육 / 이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361 (fax : 061-750-3308)
    이메일
    yskang@scnu.ac.kr

    학력

    • 순천대학교 수학교육과 이학사
    • 전남대학교 수학과 이학석사, 이학박사

    주요경력

    • 과학영재교육원 기획연구부장
    • 순천대학교 교수회 분과위원장
    • 교양기초교육원장
    • 교무처장
    • 교양융합대학장
    • 미국 죠지아대학 방문연구교수
    •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 방문연구교수

    연구분야

    • 수학 교수-학습 방법
    •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학교육
    • 연구방법론

    주요연구실적

    • Dimension of the Like of Faces Associated with Any Simplicial Complex, Honam Mathematical Journal, 1996.
    • Some Properties of Graded Rings, Do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1996.
    • 학교수학에서의 함수 개념 지도 방법에 관한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논문집 8(1), 1998.
    • 수학적 연구기법의 변천과정에 관한 고찰, 한국수학사학회지 12(2). 1999.
    • 한 중 고등수학의 특징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사학회지 13(1), 2000.
    • 컴퓨터를 활용한 수학과 수업 모형, 한국수학사학회지 15(2), 2002.
    • 삼각함수에 관한 오류 유형 분석과 그 지도 방법,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6(1), 2003.
    • 소인수분해정리와 유클리드의 원론, 한국수학사학회지 17(1),2004.
    • TI-92 계산기를 활용한 이산수학의 이해과정 탐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7(2), 2004.
    • 그래핑계산기를 활용한 탐구 학습 과정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8(1), 2005.
    • 수학과 예비교사들의 교수학적 지식 형성과정 탐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5(2), 2006.
    • 중학교 수학에서 평가가 갖는 의미 이해, 한국학교수학회 논문집 10(4). 2007.
    • GSP가 중학생들의 증명학습에 미치는 영향 : 사례연구, 한국학교수학회 논문집 11(1). 2008.
    • 삼각형의 내·외심 지도방법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2(3), 2009.
    • 개인 적응형 이산 수학 학습을 위한 CAS 기반의 가상 학습 시스템 개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3(1), 2010.
    • 유리수 개념에 대한 대학생들의 이해와 추론,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3(3), 2010.
    • 문제해결 과정에서 나타난 고등학생들의 수학적 추론 특성,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6(1), 2013.
    • 과학영재교육원 학생들의 사회·정서적 능력 비교 분석, 중등교육연구 61(3), 2013.
    • 공과대학생들의 학습양식을 고려한 수학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 수학교육논문집 27(4), 2013.
    • 스마트폰앱을 활용한 수학 토론학습, 수학교육 53(2), 2014.
    • GeoGebra를 활용한 극한 지도가 고등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7(4), 2014.
    • 교구를 활용한 극한 지도가 고등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수학회눈문집 17(4), 2014.
    • 교구를 활용한 탐구기반 외심 학습, 수학교육 56(3), 2017.
    • SRN을 활용한 대학수학 강좌 운영 사례, 한국학교수학회눈문집 22(3), 2019.
    • 고등학생들의 수학 학습양식과 MBTI 성격기질별 특징, 수학교육논문집 34(3), 2020.

    담당교과목

    • 수학교육론, 수학과교수법 및 실습, 수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 허남구교수 (Heo, Nam Gu)

    직급
    부교수
    전공/학위
    수학교육 / 교육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365
    이메일
    ngheo@scnu.ac.kr

    학력

    • 순천대학교 수학교육과 이학사
    • 한국교원대학교 수학교육전공 교육학석사, 교육학박사

    주요경력

    • 2006.03. ~ 2020.02. 대전광역시교육청 수학교사
    • 2016.03. ~ 2020.02. 한국교원대학교 수학교육과 시간강사/겸임조교수
    • 2020.03. ~ 2023.02. 국립순천대학교 수학교육과 조교수
    • 2023.03. ~ 현재      국립순천대학교 수학교육과 부교수

    연구분야

    • 수학교육공학
    • 수학과 교육과정
    • 융합(STEAM) 교육
    • 영재교육

    연구실적

    • 허남구(2025). 수학교과서의 공역 서술 방법에 따른 역함수의 존재성에 관한 평가 문항 해석 차이: 조각마다 정의된 함수를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8(2), 163-176.
    • 허남구(2025). 예비수학교사의 수학화 능력의 신장을 위한 일반화된 피보나치 수열의 항등식 탐구. 이론수학과 교직수학, 32(2), 139-151.
    • Heo, N. G. (2025). F_n+2 F_n-2 -F_n ^2 = (-1)^n-1. Mathematics Magazine, 98(2), 145.
    • Heo, N. G. (2025). Proof WIthout Words: Lagrange's Cosine Identity. College Mathematics Journal, 56(2), 153.
    • 허남구(2025). 대학 인문사회계열 신입생의 고등학교 수학과 학업성취에 관한 연구: S대학교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5(1), 345-354.
    • 김규민, 문정후, 김민규, 이은유, 허남구(2024). 디오판토스 방정식 x^2+py^2=pz^2의 연구. 과학영재교육, 16(3), 366-373.
    • 허남구(2024). 대응의 관점에서 음함수 또는 매개변수로 나타낸 함수의 미분에 관한 교과서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7(4), 585-597.
    • Heo, N. G. (2024). Visual Proof of Catalan's Identity for the Fibonacci Numbers. Mathematical Intelligencer, 46(3), 331.
    • 허남구(2024). 원뿔왜상을 소재로 한 수학적 탐구 기반의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4(22), 285-298.
    • 허남구(2024).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기본 수학> 교과서의 선분의 중점 지도에 관한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4(20), 317-328.
    • 허남구(2024). 대학 이공계열 신입생의 고등학교 수학과 성취기준 도달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4(15), 495-506.
    • 허남구(2024). 타원 작도에 대한 '기하' 교과서와 '지구과학2' 교과서의 비교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4(1), 319-335.
    • Heo, N. G. (2023). Another Proof of Euler's Inequality. Mathematics Magazine, 96(5), 516-520.
    • 허남구(2023). van Schooten의 연동장치에 대한 현대적 재해석. 수학교육 논문집, 37(3), 483-495.
    • 허남구(2022). 2015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관점에서 고등학교 <인공지능 수학> 교과서의 공학적 도구 활용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21), 701-7130
    • 허남구(2022). 예비수학교사의 비대면 수학체험전 운영 효과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13), 715-731.
    • 허남구(2022). 역함수의 존재성에 관한 예비수학교사들의 이해.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11), 557-570.
    • 허남구(2022). 중학교 수학영재 학생들의 말이 없는 증명을 활용한 시각적 표현의 이해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9), 295-310.
    • 허남구(2022). 예비수학교사의 정보처리 역량 함양을 위한 블랜디드 수업의 개발 및 적용.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6), 335-350.
    • 허남구(2022). 수학 문제 해결 관점에서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의 활용에 관한 소고.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5), 707-718.
    • 허남구(2021). 동적 기하 환경의 문제 해결 과정에서 연속 스펙트럼 활용에 대한 소고. 수학교육, 60(4), 543-554.
    • 허남구(2021). 비대면 수학체험전 운영 사례.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1), 65-80.
    • 허남구(2021). 역함수의 존재성에 관한 수학 교과서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6), 419-433.
    • 허남구(2021). 동적 기하 환경에서 수학적 탐구 활동을 위한 'What-If-Not' 전략의 활용.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4), 353-367.
    • Heo, N. G. (2021). A New Proof of the Ionescu-Weizenboeck Inequality. Mathematics Magazine, 94(2), 135-136.
    • 허남구(2020). 학생 주도형 프로젝트 기반 학습 사례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571-587.
    • 허남구(2020). 인공지능 소재 R&E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인공지능 학습을 위한 중등 수학 교과 지식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6), 673-689.
    • 허남구(2020). Paradox Puzzle을 활용한 초등영재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2), 401-417.
    • 허남구(2019). 연속확률분포의 정의와 도입 방법에 대한 2009개정 교육과정과 2015개정 교육과정의 비교 분석 연구. 수학교육, 58(4), 531-543.
    • 허남구(2019). 예비수학교사들의 디지털교과서 개발 활동이 디지털교과서 효과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21), 47-60.
    • 허남구(2019). 말이 없는 증명(Proof Without Words)에 대한 연구 동향: Mathematical Association of America의 학술지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7), 867-882.
    • 허남구(2019). 교사의 STEAM 교과 지식 차이에 따른 STEAM 수업의 사례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3), 33-53.
    • 허남구(2019). 델파이 조사를 통한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수학 중심 STEAM 교육에서의 교사 역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 219-252.
    • 허남구(2018). 동적 기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천문 현상의 수학적 탐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1), 949-968.
    • 허남구, 강향임, 최은아(2017). 지수함수 그래프의 구성 맥락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이해. 수학교육학연구, 27(3), 411-430.
    • 허남구(2017). 예비수학교사들의 수학과 디지털교과서 개발 사례 연구: 기하와 함수를 중심으로. 학습자교과교육연구, 17(15), 99-120.
    • Heo, N. G. (2017). Proof Without words: Pythagorean Theorem via Ptolemy's Theorem. Mathematics Magazine, 90(3), 187.
    • 허남구(2017). 택시기하에서 이차곡선의 정의 방법에 따른 그래프의 개형 탐구. 수학교육 논문집, 31(2), 103-121.
    • 허남구(2017). 이차곡선의 작도 활동에서 나타난 유추적 사고. 수학교육학연구, 27(1), 51-67.
    • 허남구(2016). 수학과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예비수학교사들의 인식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10), 364-372.
    • 허남구(2016). 역함수와의 교점을 구하는 과제에 대한 분석. 수학교육, 55(3), 335-355.
    • 허남구(2016). GSP를 활용한 일차변환 지도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2), 921-938.
    • 허남구, 류희찬(2015).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수학 중심 STEAM 프로그램 개발. 청람수학교육, 7(2), 79-100.
    • Heo, N. G. (2015). An Interesting Geometric Proof of Viviani's Theorem. Mathematics and Computer Education, 49(3), 166.
    • Heo, N. G. (2015). Proof Without Words: Machin's Formula. Mathematics and Computer Education. 49(2), 91.
    • Heo, N. G. (2015). A New Proof of the Pythagorean Theorem.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122(5), 451.
    • 허남구, 류희찬(2015). 활동 중심 수학과 디지털교과서의 개발 및 적용. 수학교육학연구, 25(2), 241-261.
    • Heo, N. G. (2015). Proof WIthout Words: The Pythagorean Theorem. The College Mathematics Journla, 46(1), 51.
    • 허남구(2014). 기하학적 방법을 통한 이차곡선 접선의 작도에 관한 연구. 과학영재교육, 6(3), 125-133.

    저역서

    • 김원경, 조민식, 김인규, 윤종국, 허남구, 김현주, 김기탁, 박희정, 서봉건, 안상진, 이동근(2025). 공통수학1 교과서/지도서. 경기: 비상교육.
    • 김원경, 조민식, 김인규, 윤종국, 허남구, 김현주, 김기탁, 박희정, 서봉건, 안상진, 이동근(2025). 공통수학2 교과서/지도서. 경기: 비상교육.
    • 김원경, 조민식, 김인규, 윤종국, 허남구, 김현주, 김기탁, 박희정, 서봉건, 안상진, 이동근(2025). 기본수학1 교과서/지도서. 경기: 비상교육.
    • 김원경, 조민식, 김인규, 윤종국, 허남구, 김현주, 김기탁, 박희정, 서봉건, 안상진, 이동근(2025). 기본수학2 교과서/지도서. 경기: 비상교육.
    • 김원경, 조민식, 김인규, 윤종국, 허남구, 김현주, 김기탁, 박희정, 서봉건, 안상진, 이동근(2025). 대수 교과서/지도서. 경기: 비상교육.
    • 김원경, 조민식, 김인규, 윤종국, 허남구, 김현주, 김기탁, 박희정, 서봉건, 안상진, 이동근(2025). 확률과통계 교과서/지도서. 경기: 비상교육.
    • 김원경, 조민식, 김인규, 윤종국, 허남구, 김현주, 김기탁, 박희정, 서봉건, 안상진, 이동근(2025). 미적분1 교과서/지도서. 경기: 비상교육.
    • 강윤수, 박희숙, 정수연, 허남구(2024). EXCEL과 함께하는 대학수학. 서울: 경문사.
    • 강윤수, 김권욱, 김민주, 김방옥, 김이슬, 박희숙, 신향근, 이혁준, 임미란, 정권수, 정수연, 허남구(2021). 대학교양수학. 서울: 경문사.
    • 고상숙, 권성룡, 김서영, 김재식, 도주원, 백석윤, 서보억, 옥보명, 이광상, 이서빈, 이성현, 이소명, 이화영, 주홍연, 한인기, 한혜숙, 허남구(2021). 학교수학과 작도교육. 서울: 경문사.
    • 공역(2021). 미분적분학(제9판). 서울: 경문사.
    • 김원경, 임석훈, 김동화, 강순자, 조민식, 방금성, 윤종국, 신재홍, 김기탁, 박희정, 심주석, 오혜정, 이동근, 정재훈, 허남구(2019). 확률과통계 교과서/지도서. 서울: 비상교육.
    • 김원경, 임석훈, 김동화, 강순자, 조민식, 방금성, 윤종국, 신재홍, 김기탁, 박희정, 심주석, 오혜정, 이동근, 정재훈, 허남구(2019). 미적분 교과서/지도서. 서울: 비상교육.
    • 김원경, 임석훈, 김동화, 강순자, 조민식, 방금성, 윤종국, 신재홍, 김기탁, 박희정, 심주석, 오혜정, 이동근, 정재훈, 허남구(2019). 기하 교과서/지도서. 서울: 비상교육.
    • 류희찬, 여승현, 정원오, 조수윤, 차인숙, 허남구(2014). 수학적모델링 기반 스마트수학 UP - 1. 수학과 스마트러닝. 서울: EBS.
    • 담당교과목

      • 공학적도구를활용한수학교육, 수학교육과정및평가

      개인 홈페이지 주소

  • 최근수

    최근수교수 (Choi, Geunsu)

    직급
    조교수
    전공/학위
    해석학 / 이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363(fax : 061-750-3308)
    이메일
    gschoi@scnu.ac.kr

    학력

    • 포항공과대학교 이학사
    • 포항공과대학교 이학박사

    주요경력

    • 충북대학교 산업응용수학연구소 박사후연구원
    • 동국대학교 수학교육과 박사후연구원

    연구분야

    • 함수해석학 (Functional Analysis)

    주요연구실적

    • Emerging notions of norm attainment for Lipschitz maps between Banach spaces, J. Math. Anal. Appl. (2020)
    • The Birkhoff-James orthogonality and norm attainment for multilinear maps, J. Math. Anal. Appl. (2021)
    • The Lipschitz bounded approximation property for operator ideals, Banach J. Math. Anal. (2022)
    • The Bishop-Phelps-Bollob?s property on the space of c0-sum, Mediterr. J. Math. (2022)
    • On quasi norm attaining operators between Banach spaces, RACSAM (2022)
    • Norm attaining Lipschitz maps toward vectors, Proc. Amer. Math. Soc. (2023)
    • A generalized ACK structure and the denseness of norm attaining operators, RACSAM (2023)
    • On a set of norm attaining operators and the strong Birkhoff-James orthogonality, Results Math. (2023)
    • On the Crawford number attaining operators, Rev. Mat. Compl. (2023)

    담당교과목

    • 해석학, 복소해석학

    개인 홈페이지 주소

  • IMG_110041.png

    유형기교수 (Yoo, Hyungkee)

    직급
    조교수
    전공/학위
    위상수학 / 이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364(fax : 061-750-3308)
    이메일
    hyungkee@scnu.ac.kr

    학력

    • 충남대학교 이학사
    • 고려대학교 이학박사

    주요경력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지능융합연구소 박사후연수연구원
    • 한양대학교 자연과학연구소 박사후연구원
    • 이화여자대학교 수리과학연구소 박사후연구원 / 연구교수

    연구분야

    • 매듭이론(Knot Theory), 그래프이론(Graph Theory)

    주요연구실적

    • Bisected vertex leveling of plane graphs: Braid index, arc index and delta diagrams, J. Knot Theory Ramifications (2018)
    • Lattice stick number of spatial graphs, J. Knot Theory Ramifications (2018)
    • Topological aspects of theta-curves in cubic lattice, J. Phys. A: Math. Theor. (2021)
    • Ribbonlength of twisted torus knots, J. Knot Theory Ramifications (2022)
    • Lattice conformation of theta-curves accompanied with Brunnian property, J. Phys. A: Math. Theor. (2022)
    • Petal number of torus knots, J Knot Theory Ramifications (2022)
    • Folded ribbonlength of 2-bridge knots, J. Knot Theory Ramifications (2023)
    • Topology-based optimiztion of handcuff graphs on 3D lattice, Phys. Scr. (2023)
    • On the laplacian spectrum of k-symmetric graphs, Discrete. Math. (2024)
    • Quantum knot mosaics and bounds of the growth constant, Rev. Math. Phys. (2024)
    • Designing quantum circuits for decoding binary linear codes, J. Phys. A: Math. Theor. (2025)


    담당교과목

    • 미분기하학, 위상수학

    개인 홈페이지 주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