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소비자전공트랙

HOME 교수소개소비자전공트랙

교수진을 소개합니다.

  • 이미지없음

    김혜선 교수 (Kim, Hea-Seon)

    직급
    교수
    전공/학위
    소비자학 /경제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672
    이메일
    kim3672@scnu.ac.kr

    학력

    • 서울대학교 (학사, 1986)
    • 서울대학교 대학원(석사, 1988)
    • 미국 Texas A & M University(박사, 1993)

    주요경력

    • 순천대학교 전임강사
    • 전북대학교 시간강사
    • 미국 Texas A & M University 연구원 ·

    연구분야

    • 소비자 행동 및 교육
    • 소비자 정책
    • 가계재무
    • 여성학

    주요연구실적(저서)

    • 김혜선ㆍ배미경(1998), 가계재무관리, 학지사
    • 김기옥ㆍ허경옥ㆍ정순희ㆍ김혜선(2001), 소비자와 시장경제, 시그마프레스
    • 허경옥ㆍ정순희ㆍ김정훈ㆍ김혜선(2002), 소비자와 상담, 시그마프레스
    • 김혜선ㆍ김시월ㆍ김정훈ㆍ허경옥ㆍ정순희ㆍ배미경(2002), 소비자교육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 허경옥ㆍ김혜선ㆍ김시월ㆍ정순희ㆍ박선영(2008), 소비자정보론, 파워북

    주요연구실적(논문)

    • 박사논문: 김혜선(1993), 영양소 표기법에 있는 정보의 중요도 측정, Texas A & M University
    • 김혜선(1995), "소비자정보의 중요도 측정과 그 응용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6(2), pp.81-94
    • Lacye Osborn, Karen Kubena, Daniel I. Padberg, and Heaseon Kim(1996), "Nutririon and Food Industry professions' opinions about the nutrition label and its components," J. of Am. Diet. Assoc,. 96(6), pp. 607-609
    • 김혜선(1997), "환경친화적 재화의 상품화를 위한 소비자의 관심과 구매의도에 관한연구," 소비자학연구, 8(1), pp.23-41.
    • 김혜선(2000), "아파트의 관리비 비교분석 : 광주광역시를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3(2), pp.103-121
    • Kim, Heaseon(2001), "The Effect of Mandatory Regulation on pro-environmental Behavior of Consumers in South Korea," Proceedings of 4th Biennial Asian Consumer and Family Association Conferences, pp. 258-261 (Poster presented at 4th biennial meetint at Shijiazhuang, China, July, 2001)
    • Kim, Heaseon(2002), "Effect of Mandatory Regulation on Pro-environmental behavior of Consumer in South Korea - In the case of paper shopping bag used in department stores," Consumer Interests Annual, 48, American Conuncil on Consumer Interests.
    • 김문정ㆍ김혜선(2003) "주부의 유전자재조합식품의 태도와 구매의사," 가정관리학회지, 21(2), pp.19-30
    • 김혜선ㆍ서민교ㆍ전정기(2003),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 프라이버시 보호 방안에 관한 연구 - 개인정보 제공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행동을 중심으로 -," 소비문화연구, 6(2), pp 1-26
    • Finke, Michael S, and Heaseon Kim(2003), "Attitudes about Genetically Modified Foods among Korean and American students," Ago Bio Forum, 6(4) pp.191-197 · 서미정
    • 김혜선(2004), "CATV 홈쇼핑에서의 충동구매 자극요인과 구매경험과의 관련성," 대한가정학회지, 42(3), pp.105-118
    • 김혜선ㆍ김숙향(2004), "보충교육서비스요금의 신용카드 결제실태," 대한가정학회지, 42(3), pp. 110-130
    • 김문정ㆍ김혜선(2004), "유전자재조합에 대한 소비자의 기초지식과 정보인지에 따른 구매의사," 한국가정과학회지, 7(1), pp. 113-127
    • 김혜선ㆍ서민교ㆍ전정기(2004), "전자상거래에 있어서 소비자 프라이버시 보호에 관한 연구," 통상정보연구, 6(2), pp. 219-242
    • 김숙향ㆍ김혜선(2004), "소비자물가변화에 따른 비목별 소비지출의 상호작용," 소비문화연구, 7(4), pp.129-145
    • 김혜선ㆍ김보금(2004), "Effect of Attentiveness in Purchase behavior and Consumer Knowledge on use of unit price Infotm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Ecology, 5(2), pp. 81-91.
    • 김혜선ㆍ김숙향(2005), "소비자의 신용카드 이용도와 소득공제 확대 안에 대한 태도," 소비문화연구, 8(1), pp. 15-29.
    • 박명숙ㆍ김혜선ㆍ유현정ㆍ김인숙(2006), "고등학교 생활경제교과의 운영실태 및 효율적 개선방안,"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1), pp. 41-60.
    • 김혜선(2006), "의료서비스 분야에서의 소비자주권 실현방안 연구," 소비자학연구, 17(2), pp. 179-195. · 김혜선(2007), "소비자학의 공익적 기여," 충북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2007 심포지엄 자료집.
    • 김미라ㆍ김혜선(2008), "30대 기혼 채무 불이행자의 특성에 관한 심층연구," 가정관리학회지, 26(3), pp. 169-190.
    • 안혜임ㆍ김혜선(2009), "노인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실버상품 수요에 관한 연구," 가정관리학회지, 27(2), pp. 45-61.
  • 이미지없음

    강신원교수 (Kang, Shin-Won)

    직급
    교수
    전공/학위
    -
    전화번호
    061-750-3676
    이메일
    swkang@scnu.ac.kr

    학력

    • 경희대학교(학사, 1986)
    • University of Santo Tomas(석사, 1991)
    • Colorado School of Mines(박사, 1996)

    주요경력

    •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선임연구원
    • ITU-T SG3 Rapporteur(부문 의장)
    • 외교통상부 한미 FTA 정보통신서비스 자문위원
    • TTA(정보통신서비스표준) 국제표준전문가
    • ITU-D(정보통신서비스정책) 연구위원
    • 정보통신부(WTO DDA 민관 전문가 포럼) 자문위원
    • 정보통신연구진흥원 정보통신일반정책 연구 평가 평가위원
    • 정보통신연구진흥원 주간기술동향(IT정책부문) 집필위원
    • OECD 정보통신서비스정책연구반 연구위원
    • 한국전산원(e-biz 정책 연구반) 연구반원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분과위원
    • KISDI 방송통신서비스 정책자문위원

    연구분야

    • 소비자정책
    • 공정경쟁정책
    • 수요예측 및 조사

    주요 연구실적

    • 결합서비스의 정책 평가 및 주요이슈, 산업경제연구 12(5), 2008.10.
    • 주요국의 통신시장 경쟁상황평가 법-제도 검토, 과학기술법연구 14(1), 2008.
    • The Effect of Incentives on the Performance of International IT Standardization Experts, ETRI Journal 29(2), 2007.
    • Technology Imitation, Technology Innovation, and R&D in Industrial Evolution, 국제지역연구 11(1), 2007.
    • Convergence and Benchmark Group, Journal of Korea Trade 11(1), 2007.
    • 기술혁신과 경제활동의 연관성에 관한 비교 연구(Frequency Domain에서 한국, 미국 그리고 일본 경우) 무역학회지, 2007.
    • An Analysis of Cross-Border Supply Dispute (Focused on On-line Telecommunication Services) Journal Of Korea Trade 10(2), 2006.
    • The Economic Value of Next-generation Converged Communications and Broadcasting Services, ETRI Journal 27(6), 2005.
    • 한ㆍ싱가포르 자유무역협정(FTA)에 관한 연구: 전자상거래를 중심으로, 기술혁신학회지 8(특별호), 2005.
  • 이미지없음

    김소라 교수 (Kim, So-Ra)

    직급
    부교수
    전공/학위
    소비자학 / 소비자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677
    이메일
    srkim@scnu.ac.kr

    학력

    • 서울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학사, 1995)
    • 위스컨신 주립대학교 소비자학과 (석사, 2000)
    •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소비자학과 (박사, 2004)

    주요경력

    • 서울대학교 소비자아동학부 시간강사
    • 성신여자대학교 소비자가족학과 시간강사
    • 한국학술진흥재단 박사후 연수과정
    • 가톨릭 대학교 소비자주거학과 시간강사
    • 동국대학교 가정교육과 시간강사

    연구분야

    • 외식 및 식생활, 식품라벨, 은퇴 의사결정, 정보화 역기능, 아동소비자문제

    주요 연구실적(논문)

    • 박사: Retirement Transitions: The Role of Shocks to Household Resources
    • 석사: Women's Use of Nutritional Information and Its Impact on Dietary Fat Consumption
    • 김소라(2008).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에서의 정보성과 소비자 오도가능성-온라인 마켓 플레이스와 인터넷 종합쇼핑몰의 비교-.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6(1). pp. 15-29
    • 김소라(2008). 인터넷에서의 아동의 프라이버시보호와 어머니의 역할. 대한가정학회지, 46(2). pp. 59-71.
    • 김소라 & 이기춘(2007). 소비자의 개인정보 침해가능성 관련 변수 및 영향 요인. 소비문화연구, 10(1). pp. 1-27.
    • Kim, S. & R.A. Douthitt (2006). The Effects of Mothers' Market Work Participation and Away-from-Home Food Consumption on Children's Selected Nutrient Intake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Ecology, 7(2). pp.63-74.
    • Kim, S., Montalto, C.P. & Stafford. K. (2006). American Workers' Retirement Transition: The Role of Changes in Financial Resources. Journal of Asian Regional Association of Home Economics, 13(4). pp.201-215.
    • Kim, S. & R.A. Douthitt (2004). Diet and Health Awareness, Food Label Use and Nutritional Status among the Elderly, Journal of Asian Regional Association of Home Economics 11(2). pp.96-103..
    • Kim, S. & R. A. Douthitt (2004). The Role of Dietary Information in Women's Whole Milk and Low-Fat Milk Intake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28(3), pp. 245-254.
    • Kim, S. R.A. Douthitt (2003). Mothers' Health Awareness and Its Impact on Children's Dairy Product Intakes.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Research Journal, 31 (3). pp.272-296.
    • Kim, S. R.A. Douthitt (2003). Away-from Home Food Consumption: Implications for Consumer Education. Journal of` Consumer Education, 21. pp.30-37.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