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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과학 영재학생들의 확산에 대한 개념 구조와 이해도 분석(김동렬), 현장수업연구4(1)에 대한 상세정보
초등 과학 영재학생들의 확산에 대한 개념 구조와 이해도 분석(김동렬), 현장수업연구4(1)
작성자 사범대학 등록일 2023.01.31

현장수업연구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2023, 제4권 제1호, pp.125~148

https://doi.org/10.22768/JFLS.2023.4.1.125

ISSN 2713-685X [Print] / ISSN 2713-7899 [Online]


초등 과학 영재학생들의 확산에 대한 개념 구조와 이해도 분석


김동렬

대구교육대학교


본 연구에서는 교육대학교 영재교육원에 소속된 초등 6학년 80명의 과학 영재학생들를 대상으로 단어 연상 검사와 그리기 검사, 개념 이해 검사를 통하여 확산 개념과 관련된 개념 구조와 개념 이해도를 파악하는 데 연구 목적이 있었다. 초등 과학 영재학생들이 확산에 대해 진술한 문장에서 주요 단어들을 추출한 결과 99개의 단어가 확인되었으며 그중에서 퍼진다’, ‘물질’, ‘이동출현 빈도가 높았다. 의미연결망을 통해 시각화하였을 때에도 퍼진다가 중심에 위치하며 물질과의 연결이 가장 많이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초등 과학 영재학생들이 그린 확산 그림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오개념을 포함한 불완전한 그림인 3수준이 가장 높은 빈도를 보였다. 오개념을 포함한 그림에는 평형이 유지되지 않는 상태로 분자들이 일부만 이동하거나 생물에서만 확산이 일어난다고 표현하거나 빛의 분산이나 시각에서의 시야를 확산으로 이해한 경우 등이 있었다. 확산에 대한 개념 이해도 분석 결과에서도 다양한 오개념을 포함한 불완전한 개념이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확산 개념을 표면적으로 해석하는 경향을 보였다. 확산 개념은 생물학적 현상들을 이해하도록 돕는 주된 개념이며, 정확한 개념을 파악하려면 용해, 용해도, 분자운동과 같은 과학개념들을 알아야 하므로 영재수업에서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습이 이루어질 할 필요가 있다.


주제어: 초등 과학영재학생, 확산, 단어 연상 검사, 그리기 검사, 개념 검사, 개념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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