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수업연구』는 순천대학교 사범대학 부속교육과학연구소에서 2020년부터 연 2회 발행하는 전문 학술지입니다. 초ㆍ중등학교 및 대학의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수업에 관한 논문을 출판함으로써 교수-학습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이 논문지를 발간합니다. 현재 『현장수업연구』1권 2호의 원고를 모집 중이오니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논문 발행 및 접수마감일
l1권 2호 접수마감일: 2020년 5월 31일 (6월10일까지 연장합니다) (발행일: 2020년 7월 31일)
공모논문 주제
현장수업에 관한 논문: 초ㆍ중등교육의 수업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교수법, 평가 등에 관한 연구내용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이공계, 자연계, 인문사회, 예술체육, 농생명 분야, 환경생태, 융복합 분야 등 각 학문 분야와 교양교육에서 대학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는 사례 및 단행본을 해석하여 비평하는 내용도 실을 수 있다. 그 외에 산업체의 기업교육원, 평생교육원, 학원을 포함한 각종 교육현장에서 진행하는 수업을 다룬 내용도 투고할 수 있다.
❍ 논문 투고 가능한 영역의 범위 - 대학의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수업 내용 (전공 영역 제한 없음) - 사범대를 비롯한 교원 양성 기관에서 개설된 각종 수업 (교직, 교과교육, 전공 강의 등) - 초등과 중등수업에 대한 내용, 영재수업 포함, STEAM 융합 수업, 각종 현장에서 진행되는 수업 등 - 산업체, 기업, 평생교육 등의 현장에서 실무 또는 역량 강화에 관한 수업 등 - 수업에 대한 내용, 양적 및 질적인 자료 분석을 포괄함 (혼합 연구 가능) - ❍ 구체적으로 투고 가능한 논문 연구 방법의 특징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수업 사례 (양적, 질적 연구 방법 제한 없음) -수업/강의에 관한 실태조사 (설문지, 면담 조사, 델파이 조사법 등) -다양한 교수법(협동학습, SRL-자기성찰노트, 프로젝트기반학습 등 포함) 적용에 관한 연구 - 수업과정 계획서 분석, CQI 보고서/티칭 포트폴리오 분석 등 -온라인 수업, MOOC 강의, 수업 개선 정책 연구 등 -과학영재수업, 창의체험수업, STEAM 융합형 수업, 소프트웨어 활용 수업 등 - 논문 투고 자격
l투고자(공동저자 포함)는 연구소의 회원으로 가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l투고원고는 미간행 학술논문을 원칙으로 합니다.
논문 투고 절차 및 투고료 (무료)
l아래 연구소 이메일로 논문을 투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고신청서 포함) lE-mail: edsci@sunchon.ac.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