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학내

HOME 신문사기사학내
세계로 도약하는 순천대학교에 대한 상세정보
세계로 도약하는 순천대학교
작성자 언론사 등록일 2023.09.05

  우리가 사는 세대는 국제화 시대로서 다양한 국가와의 상호 의존성이 높다. 국제화 시대에 재학생들에게 필수적인 문화적 이해와 네트워킹을 구축하고, 개인적인 성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순천대학교 국제교류교육본부에서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프로그램은 1개월 단기 프로그램부터 1년 이상 장기 프로그램까지 다양하게 개설하여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일정 기간 외국 대학에서 공부하고 그 나라의 문화와 삶을 경험할 수 있다. 동시에 외국 대학 학생들에게도 순천대학교의 교육과 문화를 체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학점도 인정받을 수 있다. 파견 대학에 따라 최대 수강 학점과 전공 인정 학점은 다르지만, 수강 신청을 통해 해당 대학에서 제공하는 과목을 이수할 수 있다. 그리고 해당 대학에서 학생이 들을 수업을 지정해 주기도 한다. 이를 통해 자신의 전공 분야나 다른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교육받을 수 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몇 가지 지원 자격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공통 지원 자격으로 파견일 기준 우리 대학에서 2개 학기 이상 수료한 학생이어야 한다. 편입생을 제외하고 휴학생, 졸업연기자와 파견 해당 학기 휴학 예정자는 지원할 수 없다. 그리고 파견 종료 후 1학기 이상 우리 대학에서 수학할 수 있어야 한다. 순천대학교 학생교류 및 학점인정에 관한 규정 제7조에 국외대학 파견 학생은 파견 종료 후 1학기 이상 이 대학교에서 수학이 가능한 자라고 명시되어 있다. 의무를 수행하지 않았을 경우 학점인정이 불가하며 지원금을 회수한다. 마지막으로, 전체 학년 또는 직전 학기(학생의 최종학기) 성적 평점 평균이 3.0 이상이며 학칙에 따라 징계받은 사실이 없어야 한다.


  프로그램은 순천대학교나 외국 대학의 지원금, 장학금을 통해 일부나 전부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이전 파견된 언어권과 다른 경우 교환학생 지원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영어권 파견을 원하는 경우 전에 일본어/중국어권 파견 사실이 있어도 지원할 수 있다.


  또한, 국제교류교육본부에서 외국인 유학생과 현지 학생들 간의 상호 교류와 지원을 위해 버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외국인 유학생이나 교환학생이 순천대학교에서 현지 학생들로부터 도움과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한다.


  버디 프로그램은 일종의 상호 교환 프로그램으로, 교환학생이나 외국인 유학생이 학교생활에 익숙해지고 문화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현지 학생들이 도움을 준다. 이를 통해 외국인 학생들은 현지 학생들과 친분을 쌓고, 필요한 정보나 지원을 받으며 현지 학생들도 국제적인 교류와 문화 이해를 향상할 기회를 얻게 된다.


  순천대학교 버디 프로그램의 대상은 외국인 유학생과 교환학생이다. 순천대학교에 입학한 외국인 유학생과 교환학생은 현지 학생들과 함께 활동하고 소통하면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학교생활에 필요한 정보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프로그램은 순천대학교 국제교류본부에서 신청 양식을 작성하고 필요한 서류를 제출한 뒤, 심사 과정을 거쳐 버디로 선발되면 매칭된다. 버디 프로그램에 참여 학생은 순천대학교 현지 학생이어야 하며 영어나 중국어 등 해당 국가의 외국인 유학생이나 교환학생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언어를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한다. 그리고 외국인 학생과 협력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성격과 문화 이해력이 필요하다.


  외국인 유학생과 교환학생 모두에게 친구가 되어 주는 버디 프로그램은 외국인 학생들이 새로운 환경에서 더 원활하게 적응하고 필요한 도움과 정보를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친밀감을 형성하여 상호 교류와 지원을 통해 서로를 도우며 성장하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_반나경 기자

첨부파일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