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수업연구 원문

HOME 교육과학연구소현장수업연구 원문
현장 교육에서 미적분학 극한 개념에 대한 역사적 발전과정을 통한 융·복합적 교수?학습 방법과 교과개편 제언(김권욱), 현장수업연구4(1)에 대한 상세정보
현장 교육에서 미적분학 극한 개념에 대한 역사적 발전과정을 통한 융·복합적 교수?학습 방법과 교과개편 제언(김권욱), 현장수업연구4(1)
작성자 사범대학 등록일 2023.01.31

현장수업연구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2023, 제4권 제1호, pp.173~196

https://doi.org/10.22768/JFLS.2023.4.1.173

ISSN 2713-685X [Print] / ISSN 2713-7899 [Online]


현장 교육에서 미적분학 극한 개념에 대한 역사적 발전과정을 통한 융·복합적 교수?학습 방법과 교과개편 제언


김권욱

순천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21세기 지식정보사회는 이전에는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과학 기술 발달로 정보 미디어, 인공지능(AI) 등과 같은 지식 전달 매체에 의해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지식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기존의 중등수학 교과서, 대학 교양 수학 등에 교과 내적? 외적 변화가 있어야 하는 것은 너무 당연하다.

이 연구는 융·복합 교육적 관점에서 극한 개념의 교수?학습 방법 제언을 위해서 먼저 그리스 시대, 중세시대, 근대시대, 17세기 ~ 19세기 각 시대에 극한 개념의 역사적 발전과정에 어떤 융·복합적인 요소가 있는지 고찰해 보고, 이를 통해 현장 교육에서 미적분학의 극한 개념을 가르칠 때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융·복합적 교수?학습 방법과 교과개편에 대한 제언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를 통하여 현재 중등교육 현장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극한 개념은 오랜 시간에 걸쳐 융·복합적으로 만들어진 역사적 산물이고, 극한 개념의 학습 목표에 따라 역사적 발전과정에 따른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 창의적 문제해결학습, 발견적 학습, ICT를 활용한 수학화 탐구 학습, 문답 및 토론식 수업 등의 교수?학습 방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이 연구는 극한 개념만을 가지고 논의하였지만, 중등교과 내용에 나오는 수의 개념, 방정식과 함수 개념, 기하 문제, 확률 및 통계 문제 등의 다른 문제도 오랜 역사적 산물임을 시사하고, 현 중등교과 많은 내용에 이 연구 결과를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교과개편 시에 이를 반영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주제어: 극한 개념, ?복합적 요소, 교수?학습 방법, 역사적 발전과정

첨부파일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