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수업연구 2권 2호 게재 논문 모집 연장 (6월 20일 마감)에 대한 상세정보
현장수업연구 2권 2호 게재 논문 모집 연장 (6월 20일 마감)
작성자 사범대학 등록일 2021.02.22
현장수업연구 순천대학교 부속 교육과학연구소에서 2020년 1월부터 새로이 발행하는 전문 학술지입니다.


초ㆍ중등학교 및 대학의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수업에 관한 논문을 출판함으로써  교수 - 학습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이 논문지를 발간합니다.

현재 『 현장수업연구 』 제2권 제2호의 원고를 모집 중이오니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논문 발행 및 접수마감일 (2020년부터 연 2회 발행)



l 제 2 권   제  2  호 접수마감일 : 2021년 6월 20일    ( 발행일 : 2021년  7 31 )




공모논문 주제


현장수업에 관한 논문 : 초ㆍ중등교육의 수업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 교수법 , 평가 등에 관한 연구내용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이공계 , 자연계 , 인문사회 , 예술체육 , 농생명 분야 , 환경생태 , 융복합 분야 등 각 학문 분야와 교양교육에서 대학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는 사례 및 단행본을 해석하여 비평하는 내용도 실을 수 있다 .  그 외에 산업체의 기업교육원 , 평생교육원 , 학원을 포함한 각종 교육현장에서 진행하는 수업을  다룬 내용도 투고할 수 있다 .


❍ 논문 투고 가능한 영역의 범위

- 대학의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수업 내용 ( 전공 영역 제한 없음 )

- 사범대를 비롯한 교원 양성 기관에서 개설된 각종 수업 ( 교직 , 교과교육 , 전공 강의 등 )

- 초등과 중등수업에 대한 내용 , 영재수업 포함 , STEAM 융합 수업 , 각종 현장에서 진행되는 수업 등

- 산업체 , 기업 , 평생교육 등의 현장에서 실무 또는 역량 강화에 관한 수업 등

- 수업에 대한 내용 , 양적 및 질적인 자료 분석을 포괄함 ( 혼합 연구 가능 )


구체적으로 투고 가능한 논문 연구 방법의 특징


-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수업 사례 ( 양적 , 질적 연구 방법 제한 없음 )

- 수업 / 강의에 관한 실태조사 ( 설문지 , 면담 조사 , 델파이 조사법 등 )

- 다양한 교수법 ( 협동학습 , SRL- 자기성찰노트 ,  프로젝트기반학습 등 포함 ) 적용에 관한 연구

- 수업과정 계획서 분석 , CQI 보고서 / 티칭 포트폴리오 분석 등

- 온라인 수업 , MOOC 강의 , 수업 개선 정책 연구 등

-  ICT/소프트웨어 활용 수업, 스마트폰/인터넷 콘텐츠 활용, 유튜브/VR 콘텐츠 활용 등

- 창의체험수업 , STEAM 융합 교육, AI 융합 교육, 과학영재수업 


논문 투고 자격



l 투고자 ( 공동저자 포함 ) 연구소의 회원으로 가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



l 투고원고는 미간행 학술논문을 원칙으로 합니다 .



논문 투고 절차 및 투고료      ( 무료 )



l 아래 연구소 이메일로 논문을 투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 투고신청서 포함 )



l E-mail: edsci@sunchon.ac.kr   


첨부파일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