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Eco mover, Glocal SCNU

전임교수

전임교수

교수진을 소개합니다.

  • 최원호

    최원호교수 (Choi, Wonho)

    직급
    교수
    전공/학위
    화학교육/교육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394 (fax : 750-3308)
    이메일
    stensil@sunchon.ac.kr

    학력

    • 서울대학교 (학사)
    • 서울대학교 (석사)
    • 서울대학교(박사)

    주요경력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원(2006-2012)
    • 중동고등학교 교사

    수상경력

    • 2006년 11월 창업기업인상 제8회 한국인사 조직학회

    연구분야

    • 과학과 교육과정 : 교육과정과 학생들의 인지 수준 분석 및 비교
    • 과학과 교육평가 : 평가 문항 분석과 학생들의 이해 수준 분석 및 비교

    주요연구실적

    논문발표
    •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기능’ 기반 탐구 수업에 참여한 고등학생의 과학과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 2023.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과학탐구실험 교과서 탐구활동에 나타난 과학과 교과 역량 분석. 2023. 
    • 예비교사 온라인 멘토링 봉사 프로그램 사례 연구. 2022. 
    • 메타인지 기능 관점에서 초등 과학 영재의 과학 탐구 수업에 대한 인식. 2022. 
    • 중학생들의 ‘물질의 구성’ 영역 학업성취 특성 분석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중심으로. 2022. 
    •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화학I 교과서에서 탐구 활동의 '기능' 분석. 2022. 
    • 탐구적 과학 글쓰기를 적용한 탐구 수업에서 핵심역량과 수업 효과에 대한 고등학생의 인식. 2022. 
    • 물질의 성질 및 물질의 변화 영역에서 중학생들의 학업성취 특성 분석 :2009 개정 교육과정 시기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중심으로 2022. 
    • 반성적 사고를 이용한 탐구 경험이 예비 과학 교사들의 연구 문제 설정 및 탐구 설계 능력에 미치는 효과. 2021. 
    • 사회적 상호작용과 도구 개선을 강조한 ‘탐구적 과학 글쓰기’ 수업에 대한 중학교 과학 영재 학생들의 인식. 2021. 
    • 중학교 과학 영재의 탐구 보고서에 나타난 관찰 및 결론 도출의 특징 분석. 2021. 
    • 상태 변화와 열에너지 개념에 관한 중학생의 성취수준별 특징. 2020. 
    • 과학 교과서의 삽화에 대한 예비 과학 교사의 이해와 표현 능력. 2020. 
    • 탐구적 과학 글쓰기를 적용한 과학 수업의 효과에 대한 중학교 과학 영재들의 인식. 2020. 
    • 예비교사 대상 비대면 온라인 수업 사례 비교 고찰: 동영상 녹화 및 실시간 화상 수업 중심으로. 2020. 
    •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기반한 중학교 교육과정 성취기준별 성취특성 분석. 2020. 
    • 탐구적 과학 글쓰기를 적용한 과학 수업의 효과에 대한 중학교 과학 영재들의 인식. 2020. 
    • 대학생 멘토링을 활용한 과제 연구 수업에 대한 고등학생과 대학생 멘토의 인식. 2019. 
    • 탐구적 과학 글쓰기를 적용한 수업에서 과학영재들이 겪는 어려움. 2019. 
    • 중학교 과학 교과서 산염기 탐구 활동의 기초탐구 기능 분석. 2018. 
    • 교수학습 모형을 활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에서 제시된 예비 과학 교사의 질문 분석. 2018. 
    • 불일치 실험 사례를 접한 중학교 과학 영재 학생들의 특징 분석. 2018. 
    • 탐구적 과학 글쓰기(SWH)를 적용한 고등학교 과제연구의 효과. 2018. 
    • 예비 과학 교사가 생각하는 인식론적 관점과 불일치 실험 상황에 나타난 예비 과학교사의 반응 비교. 2018. 
    • ITS기반 상호작용 방식의 자격증 시험 학습시스템. 2017 . 
    • 감성적 체험의 평가 준거를 이용한 STEAM 자료의 분석. 2017. 
    • 나노 STEAM 프로그램의 적용이 자유학기제 학생들의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 2017. 
    • 예비 과학 교사 대상의 실험 수업에서 문제 발견 및 해결 경험의 효과. 2017. 
    •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단원평가문항 분석. 2017. 
    • 적응적 상호작용기반 동영상 강의계획서 설계 및 구현. 2017. 
    • 물온도계 실험에서 과학 영재 중학생들의 문제 인식, - 가설 설정, 변인 통제능력 분석. 2017. 
    • 국가 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서답형 문항을 이용한 중학교 과학 핵심 개념에 대한 학습발달과정 탐색. 2017. 
    • 나노과학 기반의 STEAM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개발 교사들이 경험하는 어려움과 극복 방안 사례 연구, 2016. 
    • 중학생들의 과학 개념: 혼합물의 분리 개념을 중심으로, 2016. 
    • 물의 끓는점 측정 실험에서 중학교 과학 영재 학생의 기초 탐구 능력. 2016. 
    • 사범대 예비 과학교사 대상의 화학사 및 과학철학 수업에서 토론의 효과,2015. 
    • 사범대학 화학교육전공 1학년 대학생들의 일반화학 - 실험 보고서에 나타난 논증 구조 분석, 2015. 
    • 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 과학과의 평가 실태, 2014. 
    • 고등학생 탐구 보고서의 채점기준 개발 및 적용-'콩나물 기르기' 탐구 사례, 2014.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중학생의 성취수준별 특징 분석: 화학 영역을 중심으로, 2013.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화학 문항에서 나타난 초,중학교 학생의 성취수준별 특징 비교, 2013. 
    • 우리나라 과학과 교육과정의 진단과 전망. 교육연구와 실천, 2013. 
    • 초등학교 과학 영재 교육 프로그램 '숨겨진 색을 찾아라'에 참여한 학생들의 인식, 2013.
    • 예비 과학 교사의 화학 개념에 대한 이해도 조사와 문제 해결 능력 조사, 2012.
    • 과학과 행동영역에 대한 과학 교사들의 인식 조사, 2011.
    • 과학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틀 개발, 2011.
    • 예비 과학 교사의 화학 개념에 대한 이해도 조사와 오답 반응 분석: 중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2011.
    • 문항의 배점 결정 요인 및 타당성 분석-2009학년도 의학교육입문검사를 중심으로, 2010.
    • 학생들의 인식 조사를 통한 이동과학교실의 특징 분석, 2009.
    • 과학 영재교육 교사연수에서 '교수내용지식'을 활용한 교수전략의 개발과 적용, 2009.
    • 제7차 교육과정에 근거한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분석(중학교 화학 영역), 2009.
    • 제 7차 교육과정에 근거한 과학과 교수·학습 과정안의 분석, 2009.
    • 과학과 교수·학습 과정안의 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위계 부적합 사례 연구 -7학년 물질의 세 가지 상태, 2009.
    • 2003~2006년 국가수준 과학과 학업성취도 변화 추이 분석, 2008.
    • 과학영재교육에서 교사들이 겪는 어려움, 2008.
    • 200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과학 성취도와 학생 관련 배경변인의 관계, 2008.
    • 과학영재를 위한 과학캠프의 자료와 활동의 평가준거 개발, 2007.
    • 개방적 가설검증 학습모형을 적용한 과학 탐구학습의 효과: 화학I '금속과 그 이용' 단원을 중심으로, 2006.
    • 기체 부피변화를 이용한 화학반응속도 측정 실험의 이해 및 개선 연구: HCl 수용액과 고체 Mg의 반응에 대하여, 2006.
    • 고등학교 과학 동아리 활동 경험이 학생들의 진로선택에 영향을 준 사례 연구, 2004.
    • 신나는 과학놀이마당 평가연구, 2001.
    • 여학생대상 과학교수학습 자료의 주제선정연구,1999.
    저서
    • HASA 과학교육의 이해와 적용, 북스힐, 2009.
    • 중등과학영재 판별도구의 개발과 이해, 북스힐, 2009.
    • 초등과학영재 판별도구의 개발과 이해, 북스힐, 2009.
    • 과학영재를 위한 창의적 활동 프로그램, 북스힐, 2009.
    • 과학영재를 위한 창의적 활동 프로그램, 북스힐, 2009.
    • 아보가드로가 들려주는 물질의 상태변화 이야기, 자음과모음, 2010.
    • 생활속의 화학탐구, 북스힐, 2011.
    • 과학 교사들을 위한 과학교육 강의 플랜, ㈜푸른길, 2017.
    • 통합 과학, 천재교육, 2018.
    • 과학탐구 실험, 천재교육, 2018.
    • 중등과학교육, 교육과학사, 2020
    • 화학 교재 연구 및 지도, 자유아카데미, 2021
    • 예비화학교사를 위한 화학실험. 자유아카데미. 2022.
  • IMG_160304.png

    공진택 교수 (Gong, Jintaek)

    직급
    조교수
    전공/학위
    유기화학(초분자화학)/이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633 (fax : 750-3308)
    이메일
    jintaek@scnu.ac.kr
    홈페이지
    http://orgchem.scnu.ac.kr/wordpress

    학력

    • KAIST 학사 [화학, 이학사, 2007-2011]
    • KAIST 박사 [유기화학(초분자화학), 이학박사, 2011-2017]

    주요경력

    • KAIST 자연과학연구소 연수연구원 [2017.08-2020.02]
    • KAIST 멀티스케일카이랄구조체연구센터(CMCA) 연구조교수 [2020.03-2022.02]
    • 한국화학연구원 화학플랫폼연구본부 화학분석센터 박사후연구원 [2022.03-2022.08]
    • 순천대학교 화학교육과 조교수 [2022.09-현재]

    연구분야

    • 비천연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펩타이드 폴대머(foldamer)의 자기조립(self-assembly) 및 금속-펩타이드 골격(Metal-Peptide Framework, MPF) 형성 연구
    • 엑스선을 활용한 물질 구조 분석 연구 (X-ray Crystallography & Powder Crystallography)

    주요연구실적

    논문발표
    • Structural analysis of the foldecture derived from racemic peptide foldamers, Solid State Sciences, 2013, 70, 1-5
    • Self-Assembly of a β-Peptide Foldamer: The Role of the Surfactant in Three?Dimensional Shape Selection, ChemPlusChem, 2019, 84 (5), 481-487
    • Spontaneous Nanobelt Formation by Self-Assembly of β-Benzyl GABA, Chemistry-An Asian Journal, 2019, 14 (11), 1945-1948
  • IMG_160304.png

    박철규교수

    직급
    조교수
    전공/학위
    화학교육/교육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396
    이메일
    ckpark@scnu.ac.kr

    학력

    • 서울대학교 학사 [화학교육, 이학사, 2009-2015]
    • 서울대학교 박사 [과학교육, 교육학박사, 2016-2021]

    주요경력

    • LG화학 기술연구원 Mobile전지개발센터 사원 [2015-2016]
    • 단국대학교 미래교육혁신원 첨단교육센터 연구교수 [2021-2022]
    •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선임연구원 [2022-2023]
    • 서울대학교 학습과학연구소 선임연구원 [2023-2024]
    • 순천대학교 화학교육과 조교수 [2024.09-현재]

    연구분야

    • 과학탐구를 수행하는 학생들의 가설생성 및 가설변화에 대한 연구
    • 생소한 과학현상을 접한 학생들의 개념생성 및 개념변화에 대한 연구
    • 중등 과학교육에서 다루는 과학이론 및 과학실험 개선에 대한 연구
    • 과학적 문제해결 및 과학문화에 관한 과학사 연구

    주요연구실적

    논문발표
    • 국가 교육 사업의 협력적 거버넌스 실천 사례 분석: 교원의 AI·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AIEDAP(아이에답) 사업을 중심으로, 2024
    • High school students’ evolving alternative conceptions related to the volume of gas: A Lakatosian perspective, 2024
    • 보일의 법칙 설명에서 사용되는 충돌횟수의 의미에 대한 분석, 2023
    • Educational practices in Sommerfeld school: A case of scientist education from the view of nature of science, 2022
    • 예상하지 못한 과학 현상에 관한 과학적 정보 제공이 고등학생들의 탐구 주제 설정에 미치는 영향, 2021
    • Undergraduate students’ understanding of surface tension considering molecular area, 2020
    • 자유학기제에서 중등 과학교사의 플립러닝 실행에 대한 문화역사적 활동이론 측면에서의 이해, 2019
    • 중등 과학교육에서 증강현실의 활용 및 발전방안 탐색, 2019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 성취기준 분석: 실천전통 교육관을 중심으로, 2018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과학탐구실험’ 실행에 대한 사례연구: 문화역사적 활동이론(CHAT) 측면에서의 이해, 2018
    • Flash와 Actionscript 3.0을 이용한 과학 시뮬레이션 앱의 디자인 및 효과-중학교 과학 ‘물질의 구성’ 단원을 중심으로, 2018
    • 끓는점 오름의 비이상성 관찰과 입자적 관점의 설명, 2018
    • 학교 수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표면장력 측정 장치 개발,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