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타버스를 활용한 앙트러프러너십 교육프로그램 개발-특성화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김화성, 김진숙, 강주현, 고희윤), 현장수업연구4(1)에 대한 상세정보
메타버스를 활용한 앙트러프러너십 교육프로그램 개발-특성화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김화성, 김진숙, 강주현, 고희윤), 현장수업연구4(1)
작성자 사범대학 등록일 2023.01.31

현장수업연구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2023, 제4권 제1호, pp.1~27


https://doi.org/10.22768/JFLS.2023.4.1.1


ISSN 2713-685X [Print] / ISSN 2713-7899 [Online]


메타버스를 활용한 앙트러프러너십 교육프로그램 개발* -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


김화성** · 김진숙*** · 강주현**** · 고희윤***** 

부산대학교 · 부산대학교 · 부산대학교 · 해양대학교


이 연구는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의 창의력 증진을 위한 앙트러프러 너십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연구자들의 수업에 대한 참여관찰법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인터 뷰, FGI 및 설문지를 통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앙트러프러너십 교육프로그램에 참여 한 학습자들의 수업 활동은 초기 3회기까지 앙트러프러너십을 왜 공부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는 반응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학습자들은 각 차시가 진행될 때마다 새로운 개념 및 정보 를 습득하였고, 각 팀은 창의적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내고 그것을 기반으로 메타버스 상에 해결방안을 구현할 수 있었다. 공감적 문제를 발견한 후 해결방안을 구현하는 과정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결과물을 도출하는 방식이 앙트러프러너십 전체 프 로그램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학습자들은 앙트러프러너십의 개념 이해 수업에 대 해서는 어렵다는 반응을 보였으나, 전체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인식했고 본 수업 에 참여하게 된 것이 추후 사회생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하지만 이 연구 과정에 서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이 앙트러프러너십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여 보완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을 판단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특성화 고등학교의 학교 문화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교수방법과 라포 형성의 방법에 대한 모색이 필요하다.


주제어: 특성화 고등학교, 앙트러프러너십 교육, 창의성 증진, 메타버스

첨부파일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