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Eco mover, Glocal SCNU

소개

소개

사범대학-수학교육과

"수학교육과를 소개합니다."

학과소개

수학교육과는 우수한 중등학교 수학과 교사를 양성하여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목적으로 설립된 학과이다. 수학교육과 학생들은 수학교육학, 대수학, 해석학, 기하학, 위상수학, 통계학 등 교과교육학과 교과내용학 교과목을 이수하여 중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배경지식을 쌓는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세미나를 통해 훌륭한 수학교사가 갖춰야 할 교수학적 지식과 경험을 쌓고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경쟁력 있는 수학과 지도방법을 연마하게 된다. 이런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한 학생들은 졸업과 동시에 수학과 중등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며, 임용고사를 통해 대부분 중고등학교 수학교사로 근무하게 된다. 일부 졸업생들은 IT관련 업체, 교육행정직, 대학원 등에 진출하여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학과 비전과 교육목적

수학교육과 인재상

우리 수학교육과는 학과 교육과정과 교육시스템을 통해 키워내고자 하는 인재상을 ‘MATH-E 인재’로 정했는데 이는 다음과 같은 능력을 갖춘 조화로운 인간을 의미한다.

M: 자신이 가르칠 학교수학의 배경지식이 되는 학문수학을 제대로 이해한다.

A: 우리나라의 교육이념, 이상적인 교육철학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T: 학생 공동체, 교사 공동체, 사회 공동체 등 공동체적 가치를 추구한다.

H: 무조건적인 지식교육을 지양하고 인간성에 통합된 수학교육을 추구한다.

E: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자의 사명을 명심하고 모든 상황에서 인성교육을 강조한다.

교육목적과 목표

우리 수학교육과는 갈수록 강조되는 학교수학 교육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하여 급변하는 미래 사회를 이끌어 갈 인성과 전문지식을 갖춘 훌륭한 중등학교 수학교사 양성에 그 목적을 두고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 1)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이념을 실현하는데 필요한 고도의 전문성과 교육적 사명감을 갖춘 수학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 2) 수학 문화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수학교육 전공자로서 자아실현에 최선을 다하는 자기주도적인 인재를 양성한다.
  • 3)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발전을 위하여 자신이 해야 할 역할을 명확히 인식하고 실행할 봉사정신이 투철한 인재를 양성한다.
  • 4) 대학생활에 포함된 정규 교육과정 및 특별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여 훌륭한 교육자가 갖춰야 할 인격을 함양함으로써 학생들의 인성 교육 역량을 갖춘 교사를 양성한다.

추진전략

  • 학생들의 전공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선진적인 교수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창의융합적, 분석적 사고 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른다.
  • 수학 관련 학문 분야를 탐색하거나 수학 관련 교양도서 읽기 활동을 통해 미래에 가르칠 학생들에게 수학학습의 가치와 필요성을 설득력 있게 설명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 다양한 교육봉사 프로그램, 각 교과목별 협동학습, 학습멘토링을 포함한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등에 참여하여 리더십, 의사소통 능력 등을 길러 학과 문화를 계승, 발전시킨다.

수학교육과의 취업 및 창업 분야

취업 및 창업 분야
중등교사 및 교육공무원

중학교, 고등학교 수학교사

교육행정직 공무원

교육전문직

학원 강사 등

수학 관련 전문직

대학교 교수, 연구원

권회사 및 은행원

프로그래머

학과의 전공능력(핵심역량)

우리 수학교육과에서는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질적 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는 수학교육 전문성과 훌륭한 인격을 갖춘 유능한 중등 수학교사를 양성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재학생들이 함양해야 할 핵심역량과 그 하위요소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핵심역량
영역 핵심역량 하위요소

수학교과

자기 주도적 문제해결

전공지식 이해

문제 해결방안 탐색

문제해결 능력

창의·융합

지식전달 능력

지식 및 경험의 연결

아이디어 산출

추론 및 정보처리

논리적 사고

자료 분석

공학 도구 활용

기본소양

의사소통 및 태도

인성 및 윤리의식

의사소통

자기개발

평가 및 성찰

글로벌 역량

로드맵 설명

우리 수학교육과의 전공 로드맵은 학문 지향형 로드맵, 전문직업(교사) 지향형 로드맵, 복수전공(교사) 지향형 로드맵 등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져 있다. 

첫째, 학문 지향형 로드맵은 순수 수학 또는 수학교육학 분야의 심화적인 학문 탐구를 추구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로드맵으로 이 유형을 선택한 학생들은 수학과, 수학교육과, 통계학과, 컴퓨터공학과 등과 같은 전공의 대학원으로 진학할 수 있다.

둘째, 전문직업 지향형 로드맵은 교과 내용학, 교과 교육학 분야의 교과목을 이수하여 중등수학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 임용고사를 통해 중학교 또는 고등학교 수학교사로 근무하기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로드맵으로 이 유형을 선택한 학생들은 대부분 공립 또는 사립 중고등학교 교사로 근무하게 된다.

셋째, 복수전공 지향형 로드맵은 수학교육을 제1전공으로 이수하고 다른 교과를 복수전공하여 중등학교에서 두 교과 모두 강의할 수 있는 자격을 취득하려는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로드맵으로 이 유형을 선택한 학생들은 제1전공인 수학교육 전공의 이수를 위한 최소한의 교과목을 수강하면서 제2전공 이수자격을 위해 요구되는 추가적인 교과목을 수강하게 된다.

학과교육특성

수학교육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심도있고 체계적인 다양한 학습을 실시하고 있다. 순수수학뿐만 아니라 응용수학 교육을 위해 전산수학, 통계학 등을 교육하고 있다. 컴퓨터를 이용한 전산 및 수학교육 실습을 실시하고 있다.

주요 교육 설비

  • 수학교육과 세미나실(전공도서실 : 장서 약 2500여권)
  • 수학교육과 전공강의실(비디오, 실물환등기, OHP, 복사기, 비디오 프로젝터, PC, 무선마이크 장치, 콘스피커 등)
  • 수학교육과 실습실(TI-계산기, 각종 실습용 센서, 실습용 PC, PC Server, 프로젝터, 프린터)

학과사무실 : 061-750-3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