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대학교 회계학과를 소개합니다.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근거해 투명회계를 실현하는 열린회계
핵심역량 | 의미 | 하위요소 |
---|---|---|
도전 | 새로운 일을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어려움도 참고 견디며 끝까지 완수하는 능력 | ?열정 |
융복합 | 서로 다른 생각, 의미, 가치를 통합하여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 | ?유연성 |
자기주도 | 개인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계획하고 수행하고 결정하여 진행할 수 있는 능력 | ?자기관리 |
소통 | 언어적, 비언어적 매체를 통하여 타인 및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공동의 가치를 창출하는 능력 | ?수용력 |
문제해결 | 주어진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방안을 수립한 후 실제 적용하고 성찰하는 능력 | ?문제 이해 |
구분 | 정의 | 하위요소 |
---|---|---|
자원·정보·기술 활용 능력 | 문제해결에 필요한 자원, 정보, 기술을 수집, 분석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 | ?자원·정보·기술 수집능력 |
문제해결 능력 | 비판적, 창의적 사고를 통해 새롭고 의미 있는 아이디어를 산출해낼 수 있으며, 당면 문제를 분석하여 최적의 대안을 선택, 적용할 수 있는 능력 | ?분석적 사고 |
글로벌 능력 |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바탕으로 글로벌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외국어 능력 |
지역공생 능력 |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지역연계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적응하고 협력할 수 있는 능력 | ?지역사회 이해 |
의사소통 능력 | 상대방의 의사를 경청하면서 의견을 정확히 파악하고, 자신이 의도한 바를 이해시키며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 | ?문서이해능력 |
업무분석 능력 | 진행하고 있는 업무를 논리적으로 분석하여 정의하는 능력 | ?업무분석 및 활용 능력 |
단과대학 전공능력 | 학과 전공능력 | 전공 교과목(맵핑) | 교양 교과목 | 비교과 프로그램 | 취?창업분야 |
---|---|---|---|---|---|
소통 | 글로벌 | 현대경제의 이해 | 대학생활과목표설정 | 진로캠프 | 취업특강 |
의사소통 | |||||
문제해결 | 업무분석 | 경영조직론 | 커뮤니케이션 회계 | ||
문제해결 | |||||
융?복합 | 자원?정보?기술 활용 | 회계감사 | 지역산업의 이해1 | ||
지역공생 | |||||
* 비교과 프로그램 및 취·창업 분야는 학교 프로그램 활용, 운영 프로그램에 따라 변동 가능 |
회계학전공 장기 교육과정 개선 계획
① 1단계 : 교육과정 개선 로드맵(교과목 특성화)
자격증 특성화 | ╋ | 비즈니스 실무 특성화 | → | 전공 역량 강화 |
② 2단계 : 교육과정 개선(3PS) 로드맵
1~4학기 | ? | 5, 6학기 | ? | 7, 8학기 |
코어 과정 | 심화 과정 | 비즈니스 실무 과정 | ||
╋ | ||||
5, 6학기 | ||||
연계 과정* (비즈 소프트) |
* 연계과정 ? 경제특구비즈니스전공, 교과목 편성표 및 교과목 해설은 교육과정 참조.
③ 3단계 : 교육과정 개선(3PSC) 로드맵
1~4학기 | ? | 5, 6학기 | ? | 7, 8학기 |
코어 과정 | 심화 과정 | 비즈니스 실무 과정 | ||
╋ 연계과정 | ||||
? | 5, 6학기 | ? | ||
비즈 융합 과정 | ||||
╋ 연계과정 |
- 2단계 개선을 통해 코어, 심화, 비즈니스 실무로 교육과정을 구분하고, 3단계 교육과정 개 선을 통해 사회과학대학 소속 전공과의 융합과정 개설 계획
- 연계과정의 경우 광양만권 경제특구 비즈니스 마스터 사업으로 운영 중인 경제특구비즈니 스전공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