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비버챌린지를 활용한 고등학교급의 빅 데이터 분석 개념 탐구 수업안 설계 (전용주) 현장수업연구, 2(2)에 대한 상세정보
비버챌린지를 활용한 고등학교급의 빅 데이터 분석 개념 탐구 수업안 설계 (전용주) 현장수업연구, 2(2)
작성자 사범대학 등록일 2021.07.31

현장수업연구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2021, 제2권 제2호, pp.179∼174

https://doi.org/10.22768/JFLS.2021.2.2.179


ISSN 2713-685X [Print] / ISSN 2713-7899 [Online]


비버챌린지를 활용한 고등학교급의 빅 데이터 분석 개념 탐구 수업안 설계: ‘소셜 데이터 분석’ 개념을 중심으로


전용주* 안동대학교


이 연구는 빅 데이터 분석을 정보(SW·AI) 교육에 적용하기 위하여 ‘소셜 네트워크 분석’ 개념
을 탐구하는 수업 설계안을 개발함으로써 현장수업 사례의 새로운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 비
버챌린지(Bebras Challenge)는 모든 연령대의 학생들이 특별한 사전지식이 없어도 이해 가능한
문항을 바탕으로 컴퓨터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컴퓨팅 사고력을 함양하기 위해 개발된 국
제적인 교육 혁신이자 콘텐츠이다. 이 연구는 비버챌린지 문항을 바탕으로 고등학교 학급에서
적용 가능한 ‘소셜 네트워크 분석’ 개념을 탐구하고 컴퓨팅의 원리를 배우는 수업안을 설계하였
다. 이를 위해 비버챌린지 2017년∼2019년 대회에 출제된 문항 중에서 선행 연구를 거쳐 빅데
이터 분석과 관련된 개념을 다루고 있는 문항을 선정하였다. 그 후에 문제 기반 학습 수업모형
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교육 내용기준안의 고등학교 심화 단계에 제시된 ‘빅 데이터’ 내용 요소
와 관련된 수행 기대 및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수업안을 설계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정보
(SW·AI) 개념의 원리를 학습하는 수업에서 비버챌린지를 활용한 교수·학습 사례 개발의 기
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현장수업 연구에 기여한다. 


주제어: 비버챌린지, 정보(SW·AI) 교육, 인공지능 교육, 문제 기반 학습, 구성주의



첨부파일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