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수업연구] 논문 모집 (연간 2회 발간: 1월 31일 및 7월 31일 )에 대한 상세정보
[현장수업연구] 논문 모집 (연간 2회 발간: 1월 31일 및 7월 31일 )
작성자 사범대학 등록일 2022.05.16

[현장수업연구]  ISSN 2713-685X [Print] / ISSN 2713-7899 [Online]


『현장수업연구』는 순천대학교 부속 교육과학연구소에서 2020년 1월부터 새로이 발행하는 전문 학술지이며, 2022년 11월 1일자로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학술지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초 · 중등학교 및 대학의 교육 현장에서 이뤄지는 각종 수업에 관한 논문을 출판함으로써 교수-학습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이 논문지를 발간합니다.


현재 『현장수업연구』 원고를 모집 중이오니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연2회 발행).

 제 1호 접수 마감일 : 11월 30일(발행일: 다음 해 1월 31일)

 제 2호 접수 마감일 :   5월 30일(발행일: 7월 31일)


공모논문주제

초ㆍ중등교육의 수업 현장에서 이뤄지는 수업에 관한 다양한 연구를 다룬다. 


○ 논문 투고 가능한 영역의 범위

- 대학의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수업내용 ( 전공 영역 제한 없음 )

- 사범대를 비롯한 교원 양성 기관에서 개설된 각종 수업 ( 교직 , 교과교육 , 전공 강의 등 )

- 초등과 중등수업에 대한 내용 , 영재수업 포함 , STEAM 융합 수업 , 각종 현장에서 진행되는 수업 등

- 산업체 , 기업 , 평생교육 등의 현장에서 실무 또는 역량 강화에 관한 수업 등

- 수업에 대한 내용 , 양적 및 질적인 자료 분석을 포괄함 ( 혼합 연구 가능 )


○ 구체적으로 투고 가능한 논문 연구 방법의특징

-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수업 사례 ( 양적, 질적 연구 방법 제한 없음 )

- 수업 / 강의에 관한 실태조사 ( 설문지 , 면담 조사, 델파이 조사법 등 )

- 다양한 교수법 ( 협동학습, SRL- 자기성찰노트, 프로젝트기반학습 등 포함 ) 적용에 관한 연구

- 수업과정 계획서 분석, CQI 보고서 / 티칭 포트폴리오 분석 등

- 온라인 수업, MOOC 강의, 수업 개선 정책 연구 등

- ICT / 소프트웨어 활용 수업, 스마트폰 / 인터넷 콘텐츠 활용, 유튜브/VR 콘텐츠 활용 등

- 창의체험수업, STEAM융합 교육, AI 융합 교육, 과학영재수업등


논문 투고자격

투고자(공동저자 포함)는 연구소의 회원으로 가입할 필요가 없으며, 투고원고는 미간행 학술논문을 원칙으로 합니다.


논문 투고 절차 및 투고료

- 심사료는 없으며, 게재료는 연구비 지원 여부와 상관없이 25만원입니다(, 논문 편집 양식을 기준으로 20매를 넘을 때에는 초과 원고에 해당하는 조판료로 장당 10,000원를 내야 합니다.).아래 연구소 이메일로 논문을 투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 투고신청서 포함 )

- E-mail: edsci@scnu.ac.kr  

첨부파일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