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486호

HOME 신문사순천대신문(450호~499호)486호
[6~7면] 순천대학교 출신, 롤모델을 찾아라에 대한 상세정보
[6~7면] 순천대학교 출신, 롤모델을 찾아라
작성자 언론사 등록일 2023.07.06

우리 대학 출신 2030세대 동문 7인 인터뷰우리 학교 새내기들은 어떤 롤모델을 찾고 있을까? 이를 위해 우리 대학 출신으로, 각자의 분야에서열심히 활동하는 젊은 동문들을 만나보았다. 일단, 선배님들이 한결같은 조언은 내가 하고 싶은 일, 즐기는 일을 찾아라!’는것이었다. 이번 인터뷰를 통해 어떻게 하면 힘든 순간을 극복할 수 있을지, 성공할 수 있을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되었다. 인터뷰에 응해주신 선배님들, 감사합니다!


_임현택 기자


국회의원 김광진 동문(조경학과 00학번)

? 힘든 순간을 이겨내는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삶은 언제나 힘든 일의 연속이고, 또 그것은 즐거움의 다른 이름이기도 합니다. 저는 4년간 19국회의원으로 일하면서 국방위원회와 정보위원회그리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소속되어 다양한 활동을 해왔습니다.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그동안의나를 넘어서는 일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언제나 힘든 선택을 할 수 밖에 없는 것이지요. 새로운 도전이라고 하면 세계여행을 떠나고 벤처사업가가 되, 로스쿨에 진학하는 그런 일들을 떠올릴 수도있겠지만, 우리 삶에 있어서의 도전은 그런 거창함만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늘 아침 침대에서일어날까 말까를 망설이는 그 순간도 우리에게는도전이고 선택이지요.

? 성공에 대한 선배님의 견해가 궁금합니다

국회의원이 되고 교수가 되는 것이 성공하는 인생일까요? 남들이 말하는 그 성공이라는 것을 하기위해서는 버려야 할 것도 많습니다. 국회의원을 예로 들면 낙선했을 때의 삶이라던가, 공인으로 살아가면서 포기해야 하는 자연인으로서의 삶, 족이나 친구와 보내는 시간들... 성공은 줄자로 잴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이 생각하기에 즐거운일을 하십시오. 돈을 버는 게 즐거운 사람도 있고,명예를 높이는 게 즐거운 사람도 있고, 배움이 즐거운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살다보면, 어느 순간 그 분야의 스페셜리스트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 앞으로의 계획이나 꿈이 있으신가요?

정치라는 길로 삶의 방향을 틀었으니, 당분간은이 길에서 저에게 부여된 소명을 다하면서 살아야하겠지요. 그리고 어느 순간이 되면 제가 꿈꾸던영화회사를 차려서 관련한 일을 해보고 싶습니다.

?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

명색이 자랑스러운 순천대인상을 수상한 선배인데 고민거리 있으면 언제든 연락주세요.제 카카오톡 아이디는 minjuletter입니다.^^


청년창업자 강신우 동문(행정학과 10)

? 어떤 아이템으로 창업했는지 궁급합니다

순천역 부근 청춘창고에서 철판아이스크림을 판매하는 Ro11;pan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청춘창고는청년들의 창업공간이자 청년문화가교류하는 장소로, 이곳에 입점한청년들은 교육을 통해 전문적인 창업자로 각자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내가 생각하는 성공이란?

성공이란 경제적인 어려움 없이 하고 싶은 일, 하고 싶은 것을 제약받지 않고 할 수 있는 것, 그리고 마음이 건강하다면 그게 성공인 것 같습니다. 특히 좋아하는 일을 할 수있다는 것이 가장 행복하고 좋은 것같습니다. 저 또한 창업의 길로 들어선 만큼 이 분야에서 성공을 거두고싶습니다.

? 17학번 새내기들에게 한마디

새내기 때는 많이 놀고 그냥 하고싶은 것 하면서 대학생활을 즐기는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광양여고 교사 유희봉 동문(수학교육과 05)

자신의 롤모델이 있으신가요?

수학교육과 김권욱 교수님입니다. 재학 시절에 학생들과 많이 소통하시고 특히 수학의 매력, 신비로움과 같은 살면서 흔하게느낄 수 없는 부분을 잘 전달해 주셔서 수학을 전공하는 한 사람으로 매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살아오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이 있다면요?

대학 4학년 여름방학 때, 임용고사를 앞두고 부모님께서 교통사고를 당해 생사의 기로에 놓이게 되었을 때가 가장 힘들었습니다. 몇 달간 간병생활을 하며 버티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6년이 지난 지금도 몸이안 좋으셔서 안타깝지만, 그래도 감사하며살아가고 있습니다. 안 좋은 일이 일어나도 그때에 비하면 별 것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 힘든 일을 극복하는 나만의 노하우

그 당시 임용고사를 준비하면서 남들에 비해 시간이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했지만,끝까지 최선을 다했습니다. 힘든 일을 극복할 때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쇼트트랙에서 마지막 순간에 발을 뻗는 사람이 금메달을 목에 거는 것처럼, 포기하지 않고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만일 저와 같이 임용고사 합격이 목표라, 해주고 싶은 말은 시험을 나중에 준비하려 생각하지 말고, 평소에 기본기를 다져놓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기나름대로 계획을 세워 다양한 경험을 해보기 바랍니다. 청춘은 짧지만, 그 경험이 여러분을 원하는 곳으로 안내해 줄 것입니다.


청년사업가 이원기 동문(멀티미디어공학 04)

? 어떤 분야의 사업을 하고 계신가요?

대학 때 창업동아리 활동을 시작으로 수토리라는 문화창작집단 대표 등 다양한 활동을 했습니다. 순천에서 원도심 야간골목투어 및 일출투어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그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순천역 부근에 길건너게스트하우스 및 thestreetcafe&pub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힘든 일을 극복하는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힘든 일을 만나면 설렙니다. 어차피 극복할 거니까요!

? 자신에게 있어서 성공이란?

성공은 내가 정하는 게 아니라, 남들이 나에게 정해주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난 아직도 빚도 많고 부족한 게 많은데도 사람들은 저에게 성공했다는 말을 하곤 합니다. 성공하는 방법요? 끊임없는 고민과 행동,그리고 나이스 타이밍과 운!

? 17학번 새내기들에게 한마디

고등학교 때 학업에 시달려서 대학생활을 너무 방탄하게 보내지 마세요. 고등학교 때보다 더 치열해져야 합니다. 여러모로 학업, 연애, 취업, 인간관계에 대해 고민 정말 많을 때 입니다. 고민은 당연히 하는 겁니다.고민에 스트레스 너무 받지 마세요. 고민은 행동을 의미합니다.(go! mean) 행동하세요!


학교발전지원재단 후원자 장보근 동문(사회체육학과 04)

어떤 일을 하고 계신지 들려주세요.

사회체육학과를 졸업해 현재 학교 앞에서 마스터짐이라는 스포츠센터와 마스터키친이라는 파스타가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센터에서 프로선수들과 격투기를 이용한 다이어트운동 프로그램을 지도하고 있고, 대학출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가장 힘들었던 순간, 나만의 극복방법은?

하고 싶은 일을 하면, 즐겁고 보람도 느끼기 때문에 다른 생각할 겨를이 없습니다. 힘들다는 생각이 들 때는일단 몸을 먼저 움직이세요!

?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요즘 대학생들을 보면 막연히 나중에 졸업하면 뭐든 하겠지라는 생각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전문적인 지식을 배우기 위해 대학에 진학했지만, 정작 전공을 살려 직업까지 이어가는 친구들은 거의 없고 대부분이 다른 일을 찾는 걸 보면 안타깝습니다. 다른 사람보다 한발 앞서가고 싶다면 누구나 하는 노력에 +@를 더 해보세요.

? 앞으로의 계획이나 꿈이 있으신가요?

젊은 창업자들을 모아 우리 대학가의 상권을 살리고싶습니다. 저도 24세에 사업을 시작해서 어려움도 많고 힘든 일도 많았습니다. 이제 나름 경험도 많이 쌓았으니, 창업을 원하는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사진작가 주용균 동문(사진예술학과 02)

? 주로 어떤 사진을 찍는지 궁금해요.

저는 패션사진 촬영을 주로 하고 있고, 매거진 화보,영화나 앨범 포스터, 상업광고 촬영 등을 하고 있습니다. 포털에 주용균 스튜디오를 치면 홈페이지에서다양한 사진작품을 볼 수 있어요.

? 힘든 일을 극복하는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저는 긍정적인 스타일이라 힘든 일이 있으면 더 좋아지기 위한 과정이라고 마인드컨트롤을 합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 앞으로의 계획이나 꿈이 있으신가요?

35살이 되었습니다. 많다면 많고 적다면 적은 나이이죠. 하지만 사실 마음은 아직도 청년입니다.ㅋㅋ40,50,60세가 되어도 청년으로 살고 싶습니다.

? 후배들에게 한마디

지금이 가장 젊고 아름다운 시기입니다. 이 시간을좀 더 후회 없이 행복하게 보내면 좋겠습니다. 술을마셔도, 원 없이 놀아도, 열심히 공부해도, 뜨겁게 사랑을 하더라도. 무엇이든 후회 없이 하길!


순천대 교수 허창기 동문(식품공학과 97)

? 교수 임용 전까지 어떤 경력을 쌓았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순천에서 태어나서 초중고를 졸업하고, 순천대에1997년에 입학해 학사, 석사, 박사 학위 모두를 본교,본과에서 취득했습니다. 대학원 졸업 후, 국내 유일의치즈전문연구소인 ()임실치즈앤식품연구소에서 5간 국내 치즈 산업을 이끌었습니다. 앞으로 이런 지식과 노하우를 후배들에게 전달하고, 다양한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의 식품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 본인의 롤모델이 있으신가요?

저의 롤모델은 부모님입니다. ‘함께 나누는 삶의 중요성을 늘 일깨우며 사랑과 예절의 중요성을 몸소 보여주셨습니다. 그 가르침 덕분에 지금의 제가 있는 것같습니다.

?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이 있다면?

저 또한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해야 할 시기가 가장 힘들었습니다. 능력은 갖추지 않고 대학만 졸업하면 되겠... 했던 저에게 취업의 벽이 너무 높았습니다. 많은고민을 하다가 좀 더 체계적으로 공부하기 위해 대학원을 진학하게 되었고, 김용두 지도교수님을 만나 인생의 전환점을 맞았습니다.

?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저는 모든 공부를 몸으로 익혔습니다. 책에서 나온 내용을 직접 실험, 실습해보고 결과값이 잘 나오지 않을때는 원인을 찾기 위해 또 다시 확인하고 확인했습니. 지금의 현장에서 필요한 인재는 머릿속에 있는 지식도 중요하지만, 몸으로 할 수 있는 사람을 원합니다몸으로 공부를 하십시오.

첨부파일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