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수업연구 원문

HOME 교육과학연구소현장수업연구 원문
사회 참여적 예술 창작과 수행인성의 관계 탐색을 위한 실행연구(이미정), 현장수업연구3(2)에 대한 상세정보
사회 참여적 예술 창작과 수행인성의 관계 탐색을 위한 실행연구(이미정), 현장수업연구3(2)
작성자 사범대학 등록일 2022.08.25

현장수업연구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2022, 제3권 제2호, pp. 109~144

https://doi.org/10.22768/JFLS.2022.3.2.109

ISSN 2713-685X [Print] / ISSN 2713-7899 [Online]


사회 참여적 예술 창작과 수행인성의 관계 탐색을 위한 실행연구

이미정*
한국교원대학교

이 연구는 학습자의 사회 참여적 예술창작 과정이 도덕교과에서 추구하는 인성과 사회과에 서 추구하는 사회적 문제의 민감성과 참여적 태도를 기르기 위한 어떠한 관계를 갖는지 살펴 봄과 동시에 궁극적으로뺵느슨한 공동체뺶의 의미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수행인성을 기르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학부생 11명을 연구 참여자로 구성하여 총 8회 각 3차 시, 수행인성을 기르기 위한 총 24시간의 예술 창작 수업과 동시에 반성적 성찰의 반복적 실 행으로 구성된 참여적 실행연구를 택하였다. 분석자료로 연구 참여자의 면담 자료, 영상 자료, 수업 결과물, 연구자의 관찰자료, 연구 일지, 사진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사회 참여적 예술 창작 과정 속에서 학습자에게 다양한 수행인성이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살 펴보면, 융합적인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개방적 태도, 문제해결력, 있는 그대로의 현상을 바라 보는 수용적 태도, 타인의 작업 과정에 나타나는 사건들을 공감하는 태도, 소통과 감정이입, 친사회적 태도, 자기 성찰적 태도, 인내심과 배려, 성취감과 자아존중감, 소속감과 책임감을 탐구할 수 있었다. 예술로 만들어 가는뺵느슨한 공동체-되기뺶교육 활동은 학습자에게 자기 성찰적 사회 참여적 예술 활동의 기회를 통해 다양한 수행인성의 형성 기회를 제공하고, 예술 이 지닌 사회 참여적 성격을 통해 근대적 예술의 가치에서 벗어나 보다 다양한 가치를 경험함 으로써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다층적으로 확장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주제어: 사회 참여적 예술, 느슨한 공동체(무위의 공동체), 수행인성

첨부파일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