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국립순천대학교
입학안내
LOGIN
화학교육과
학과소개
입학안내
학사안내
열린마당
국립순천대학교
지역혁신을 선도하는
글로컬 대학,
세계를 품은
남해안권 거점 대학!
학과소개
소개
학과연혁
전공능력별 맵핑
교수진소개
전임교수
명예교수
오시는길
진로 및 로드맵
학사안내
교과과정
입학조건
졸업조건
교육대학원
열린마당
공지사항
Q&A
자유게시판
포토갤러리
학생회공지
임용시험관련
SEARCH
검색 활성화
통합검색
검색
검색 비활성화
검색 비활성화
전체메뉴
HOME
LOGIN
전체메뉴 닫힘
Eco mover, Glocal SCNU
전임교수
전임교수
교수진을 소개합니다.
최원호 교수
공진택 교수
박철규 교수
최원호
교수 (Choi, Wonho)
직급
교수
전공/학위
화학교육/교육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394 (fax : 750-3308)
이메일
stensil@sunchon.ac.kr
더보기
학력
서울대학교 (학사)
서울대학교 (석사)
서울대학교(박사)
주요경력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원(2006-2012)
중동고등학교 교사
수상경력
2006년 11월 창업기업인상 제8회 한국인사 조직학회
연구분야
과학과 교육과정 : 교육과정과 학생들의 인지 수준 분석 및 비교
과학과 교육평가 : 평가 문항 분석과 학생들의 이해 수준 분석 및 비교
주요연구실적
논문발표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기능’ 기반 탐구 수업에 참여한 고등학생의 과학과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 202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과학탐구실험 교과서 탐구활동에 나타난 과학과 교과 역량 분석. 2023.
예비교사 온라인 멘토링 봉사 프로그램 사례 연구. 2022.
메타인지 기능 관점에서 초등 과학 영재의 과학 탐구 수업에 대한 인식. 2022.
중학생들의 ‘물질의 구성’ 영역 학업성취 특성 분석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중심으로. 2022.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화학I 교과서에서 탐구 활동의 '기능' 분석. 2022.
탐구적 과학 글쓰기를 적용한 탐구 수업에서 핵심역량과 수업 효과에 대한 고등학생의 인식. 2022.
물질의 성질 및 물질의 변화 영역에서 중학생들의 학업성취 특성 분석 :2009 개정 교육과정 시기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중심으로 2022.
반성적 사고를 이용한 탐구 경험이 예비 과학 교사들의 연구 문제 설정 및 탐구 설계 능력에 미치는 효과. 2021.
사회적 상호작용과 도구 개선을 강조한 ‘탐구적 과학 글쓰기’ 수업에 대한 중학교 과학 영재 학생들의 인식. 2021.
중학교 과학 영재의 탐구 보고서에 나타난 관찰 및 결론 도출의 특징 분석. 2021.
상태 변화와 열에너지 개념에 관한 중학생의 성취수준별 특징. 2020.
과학 교과서의 삽화에 대한 예비 과학 교사의 이해와 표현 능력. 2020.
탐구적 과학 글쓰기를 적용한 과학 수업의 효과에 대한 중학교 과학 영재들의 인식. 2020.
예비교사 대상 비대면 온라인 수업 사례 비교 고찰: 동영상 녹화 및 실시간 화상 수업 중심으로. 2020.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기반한 중학교 교육과정 성취기준별 성취특성 분석. 2020.
탐구적 과학 글쓰기를 적용한 과학 수업의 효과에 대한 중학교 과학 영재들의 인식. 2020.
대학생 멘토링을 활용한 과제 연구 수업에 대한 고등학생과 대학생 멘토의 인식. 2019.
탐구적 과학 글쓰기를 적용한 수업에서 과학영재들이 겪는 어려움. 2019.
중학교 과학 교과서 산염기 탐구 활동의 기초탐구 기능 분석. 2018.
교수학습 모형을 활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에서 제시된 예비 과학 교사의 질문 분석. 2018.
불일치 실험 사례를 접한 중학교 과학 영재 학생들의 특징 분석. 2018.
탐구적 과학 글쓰기(SWH)를 적용한 고등학교 과제연구의 효과. 2018.
예비 과학 교사가 생각하는 인식론적 관점과 불일치 실험 상황에 나타난 예비 과학교사의 반응 비교. 2018.
ITS기반 상호작용 방식의 자격증 시험 학습시스템. 2017 .
감성적 체험의 평가 준거를 이용한 STEAM 자료의 분석. 2017.
나노 STEAM 프로그램의 적용이 자유학기제 학생들의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 2017.
예비 과학 교사 대상의 실험 수업에서 문제 발견 및 해결 경험의 효과. 2017.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단원평가문항 분석. 2017.
적응적 상호작용기반 동영상 강의계획서 설계 및 구현. 2017.
물온도계 실험에서 과학 영재 중학생들의 문제 인식, - 가설 설정, 변인 통제능력 분석. 2017.
국가 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서답형 문항을 이용한 중학교 과학 핵심 개념에 대한 학습발달과정 탐색. 2017.
나노과학 기반의 STEAM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개발 교사들이 경험하는 어려움과 극복 방안 사례 연구, 2016.
중학생들의 과학 개념: 혼합물의 분리 개념을 중심으로, 2016.
물의 끓는점 측정 실험에서 중학교 과학 영재 학생의 기초 탐구 능력. 2016.
사범대 예비 과학교사 대상의 화학사 및 과학철학 수업에서 토론의 효과,2015.
사범대학 화학교육전공 1학년 대학생들의 일반화학 - 실험 보고서에 나타난 논증 구조 분석, 2015.
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 과학과의 평가 실태, 2014.
고등학생 탐구 보고서의 채점기준 개발 및 적용-'콩나물 기르기' 탐구 사례, 2014.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중학생의 성취수준별 특징 분석: 화학 영역을 중심으로, 2013.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화학 문항에서 나타난 초,중학교 학생의 성취수준별 특징 비교, 2013.
우리나라 과학과 교육과정의 진단과 전망. 교육연구와 실천, 2013.
초등학교 과학 영재 교육 프로그램 '숨겨진 색을 찾아라'에 참여한 학생들의 인식, 2013.
예비 과학 교사의 화학 개념에 대한 이해도 조사와 문제 해결 능력 조사, 2012.
과학과 행동영역에 대한 과학 교사들의 인식 조사, 2011.
과학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틀 개발, 2011.
예비 과학 교사의 화학 개념에 대한 이해도 조사와 오답 반응 분석: 중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2011.
문항의 배점 결정 요인 및 타당성 분석-2009학년도 의학교육입문검사를 중심으로, 2010.
학생들의 인식 조사를 통한 이동과학교실의 특징 분석, 2009.
과학 영재교육 교사연수에서 '교수내용지식'을 활용한 교수전략의 개발과 적용, 2009.
제7차 교육과정에 근거한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분석(중학교 화학 영역), 2009.
제 7차 교육과정에 근거한 과학과 교수·학습 과정안의 분석, 2009.
과학과 교수·학습 과정안의 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위계 부적합 사례 연구 -7학년 물질의 세 가지 상태, 2009.
2003~2006년 국가수준 과학과 학업성취도 변화 추이 분석, 2008.
과학영재교육에서 교사들이 겪는 어려움, 2008.
200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과학 성취도와 학생 관련 배경변인의 관계, 2008.
과학영재를 위한 과학캠프의 자료와 활동의 평가준거 개발, 2007.
개방적 가설검증 학습모형을 적용한 과학 탐구학습의 효과: 화학I '금속과 그 이용' 단원을 중심으로, 2006.
기체 부피변화를 이용한 화학반응속도 측정 실험의 이해 및 개선 연구: HCl 수용액과 고체 Mg의 반응에 대하여, 2006.
고등학교 과학 동아리 활동 경험이 학생들의 진로선택에 영향을 준 사례 연구, 2004.
신나는 과학놀이마당 평가연구, 2001.
여학생대상 과학교수학습 자료의 주제선정연구,1999.
저서
HASA 과학교육의 이해와 적용, 북스힐, 2009.
중등과학영재 판별도구의 개발과 이해, 북스힐, 2009.
초등과학영재 판별도구의 개발과 이해, 북스힐, 2009.
과학영재를 위한 창의적 활동 프로그램, 북스힐, 2009.
과학영재를 위한 창의적 활동 프로그램, 북스힐, 2009.
아보가드로가 들려주는 물질의 상태변화 이야기, 자음과모음, 2010.
생활속의 화학탐구, 북스힐, 2011.
과학 교사들을 위한 과학교육 강의 플랜, ㈜푸른길, 2017.
통합 과학, 천재교육, 2018.
과학탐구 실험, 천재교육, 2018.
중등과학교육, 교육과학사, 2020
화학 교재 연구 및 지도, 자유아카데미, 2021
예비화학교사를 위한 화학실험. 자유아카데미. 2022.
닫기
공진택
교수 (Gong, Jintaek)
직급
조교수
전공/학위
유기화학(초분자화학)/이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633 (fax : 750-3308)
이메일
jintaek@scnu.ac.kr
홈페이지
http://orgchem.scnu.ac.kr/wordpress
더보기
학력
KAIST 학사 [화학, 이학사, 2007-2011]
KAIST 박사 [유기화학(초분자화학), 이학박사, 2011-2017]
주요경력
KAIST 자연과학연구소 연수연구원 [2017.08-2020.02]
KAIST 멀티스케일카이랄구조체연구센터(CMCA) 연구조교수 [2020.03-2022.02]
한국화학연구원 화학플랫폼연구본부 화학분석센터 박사후연구원 [2022.03-2022.08]
순천대학교 화학교육과 조교수 [2022.09-현재]
연구분야
비천연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펩타이드 폴대머(foldamer)의 자기조립(self-assembly) 및 금속-펩타이드 골격(Metal-Peptide Framework, MPF) 형성 연구
엑스선을 활용한 물질 구조 분석 연구 (X-ray Crystallography & Powder Crystallography)
주요연구실적
논문발표
Structural analysis of the foldecture derived from racemic peptide foldamers, Solid State Sciences, 2013, 70, 1-5
Self-Assembly of a β-Peptide Foldamer: The Role of the Surfactant in Three?Dimensional Shape Selection, ChemPlusChem, 2019, 84 (5), 481-487
Spontaneous Nanobelt Formation by Self-Assembly of β-Benzyl GABA, Chemistry-An Asian Journal, 2019, 14 (11), 1945-1948
닫기
박철규
교수
직급
조교수
전공/학위
화학교육/교육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396
이메일
ckpark@scnu.ac.kr
더보기
학력
서울대학교 학사 [화학교육, 이학사, 2009-2015]
서울대학교 박사 [과학교육, 교육학박사, 2016-2021]
주요경력
LG화학 기술연구원 Mobile전지개발센터 사원 [2015-2016]
단국대학교 미래교육혁신원 첨단교육센터 연구교수 [2021-2022]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선임연구원 [2022-2023]
서울대학교 학습과학연구소 선임연구원 [2023-2024]
순천대학교 화학교육과 조교수 [2024.09-현재]
연구분야
과학탐구를 수행하는 학생들의 가설생성 및 가설변화에 대한 연구
생소한 과학현상을 접한 학생들의 개념생성 및 개념변화에 대한 연구
중등 과학교육에서 다루는 과학이론 및 과학실험 개선에 대한 연구
과학적 문제해결 및 과학문화에 관한 과학사 연구
주요연구실적
논문발표
국가 교육 사업의 협력적 거버넌스 실천 사례 분석: 교원의 AI·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AIEDAP(아이에답) 사업을 중심으로, 2024
High school students’ evolving alternative conceptions related to the volume of gas: A Lakatosian perspective, 2024
보일의 법칙 설명에서 사용되는 충돌횟수의 의미에 대한 분석, 2023
Educational practices in Sommerfeld school: A case of scientist education from the view of nature of science, 2022
예상하지 못한 과학 현상에 관한 과학적 정보 제공이 고등학생들의 탐구 주제 설정에 미치는 영향, 2021
Undergraduate students’ understanding of surface tension considering molecular area, 2020
자유학기제에서 중등 과학교사의 플립러닝 실행에 대한 문화역사적 활동이론 측면에서의 이해, 2019
중등 과학교육에서 증강현실의 활용 및 발전방안 탐색, 2019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 성취기준 분석: 실천전통 교육관을 중심으로, 2018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과학탐구실험’ 실행에 대한 사례연구: 문화역사적 활동이론(CHAT) 측면에서의 이해, 2018
Flash와 Actionscript 3.0을 이용한 과학 시뮬레이션 앱의 디자인 및 효과-중학교 과학 ‘물질의 구성’ 단원을 중심으로, 2018
끓는점 오름의 비이상성 관찰과 입자적 관점의 설명, 2018
학교 수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표면장력 측정 장치 개발, 2018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