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와 애니메이션은 현대사회의 첨단문화 형식인 대중예술의 하나로서 문화산업의 중추적 역할은 물론 새로운 소통의 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21세기, 디지털콘텐츠의 시대에서는 뉴미디어와 결합하여 새로운 확장과 문화산업으로 이어지고, 정보로서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사회적 기능과 시각전달 매체의 문화적 기능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디지털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여 만화, 애니메이션, 영상, 캐릭터, 게임에 이르는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영역까지 확장하고 있습니다. 본 정공은 이러한 특성을 예술과 산업의 위상에서 탐구하여 미래예술을 선도할 콘텐츠 개발 능력과 창의적 사고를 가진 전문인을 양성,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전공능력 | 전공교과목 | 교양교과목 | 비교과프로그램 | 취창업분야 |
종합적사고능력 | ·창의적종합설계(1,2) | · 대학만화최강전3) · 만화애니메이션 취업세미나1) | ||
대인팀워크협력능력 | · 영상제작및편집 · 프로젝트실무(1,2) | · 교수-학생 동행프로그램2) | ||
이론/실무능력 | · 드로잉실습 · 컴퓨터그래픽실습 (1,2) · 디지털드로잉실습 · 만화애니메이션개론 · 만화웹툰실기 · 기초애니메이션 · 콘텐츠실무기획 · 만화표현기법실습 · 3D애니메이션 (1,2) · 스토리보드 · 만화배경실습 · 영상제작및편집실습 · 애니메이션제작이론 · 웹툰제작이론 | · 미술의 이해 | · 카롤라 전시회1) · 학과내 소모임1) | |
창의적사고능력 | · 웹툰연출 · 웹툰연구 · 카툰 · 창작만화(1,2) · 창작애니메이션(1,2) | · 대학생활 · 미래설계 · 예술과 문화콘텐츠 | ||
콘텐츠개발능력 | · 컴퓨터그래픽실습(1,2) · 기초애니메이션 · 콘텐츠실무기획 · 만화표현기법실습 · 3D애니메이션(1,2) · 프로젝트실무(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