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대학교(총장 고영진)는 지난 27일 대학 본부 소회의실에서 ‘2022학년도 창의실무 캡스톤디자인 우수과제 시상식’을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순천대학교 산학협력단 주관한 이번 행사는 2022학년도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1, 2학기 참가 팀들의 우수성과물을 공유하여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을 홍보하고 더 많은 학생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열렸다.
국립대학육성사업 추진에 따라 진행한 ‘캡스톤디자인’은 학부 교육과정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기획에서부터 결과물까지의 전 과정을 학생들 스스로 팀을 구성하여 만들어가는 종합설계 프로그램으로, 창의력·문제해결능력·리더십 등 다양한 능력을 배양하고 기업과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현장실무능력을 갖춘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이번 캡스톤디자인 시상식에서는 결과보고서와 발표 영상 심사를 통해 전체 127개 팀 중 14팀이 우수팀으로 선발되었다. 특히 올해 시상식에는 인문사회디자인형과 이공학창의형의 일반형, 창업지원형과 기업수요연계형의 기업연계형 등 유형별 우수상이 신설되어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시상 부문이 확대되었다.
최종 심사 결과, 대상은 전기공학전공‘SDD’팀이 수상하였다. SDD는 ‘주파수 특성을 이용한 태양광 단선 검출기’를 주제로 기업과 연계하여 과제를 수행해 특허를 출원하는 등 작품의 독창성 및 캡스톤 교과목의 연계성, 기획성 등 캡스톤디자인이 요구하는 모든 부분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그 밖에도 ▲금상 △전자공학전공‘가온’△정보통신공학전공‘코코팜’▲은상 △조리과학과‘졸업작품전 일식팀2’△전기공학전공‘방탄헬멧단(BTH)’△회계학과‘G.D(Garden Dessert)’ ▲동상 △생물학과‘라따뚜이’△전기공학전공‘김계량’△기계공학전공‘출렁출렁’△회계학과‘S-Rail’ ▲유형별 우수상 △기계공학전공‘바다청소부’△만화애니메이션학과‘YT’△멀티미디어공학전공‘Legend Resolution’팀 등이 수상하였다. 순천대 고영진 총장은 “캡스톤디자인이 그동안 익힌 전공지식을 활용하여 다양한 결과물을 도출해내며 현장 실무 역량을 키우고, 현장실습 또는 취·창업과 연계하여 기업과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인재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문의] 산학협력과 신현수 ☎061)750-61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