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수업연구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2023, 제4권 제1호, pp.221~242 https://doi.org/10.22768/JFLS.2023.4.1.221 ISSN 2713-685X [Print] / ISSN 2713-7899 [Online]
2022 개정 ‘사회문제 탐구’ 교육과정의 개발 과정과 특징
이정우 순천대학교
이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사회문제 탐구’의 개발 방향과 특징, 2022 개정 교육과정 ‘사회문제 탐구’의 개발 방향과 개발 과정에서의 쟁점, 그리고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비교한 2022 개정 교육과정 ‘사회문제 탐구’의 특징을 교육과정 개정에 참여한 연구자의 경험 및 최종 결과물로서의 교육과정 문서 분석에 근거하여 살펴본 것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사회문제 탐구’는 사회과 일반사회 영역의 진로 선택 과목으로 신설되었으며, 사회문제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자가 공동체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탐구하고 궁극적으로는 학습자 스스로 사회문제를 선정하여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2022 개정 교육과정 ‘사회문제 탐구’ 역시 이러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를 유지하면서 총론에서 추구하는 개정의 방향을 고려하여 개정되었다. 그리고 개정 과정에서 제기된 검토의견을 반영하여 난도는 낮추고, 사회문제에 대해서도 보다 구체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수정이 이루어졌다. 즉, ‘사회문제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 학습자 주도적 사회문제 해결 능력 함양’이라는 기존의 과목 목표를 유지하면서 고교 학점제로의 전환과 선택 과목 유형의 변화를 고려하여 영역과 성취기준의 수를 대폭 축소하였다. 그리고 2015 개정 교육과정보다 그 내용을 쉽게 수정하고 사회문제의 제시 방식을 조정하였으며, 융합 선택 과목으로서 사회문제에 통합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이러한 교육과정 개정의 취지에 맞게 ‘사회문제 탐구’가 학교 현장에서 잘 활용되도록 하기 위한 과제를 교과서 개발, 수업 실행 차원으로 나누어 제안하였다.
주제어: 2022 개정 교육과정, 2015 개정 교육과정, 사회문제 탐구, 진로 선택 과목, 융합 선택 과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