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의 여가 증가에 따른 건강 및 스포츠 활동에 대한 욕구 증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시설 확층, 프로그램 개발, 유능한 사회체육 지도자의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학과에서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사회체육관련 전문 지식과 스포츠 외교에 대비한 외국어 및 컴퓨터 교육 등 각종 프로그램을 갖추고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주관하는 전문스포츠지도사, 건강운동관리사, 생활 스포츠지도사(유소년, 노인, 장애인)가 대표적이며 생활체육지도자, 초·중등 스포츠강사 및 방과 후 강사, 체대입시학원 지도자 및 운영자, 휘트니스센터 트레이너 등에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졸업 후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교원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현재 체육교사 자격 취득 후 임용고사에 합격하여 다수의 졸업생들이 중등교사로 활동하고 있다.
전공능력 | 행동지표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학년 | 학기 | |
생활· 전문체육 지도 및 교육 능력 | 기초 | 생활ㆍ전문체육 분야(종목)별 특성 및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스포츠인문학 | 선택 | 1 | 1 |
스포츠심리학 | ||||||
스포츠사회학 | 2 | |||||
체육사 | ||||||
스포츠영어 | 2 | 1 | ||||
오리엔테어링 | 3 | 1 | ||||
스포츠영어회화 | 2 | |||||
생활ㆍ전문체육 분야(종목)별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초급배드민턴 | 1 | 1 | |||
초급수영 | ||||||
발레 | ||||||
중급배드민턴 | 2 | |||||
중급수영 | ||||||
초급테니스 | 2 | 1 | ||||
농구 | 2 | |||||
초급스키 | ||||||
볼링 | ||||||
중급테니스 | ||||||
초급골프 | 3 | 1 | ||||
축구 | ||||||
배구 | 2 | |||||
댄스스포츠 | ||||||
레크리에이션 | 4 | 1 | ||||
스케이트 | 2 | |||||
핵심 | 대상자에게 맞는 종목을 선정하고 교육 방법을 해석할 수 있다. | 수상스포츠 | 2 | 1 | ||
특수체육 | 3 | 1 | ||||
중급골프 | 2 | |||||
체조 | ||||||
중급스키 | ||||||
뉴스포츠 | 4 | 1 | ||||
각종 측정기술을 바탕으로, 생활 및 전문체육 운영을 정성적, 정량적 결과로 도출할 수 있다. | 육상(트랙) | 1 | 1 | |||
육상(필드) | 2 | |||||
체육측정평가 | 3 | 2 | ||||
스포츠마케팅 | 4 | 1 | ||||
고급골프 | ||||||
심화 | 운영결과에 대한 평가보고서를 작성하고 개선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스포츠윤리학 | 3 | 1 | ||
스포츠과학분석 | 4 | 1 | ||||
스포츠통계 | 4 | 2 | ||||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생활ㆍ전문체육 분야(종목)별 운동을 구성하고 교육할 수 있다. | 스포츠과학캡스톤디자인 | 4 | 1 | |||
스포츠교육학 | 4 | 2 | ||||
건강운동 관리 능력 | 기초 | 가족력, 신체적, 체력적 요인을 통해 건강상태를 설명할 수 있다. | 초급보디빌딩 | 3 | 1 | |
스포츠마사지 | ||||||
핵심 |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인체 각 계통의 작용기전을 구별할 수 있다. | 운동학습 | 2 | 1 | ||
트레이닝방법론 | ||||||
운동생리학 | 2 | 2 | ||||
인체해부학 | ||||||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개인의 건강운동을 구성·지도·관리할 수 있다. | 운동상해및재활 | 3 | 1 | |||
스포츠영양학 | 2 | |||||
중급보디빌딩 | ||||||
심화 | 운동중재 결과를 정량적으로 평가 및 해석하고 환류할 수 있다. | 운동역학 | 2 | 1 | ||
산악안전및응급처지 | 4 | 2 | ||||
건강운동 중재 평가보고서를 작성하고 개선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건강교육론 | 4 | 2 | |||
건강운동캡스톤디자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