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HOME 열린마당자유게시판
AI융합교육과 연극 특강 안내 (23일 오후 4시 사범대 1호관 105호)에 대한 상세정보
AI융합교육과 연극 특강 안내 (23일 오후 4시 사범대 1호관 105호)
작성자 전영국 등록일 2022.12.21

특강 내용 :  AI융합교육과 연극 


  강사김윤경 (서울사이버대학교 강사 / 배곧해솔중학교 교사)


  대상순천대학교 대학원생학부생, 교수, 교직원 등 관심있는 분들


  시간: 2022 12월 23(오후 4~6


  장소사범대 1호관 105(학생활동중심강의실)


  주최: 두루미과학예술센터/환경융합예술학과



--------------------특강 요지--------------------


4차 산업혁명의 도래에 따라 미래 사회에 적합한 새로운 인재상이 요구되고 있다. 미래 사회에서는 단편적 지식의 습득보다는 일상적 삶 속에서 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역량이 필요하다. 특히 인공지능을 알고, 쓰고, 만드는 ‘AI 리터러시’ 역량의 함양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면서, 기존의 전통적 교육방식 대신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한 융합교육 및 STEAM 교육의 필요성이 더해지고 있다. 첨단기술을 중심으로 산업 간 융합(Blg blur)가 활발하게 일어나듯, 교육계에서도 교과 간 벽을 허물고 융합을 시도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몇몇 교과에 편중되고, 컴퓨팅 사고에 기반한 기술 위주의 융합이 많다. 


이 특강에서는 인문학과 예술을 중심으로 기술을 결합한 [국어+연극+정보(컴퓨터)] 중심의 인문학적 융합인재교육(Humanities STEAM, 이하 Hu-STEAM)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인문학적 소양에 기반한 ‘따뜻한’ AI 리터러시 역량을 함양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학습자의 실생활(현상) 속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해가는 현상기반학습을 시도하였다. 중학교 3학년 2학기 국어 교과서에 제시된 <꺼삐딴리>라는 소설을 프리텍스트로 하여 학습자의 실생활 속 딜레마를 발견하고, 딜레마 상황을 연극적 장면으로 디자인한 후, 이를 코스페이시스(Co-Spaces) 코딩으로 가시화하였다. 이를 통해 현상 속 문제에 대한 인문학적, 예술적, 기술적 해결책을 탐색하고, 인문학 기반의 AI 리터러시 역량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첨부파일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