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전임교수

HOME 학과소개교수진소개전임교수

교수진을 소개합니다.

  • 곽지훈

    곽지훈교수 (Kwak, Chee Hun)

    직급
    교수
    전공/학위
    무기화학/이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636 (fax : 750-3308)
    이메일
    chkwak@sunchon.ac.kr

    학력

    • 서울대학교(학사)
    • 서울대학교(석사)
    • 서울대학교(박사)

    주요경력

    • LG금속 연구소 선임연구원
    • Univ. of Newcastle(영국) 박사후 연구원
    • University of Erlangen(독일) 방문교수
    • Univ. of Bristol(영국) 교환교수
    • Hokkaido University(일본) 방문교수
    • 순천대학교 교무처장
    • Old Dominion University(미국) 방문교수
    • 순천대학교 사범대학장

    연구분야

    • 착화합물을 이용한 초분자체의 제조 및 응용
    • 금속효소의 모방분자를 이용한 반응 메카니즘

    주요연구실적

    • Synthesis, crystal structures, and deprotonation of cis- and trans-octahedral nickel(II) complexes with a 14-membered tetraaza macrocycle bearing two N-phenacyl pendant arms, inorg. Chim. Acta, 2012, 387, 346.
    • Cycloaddition of salicylaldehyde to nitrile: Synthesis and characterization of new macrocyclic copper(II) complexes bearing a heterobicyclic functional group, Inorg. Chim. Acta, 2013, 396, 10
    • Dimeric Ni(II)2 and polymeric Ni(II)4Fe(II) type complexes bridged with Cl- and CN- ligands: X-ray structures and magnetic properties of a dimeric complex of [(tren)Ni(m-Cl)2Ni(tren)](ClO4)2 and a polymeric complex of [{[Fe(CN)6][Ni(tren)]2[Ni(tren)(H2O)]2}Cl2(ClO4)2?4H2O, Inorg. Chem. Comm. 2013, 33, 95.
    • Reduction of N-Cyanomethyl Groups on a Macrocyclic Nickel(II) Complex Using Sodium Borohydride: Synthesis of a Complex Bearing Two N-(2-Aminoethyl) Pendant Arms, Bull. Kor. Chem. Soc. 2014, 35, 305.
    • A Synthetic Study and Characterization of the Pt(II) Complexes with Bipyridines Back-Born System, J. Nanosci & Nanotech, 2014, 14, 6213.
    • Unexpected Intramolecular Cyclization of a Tetraaza Macrocyclic Nickel(II) Complex Bearing Two N-Alkynyl Pendant Arms, Bull. Kor. Chem. Soc, 2014, 35, 3357.
    • Preparation and Luminescence Property of the Self-Assembled Nanoscale Netwok Systems Combined Tetracyanoplatinate(II) with Copper(II)-Polyaza Complexes, J. Nanosci & Nanotech. 2015, 15, 1389.
    • Synthesis of Macrocyclic Nickel(II) Complexes Bearing N, N-Disubstituted Amidine Pendant Arms: Metal-induced C-N Bond Cleavage of the Amidine Group Involving a 14-Membered Tetraaza Macrocycle Bull. Kor. Chem. Soc, 2015, 36, 1504.
    • Reaction of primary amines with N-ethynyl pendant arms attached to macrocyclic nickel(II) and copper(II) complexes:Formation of the complexes with pendant imine group(s), Inorganica Chimica Acta, 2015, 430, 61.
    • Reduction of nitrile to primary amine using sodium borohydride: Synthesis and protonation of a cis-octahedral macrocyclic nickel(II) complex bearing two 2-aminoethyl pendant arms, Inorganica Chimica Acta, 2016, 444, 176
  • 최원호

    최원호교수 (Choi, Wonho)

    직급
    교수
    전공/학위
    화학교육/교육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394 (fax : 750-3308)
    이메일
    stensil@sunchon.ac.kr

    학력

    • 서울대학교 (학사)
    • 서울대학교 (석사)
    • 서울대학교(박사)

    주요경력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원(2006-2012)
    • 중동고등학교 교사

    수상경력

    • 2006년 11월 창업기업인상 제8회 한국인사 조직학회

    연구분야

    • 과학과 교육과정 : 교육과정과 학생들의 인지 수준 분석 및 비교
    • 과학과 교육평가 : 평가 문항 분석과 학생들의 이해 수준 분석 및 비교

    주요연구실적

    논문발표
    •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기능’ 기반 탐구 수업에 참여한 고등학생의 과학과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 2023.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과학탐구실험 교과서 탐구활동에 나타난 과학과 교과 역량 분석. 2023.
    • 여학생대상 과학교수학습 자료의 주제선정연구,1999. 
    • 신나는 과학놀이마당 평가연구, 2001. 
    • 고등학교 과학 동아리 활동 경험이 학생들의 진로선택에 영향을 준 사례 연구, 2004. 
    • 개방적 가설검증 학습모형을 적용한 과학 탐구학습의 효과: 화학I '금속과 그 이용' 단원을 중심으로, 2006. 
    • 기체 부피변화를 이용한 화학반응속도 측정 실험의 이해 및 개선 연구: HCl 수용액과 고체 Mg의 반응에 대하여, 2006. 
    • 과학영재를 위한 과학캠프의 자료와 활동의 평가준거 개발, 2007. 
    • 2003~2006년 국가수준 과학과 학업성취도 변화 추이 분석, 2008. 
    • 과학영재교육에서 교사들이 겪는 어려움, 2008. 
    • 200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과학 성취도와 학생 관련 배경변인의 관계, 2008. 
    • 학생들의 인식 조사를 통한 이동과학교실의 특징 분석, 2009. 
    • 과학 영재교육 교사연수에서 '교수내용지식'을 활용한 교수전략의 개발과 적용, 2009. 
    • 제7차 교육과정에 근거한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분석(중학교 화학 영역), 2009. 
    • 제 7차 교육과정에 근거한 과학과 교수·학습 과정안의 분석, 2009. 
    • 과학과 교수·학습 과정안의 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위계 부적합 사례 연구 -7학년 물질의 세 가지 상태, 2009. 
    • 문항의 배점 결정 요인 및 타당성 분석-2009학년도 의학교육입문검사를 중심으로, 2010. 
    • 과학과 행동영역에 대한 과학 교사들의 인식 조사, 2011. 
    • 과학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틀 개발, 2011. 
    • 예비 과학 교사의 화학 개념에 대한 이해도 조사와 오답 반응 분석: 중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2011. 
    • 예비 과학 교사의 화학 개념에 대한 이해도 조사와 문제 해결 능력 조사, 2012.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중학생의 성취수준별 특징 분석: 화학 영역을 중심으로, 2013.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화학 문항에서 나타난 초,중학교 학생의 성취수준별 특징 비교, 2013. 
    • 우리나라 과학과 교육과정의 진단과 전망. 교육연구와 실천, 2013. 
    • 초등학교 과학 영재 교육 프로그램 '숨겨진 색을 찾아라'에 참여한 학생들의 인식, 2013. 
    • 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 과학과의 평가 실태, 2014. 
    • 고등학생 탐구 보고서의 채점기준 개발 및 적용-'콩나물 기르기' 탐구 사례, 2014. 
    • 사범대 예비 과학교사 대상의 화학사 및 과학철학 수업에서 토론의 효과,2015. 
    • 사범대학 화학교육전공 1학년 대학생들의 일반화학 - 실험 보고서에 나타난 논증 구조 분석, 2015. 
    • 나노과학 기반의 STEAM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개발 교사들이 경험하는 어려움과 극복 방안 사례 연구, 2016. 
    • 중학생들의 과학 개념: 혼합물의 분리 개념을 중심으로, 2016. 
    • 물의 끓는점 측정 실험에서 중학교 과학 영재 학생의 기초 탐구 능력. 2016 
    • ITS기반 상호작용 방식의 자격증 시험 학습시스템. 2017 
    • 감성적 체험의 평가 준거를 이용한 STEAM 자료의 분석. 2017 
    • 나노 STEAM 프로그램의 적용이 자유학기제 학생들의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 2017 
    • 예비 과학 교사 대상의 실험 수업에서 문제 발견 및 해결 경험의 효과. 2017 
    •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단원평가문항 분석. 2017 
    • 적응적 상호작용기반 동영상 강의계획서 설계 및 구현. 2017 
    • 물온도계 실험에서 과학 영재 중학생들의 문제 인식, - 가설 설정, 변인 통제능력 분석. 2017 
    • 국가 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서답형 문항을 이용한 중학교 과학 핵심 개념에 대한 학습발달과정 탐색. 2017 
    • 중학교 과학 교과서 산염기 탐구 활동의 기초탐구 기능 분석. 2018 
    • 교수학습 모형을 활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에서 제시된 예비 과학 교사의 질문 분석. 2018 
    • 불일치 실험 사례를 접한 중학교 과학 영재 학생들의 특징 분석. 2018 
    • 탐구적 과학 글쓰기(SWH)를 적용한 고등학교 과제연구의 효과. 2018 
    • 예비 과학 교사가 생각하는 인식론적 관점과 불일치 실험 상황에 나타난 예비 과학교사의 반응 비교. 2018
    • 대학생 멘토링을 활용한 과제 연구 수업에 대한 고등학생과 대학생 멘토의 인식. 2019
    • 탐구적 과학 글쓰기를 적용한 수업에서 과학영재들이 겪는 어려움. 2019
    • 상태 변화와 열에너지 개념에 관한 중학생의 성취수준별 특징. 2020
    • 과학 교과서의 삽화에 대한 예비 과학 교사의 이해와 표현 능력. 2020
    • 탐구적 과학 글쓰기를 적용한 과학 수업의 효과에 대한 중학교 과학 영재들의 인식. 2020
    • 예비교사 대상 비대면 온라인 수업 사례 비교 고찰: 동영상 녹화 및 실시간 화상 수업 중심으로. 2020
    •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기반한 중학교 교육과정 성취기준별 성취특성 분석. 2020
    • 탐구적 과학 글쓰기를 적용한 과학 수업의 효과에 대한 중학교 과학 영재들의 인식. 2020
    • 반성적 사고를 이용한 탐구 경험이 예비 과학 교사들의 연구 문제 설정 및 탐구 설계 능력에 미치는 효과. 2021
    • 사회적 상호작용과 도구 개선을 강조한 ‘탐구적 과학 글쓰기’ 수업에 대한 중학교 과학 영재 학생들의 인식. 2021
    • 중학교 과학 영재의 탐구 보고서에 나타난 관찰 및 결론 도출의 특징 분석. 2021
    • 예비교사 온라인 멘토링 봉사 프로그램 사례 연구. 2022
    • 메타인지 기능 관점에서 초등 과학 영재의 과학 탐구 수업에 대한 인식. 2022
    • 중학생들의 ‘물질의 구성’ 영역 학업성취 특성 분석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중심으로. 2022
    •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화학I 교과서에서 탐구 활동의 '기능' 분석. 2022.
    • 탐구적 과학 글쓰기를 적용한 탐구 수업에서 핵심역량과 수업 효과에 대한 고등학생의 인식. 2022.
    • 물질의 성질 및 물질의 변화 영역에서 중학생들의 학업성취 특성 분석 :2009 개정 교육과정 시기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중심으로 2022.
    •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기능’ 기반 탐구 수업에 참여한 고등학생의 과학과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 2023.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과학탐구실험 교과서 탐구활동에 나타난 과학과 교과 역량 분석. 2023.
    저서
    • HASA 과학교육의 이해와 적용, 북스힐, 2009.
    • 중등과학영재 판별도구의 개발과 이해, 북스힐, 2009.
    • 초등과학영재 판별도구의 개발과 이해, 북스힐, 2009.
    • 과학영재를 위한 창의적 활동 프로그램, 북스힐, 2009.
    • 과학영재를 위한 창의적 활동 프로그램, 북스힐, 2009.
    • 아보가드로가 들려주는 물질의 상태변화 이야기, 자음과모음, 2010.
    • 생활속의 화학탐구, 북스힐, 2011.
    • 과학 교사들을 위한 과학교육 강의 플랜, ㈜푸른길, 2017.
    • 통합 과학, 천재교육, 2018.
    • 과학탐구 실험, 천재교육, 2018.
    • 중등과학교육, 교육과학사, 2020
    • 화학 교재 연구 및 지도, 자유아카데미, 2021
    • 예비화학교사를 위한 화학실험. 자유아카데미. 2022.
  • IMG_160304.png

    공진택 교수 (Gong, Jintaek)

    직급
    조교수
    전공/학위
    유기화학(초분자화학)/이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633 (fax : 750-3308)
    이메일
    jintaek@scnu.ac.kr

    학력

    • KAIST 학사 [화학, 이학사, 2007-2011]
    • KAIST 박사 [유기화학(초분자화학), 이학박사, 2011-2017]

    주요경력

    • KAIST 자연과학연구소 연수연구원 [2017.08-2020.02]
    • KAIST 멀티스케일카이랄구조체연구센터(CMCA) 연구조교수 [2020.03-2022.02]
    • 한국화학연구원 화학플랫폼연구본부 화학분석센터 박사후연구원 [2022.03-2022.08]
    • 순천대학교 화학교육과 조교수 [2022.09-현재]

    연구분야

    • 비천연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펩타이드 폴대머(foldamer)의 자기조립(self-assembly) 및 금속-펩타이드 골격(Metal-Peptide Framework, MPF) 형성 연구
    • 엑스선을 활용한 물질 구조 분석 연구 (X-ray Crystallography & Powder Crystallography)

    주요연구실적

    논문발표
    • Structural analysis of the foldecture derived from racemic peptide foldamers, Solid State Sciences, 2013, 70, 1-5
    • Self-Assembly of a β-Peptide Foldamer: The Role of the Surfactant in Three?Dimensional Shape Selection, ChemPlusChem, 2019, 84 (5), 481-487
    • Spontaneous Nanobelt Formation by Self-Assembly of β-Benzyl GABA, Chemistry-An Asian Journal, 2019, 14 (11), 1945-1948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