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농식품 경제에 관한 전문적 지식 습득 및 농업·농촌 정보화능력 함양
Ⅱ. 농식품 산업을 둘러싼 다양한 경제현상에 대한 인과관계의 법칙성 연구 및 농업발전과 경제의 다른 부분과의 상호 연관성 규명
Ⅲ. WTO, FTA 등 농업시장 경쟁 가속화 따른 농업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Ⅳ. 우리 농촌과 농업발전 및 농민의 복지증진을 기하여 국민경제의 균형적인 향상과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인재 양성
농업경제학은 농업을 포함한 관련 산업의 다양한 경제 및 사회현상을 연구?분석하고, 농업발전과 경제의 다른 부분과의 상호 연관성을 규명하는 학문
국가의 생존산업인 농업과 농촌 및 농민의 제반문제 중 특히 농업경영, 농식품경제, 농식품유통, 농업정보 등에 관한 학문을 연구
아울러 우리 농업?농촌?농민문제의 해결과 농촌의 지역개발과 환경문제의 개선을 위한 연구 진행
지역산업 발전에 부응하고 세계화에 적응할 수 있는 실무 적응력 및 국제경쟁력을 갖춘 창의적인 우수인력 양성
대학교육의 질적 향상을 통한 산업체의 만족도 제고 및 산학협력 강화
최근 4차 산업혁명을 통한 ICT 융·복합 영역에도 관심이 증대
재적생 수(2021.04.01.기준)
구분 | 학과 | 학교 | 비고 | ||||||
---|---|---|---|---|---|---|---|---|---|
학부
(재학) |
학부
(휴학) |
대학원
(재학) |
합계
(휴학제외) |
학부
(재학) |
학부
(휴학) |
학교
(재학) |
비고
(휴학제외) |
||
재학생 수 |
90 |
41 |
7 |
123 |
6,621 |
2,837 |
220 |
6,841 |
|
전임교원 확보율(2020년 기준)
구분 | 농업경제학과 | 순천대학교 |
단과대학
(생명대) |
인문계열 | 비고 |
---|---|---|---|---|---|
전임교원
|
103.09 |
109.24 |
98.22 |
116.87 |
전임교원 4명 |
전임교원 강의담당 비율(2020년 기준)
구분 | 농업경제학과 | 순천대학교 |
단과대학
(생명대) |
인문계열 | 비고 |
---|---|---|---|---|---|
전임교원
|
62.50 |
79.53 |
85.98 |
76.12 |
|
외국인 전임교수, 외국인학생, 교환학생 비율(2020년 기준)
구분 | 외국인 전임교수 | 외국인 학생 | 교환학생 | 비고 |
---|---|---|---|---|
농업경제학과 |
0.00 |
0.07 |
0.00 |
|
순천대학교 |
0.00 |
0.25 |
0.01 |
|
학생 충원률 (신입생, 재학생, 중도탈락률)
구분 | 농업경제학과 | 순천대학교 |
단과대학
(생명대) |
인문계열 | 비고 |
---|---|---|---|---|---|
신입생 충원율 |
100.00 |
99.60 |
99.68 |
99.03 |
|
재학생 충원율 |
110.87 |
105.66 |
101.90 |
111.78 |
|
취업률
구분 | 농업경제학과 | 순천대학교 |
단과대학
(생명대) |
인문계열 | 비고 |
---|---|---|---|---|---|
정원대비 취업률 |
115.79 |
55.73 |
55.99 |
57.30 |
|
졸업생대비 취업률 |
68.75 |
56.51 |
60.49 |
50.67 |
|
전임교원 확보율은 2020년 기준 103.09%로 학교 평균과 비슷한 수치였음. 그러나 전임교원의 강의담당비율이 다소 떨어짐.
전임 교원 강의담당 비율은 단과대와 비슷한 수준이며, 학교 및 계열에서는 매우 높은 비율이었음.
외국인 전임교원 및 외국인 학생 등은 학과 특성 상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며, 해외 교류학생은 홍보 및 지원을 통해 추후 늘려가야 할 것으로 보임.
신입생 충원율은 매년 100%를 달성하고 있음.
농산업에 대한 중요성과 관심이 증가하면서, 전과, 편입을 통한 꾸준한 학생 유입으로 재학생 충원율 단과대 3위 전체 21위를 기록.
정원대비 취업률 전체 1위, 졸업생대비 취업률 전체 13위, 단과대 5위로 다소 높은 편임.
유입된 재학생 및 기존 재학생의 다양한 취업프로그램 홍보 및 참여와 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장기적으로 취업률 상승 계획 수립이 필요.
강점(Strength) | 약점(Weakness) |
---|---|
- 전임교원의 활발한 지역사회 봉사활동
|
- 교원부족으로 인한 강의시수 부담
|
기회(Opportunity) | 위협(Threat) |
- 식품산업, 농촌관광 등 취업분야 확대
|
- 지방대학특성화사업 종료로 인해 재학생 지원 프로그램 감소
|
“2020 교육과정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및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
대상 |
의견 조사 결과
(개선 요구 사항 중심) |
반영 내용 |
---|---|---|
재학생 |
· 학과 교육과정, 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 매우 높음 |
· 현재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가 높으므로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는 가운데 심화과정 및 융·복합, 연계전공 등을 통해 개편 모색 |
졸업생 |
· 농업경제학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교육은 만족하나 농업 실무적인 내용에 대한 교육의 확대가 필요 |
· 농업관련 학과와 연계전공, 전공학점인정 등의 방안을 통해 농업실무적인 교육 고려
|
산업체 |
· 대체적으로 농업경제학과 졸업생의 직무 전문성에 대해 높이 평가 |
· 우수 산업체 견학, 전문가 초청 특강 등을 통해 현장 이해도와 직업의식 고취 |
학생들의 전공능력 및 실무 강화전략
- 웰빙자원학과의 “재배학 원론 및 실습”교과목 전공인적 개편 예정
- 교양 필수 감소를 통해 학생들 선택권을 증대
- 대신 “스마트농식품산업입문”교과목은 필수 과목에서 제외시키지 않고 ICT융·복합교육 이수 권장
- 현재 교육과정을 검토하여 학년 및 학기별 효율적인 커리큘럼 완성
교원의 연구영역 활동 증진
- 우수교원 및 다양한 분야 교원 확충을 통한 연구능력 강화 및 영역 확대
- 2021하반기 다양한 연구사업 수주를 기반으로 연구실적 다수 확보
- 지역사회 관련 연구 증진 및 학생 연구조교 활용 등
취업률 제고를 위한 맞춤형 프로젝트
- 학생들이 진로 시야를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학과 진로로드맵 제작
- 교수의 산업체 기술지도 시 학생들과 함께 현장견학?방문하여 컨설팅 및 기술지도(현장애로)를 해결하고 농산업에 대한 관심 증대
- 다양한 농업 교육 사업단 프로그램의 참가를 통해 재학생들의 자발적 소모임 결성, 졸업생 연계 프로그램 등 취업촉진
- 교원들의 교외 업무로 인한 출장 시 전남도내 농업관련기관 및 유통업체들을 방문하여 취업정보수집 및 홍보활동 전개
- 학생들의 관심이 높은 농촌지도사, 농협, 공공기관 맞춤형 인재양성프로그램 개발
- 산업체들로 하여금 우리 농업경제학과 학생들을 인턴사원으로 실습케 하며, 우리 학과와 산업체(가족회사)들 간에 정기적인 모임인 산학협력지원사업 진행
- 학생 1인당 연간 2회 상담 예정 등 취업지도에 관한 지도교수제의 강화
- 취업성공 졸업생, CEO 및 취업전문가를 초청하여 재학생들에게 취업을 위한 노하우 전수 및 자신감 배양
1) 목표값
2021년(현재) | 2022년 | 2023년 | 2024년 | 2025년 |
---|---|---|---|---|
59.3 |
60.00 |
65.00 |
70.00 |
70.00 |
2) 추진방안
- 학생 취업상담 강화 / 1인당 학기별 2회 이상
- 지역사회 농산업관련 현장견학 등을 통한 인식제고/ 학기당 3회 이상
- 전공 관련 자격증 및 어학점수 취득에 대한 장학금 지원
- 다양한 취업관련 소식지 적극 게시 등 홍보
- 국내 교환, 해외 교류 학생을 통한 전공 능력 및 외국어능력 향상
- 졸업논문 지도 및 현장실습을 통한 보고서 작성능력 및 실무능력강화
1) 목표값
2021년(현재) | 2022년 | 2023년 | 2024년 | 2025년 |
---|---|---|---|---|
117.30 |
110.00 |
110.00 |
110.00 |
110.00 |
2) 추진방안
· 학과 교육시설 구비 및 환경개선으로 만족도 증대
· 졸업생 우수 취업자 및 농산업 인식제고 특강 진행
· 졸업생 및 재학생 연계프로그램 진행
· 장학금 및 학생 연구원 활용
· 학교생활 상담 진행을 통해 중도탈락률 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