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수업연구 원문

HOME 교육과학연구소현장수업연구 원문
현장수업연구 4권 1호 발간 (참고문헌 인용 자료 포함)에 대한 상세정보
현장수업연구 4권 1호 발간 (참고문헌 인용 자료 포함)
작성자 사범대학 등록일 2023.01.31

현장수업연구 (참고문헌 인용 자료 포함)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ISSN 2713-685X [Print]

ISSN 2713-7899 [Online]


제4권 제1호 2023년 1월


김화성, 김진숙, 강주현, 고희윤(2023). 메타버스를 활용한 앙트러프러너십 교육프로그램 개발 -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 현장수업연구, 4(1), 1-27.


김영준, 권량희(2023). 시각-촉각 연합 촉진과 연계한 점검 기반의 가상 조리시연이 시각중복장애 고등학생의 칼국수 조리직무기술에 미치는 효과. 현장수업연구, 4(1), 29-56.


김영환, 이채영(2023). 청소년 국제체험학습 관련 국내 연구 동향 분석(2015-2022) -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중심으로. 현장수업연구, 4(1), 57-84.


Nwe Nwe Htun, Than Nu, Tun Zaw Oo(2023). The Effectiveness of the Reflection-Based Interactive Teaching Approach on Students’ Reading Comprehension Achievement. 현장수업연구, 4(1), 85-123.


김동렬(2023). 초등 과학 영재학생들의 확산에 대한 개념 구조와 이해도 분석. 현장수업연구, 4(1), 125-148.


전영국(2023). 생태환경 콘텐츠 제작 활동 및 퍼포먼스를 연계한 IT 캠프 운영 사례. 현장수업연구, 4(1), 149-171.


김권욱(2023). 현장 교육에서 미적분학 극한 개념에 대한 역사적 발전과정을 통한 융·복합적 교수학습 방법과 교과개편 제언. 현장수업연구, 4(1), 173-196.


김자영(2023). 예술을 활용한 법교육 방안 탐색. 현장수업연구, 4(1), 197-220.


이정우(2023). 2022 개정 '사회문제 탐구' 교육과정의 개발 과정과 특징. 현장수업연구, 4(1), 221-242.


윤희정, 정향윤(2023). 사회복지지원기관의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체계 개발 연구: FGI를 중심으로. 현장수업연구, 4(1), 243-266.


-------------------------


제3권 제2호 2022년 7월


김윤경(2022). 한 초등학생의 유튜버 경험에 대한 디지털 문화기술지. 현장수업연구, 3(2), 1-34.


김주희, 최원호(2022).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화학 I 교과서에서 탐구 활동의 ‘기능’ 분석. 현장수업연구, 3(2), 35-59.


장성자, 신향근, 전영국(2022). 사내기술대학 수강생 대상 그래픽 계산기를 활용한 수학 수업 사례. 현장수업연구, 3(2), 61-88.


성보옥, 전영국(2022). 상호연결망 NSEP Graph와 Circle Graph에 대한 Mathematica 코딩 기반의 시각화 분석. 현장수업연구, 3(2), 89-108.


이미정(2022). 사회 참여적 예술 창작과 수행인성의 관계 탐색을 위한 실행연구. 현장수업연구, 3(2), 109-144.


-------------------------


제3권 제1호 2022년 1월


김대희, 이정우, 지영래, 박은정(2022). 교육대학원의 교원 양성체제에 대한 교원과 교육대학원생의 인식: 순천대학교를 중심으로. 현장수업연구, 3(1), 1-23.


김필성(2022). C대학교의 핵심역량 제고를 위한 교양교과목 교육과정기준 개발 사례 연구. 현장수업연구, 3(1), 25-48.


전영국, 박훈(2022). 비대면 온라인 수학 수업 사례: ‘이산수학’과 ‘미적분’ 과목 중심으로. 현장수업연구, 3(1), 49-72.


장용석(2022). Developing Multicultural Art Education Curriculum for Teaching Non-Art Major Students. 현장수업연구, 3(1), 73-104.


Raphael Omale Eyimoga, Kwangho Lee(2022). The Analysis of Nigerian Physics Teachers’Knowledge for Teaching: Focused on Motion. 현장수업연구, 3(1), 105-123.


-------------------------


제2권 제2호 2021년 7월


김윤경, 박영지, 허정미(2021). 실시간 비대면 원격예술교육 사례연구: 줌(Zoom)과 패들렛(Padlet)을 활용한 연극수업을 중심으로. 현장수업연구, 2(2), 1-28.


임경희(2021). 코로나-19 전후 대학생의 수업만족 및 학생상담 실태. 현장수업연구, 2(2), 29-58.


조재성(2021). e-포트폴리오의 평가적 의미에 관한 질적사례연구. 현장수업연구, 2(2), 59-84.


박병철(2021). 원격기반 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를 통한 NCS 화훼재배교과 수업 운영 사례. 현장수업연구, 2(2), 85-110.


추수진(2021). 아동과학지도 수업을 통해 나타난 예비 보육교사의 과학에 관한 인식. 현장수업연구, 2(2), 111-133.


김미정, 안영식(2021). 사회교육자의 정체성에 관한 주관적 인식 연구. 현장수업연구, 2(2), 135-155.


김주연, 강윤수(2021). SRN(자기 성찰 노트)을 활용한 고등학생 수학 학습의 효과. 현장수업연구, 2(2), 157-177.


전용주(2021). 비버챌린지를 활용한 고등학교급의 빅 데이터 분석 개념 탐구 수업안 설계: ‘소셜 데이터 분석’ 개념을 중심으로. 현장수업연구, 2(2), 179-201.


-------------------------


제2권 제1호 2021년 1월


도재우, 김수진(2021).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에서 등교수업 전략으로서 BYOD 활용을 위한 BYOD 연구동향 및 개념 탐색. 현장수업연구, 2(1), 1-22.


Kim, J., & Kusahara, K. (2021). Democratic Characteristics of Social Studies Lesson Study: A Case Study in Japan.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2(1), 23-46.


정무석, 임태형, 류지헌(2021). 적응적 수업자료의 개발을 위한 머신러닝의 활용: 학습자의 뇌파를 활용한 인지부하 판별모형 개발. 현장수업연구, 2(1), 47-71.


이정우(2021).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사범대학생의 인식과 대응: 사회교육과와 컴퓨터교육과 학생의 비교를 중심으로. 현장수업연구, 2(1), 73-98.


손병수(2021).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한 부모와 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업 무동기에 미치는 영향. 현장수업연구, 2(1), 99-124.


연규형, 이승진, 전영국(2021). 필리핀 학교에서 적용한 문화 활동 기반의 멀티미디어 활용 봉사단 수업 사례 연구. 현장수업연구, 2(1), 125-146.


정선우, 유평렬(2021). 중학생의 영재 특성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요인 탐색. 현장수업연구, 2(1), 147-174.


-------------------------


제1권 제2호 2020년 7월


최원호, 전영국(2020). 비대면 온라인 수업 사례 고찰: 동영상 녹화 및 실시간 화상 수업 중심으로. 현장수업연구, 1(2), 1-28.


손미현, 정대홍(2020). 한국 STEAM 교사연구회의 특징 분석: 우수 교사연구회 보고서를 중심으로. 현장수업연구, 1(2), 29-51.


정명훈, 신향근, 전영국(2020). 배움의 공동체와 연계한 수학 교사의 수업 경험 탐구. 현장수업연구, 1(2), 53-78.


이혁, 이화자(2020). 코퍼스 활용 글쓰기 오류수정이 영어학습자들의 동사구 습득에 미치는 영향. 현장수업연구, 1(2), 79-100.


문지영, 아마르자르갈, 김학선(2020).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의 현황과 인식에 관한 연구. 현장수업연구, 1(2), 101-120.

 

서진선, 이재경(2020). LMS 로그 데이터 분석을 통한 온라인 학업성취 예측모형에 관한 사례 연구. 현장수업연구, 1(2), 121-154.

 

서순식(2020). 아세안 고등교육 이러닝 수준 도구 개발 및 진단. 현장수업연구, 1(2), 155-190.


박화춘(2020). 직업윤리 측정 축소형 도구 타당화. 현장수업연구, 1(2), 191-217.


-------------------------


제1권 제1호 2020년 1월

 

정민석(2020). 도교육청 지원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사례 연구. 현장수업연구, 1(1), 1-28.


정창호, 손승남(2020). 비판-구성적(批判-構成的) 교수법과 열린 화학수업. 현장수업연구, 1(1), 29-59.


오영범(2020). 선택적 함묵아의 담임교사가 경험하는 갈등에 관한 질적 연구. 현장수업연구, 1(1), 61-90.


차가영, 최원호(2020). 상태 변화와 열에너지 개념에 관한 중학생의 성취수준별 특징. 현장수업연구, 1(1), 91-118.


김상래, 전영국(2020). 고등학교 STEAM 융합 수업용 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사례. 현장수업연구, 1(1), 119-143.


김주옥, 전영국(2020). 모바일 특성화 고등학교의 응용프로그래밍 수업 모형 개발. 현장수업연구, 1(1), 145-168.


김민채, 김영환(2020). 자유학기제 진로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연구 -부산 지역을 대상으로. 현장수업연구, 1(1), 169-200.



│순천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편집위원회│


편집위원장

강대구(순천대학교)


편집부위원장

최원호(순천대학교)


편집위원(가나다순)

권숙진(호원대학교)

김영순(인하대학교)

김자영(공주교육대학교)

류지헌(전남대학교)

변호승(충북대학교)

서순식(춘천교육대학교)

서영진(순천대학교)

오영범(경남합천교육지원청)

이병환(순천대학교)

이인혁(미국 University of Georgia)

이상수(부산대학교)

이세연(서울 명덕고등학교)

이정우(순천대학교)

정창호(경기대학교)


 


첨부파일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