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2021 교육만족도 조사를 통한 우리 대학의 장단점에 대한 상세정보
2021 교육만족도 조사를 통한 우리 대학의 장단점
작성자 언론사 등록일 2022.03.23

2021 교육만족도 조사를 통한 우리 대학의 장단점



  지난 2021년 11월 5일부터 11월 30일까지 순천대학교 교육만족도 조사가 진행되었다.

  이 조사는 교육 과정교육 방법 교육 환경 등의 대학교육 전반에 대한 만족도 수준 진단을 통해 향후 대학 교육 운영 개선 및 발전 방향에 대한 의사결정 기초자료 활용을 위해 시행되었다.

  2021년 순천대학교 교육 서비스의 내·외부 고객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하여 기입식 직접 응답 방식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2021년 전체 대상의 교육 만족도 평균은 3.77점으로 전년 대비 0.07점 향상된 가운데 최근 3년간 지속적으로 상승하였다.

고객군별로 보았을 땐 외부 관계자가 평균 3.86으로 학내 구성원보다 0.33점 높게 나타났으며 대상별 결과 학내 구성원은 재학생이 3.73점으로 가장 높고외부 관계자는 산업체가 4.05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전년 대비 향상도는 학내 구성원 중 재학생(0.09)”외부 관계자 중 초중등교원(0.35)”에서 가장 높게 보였다.


  재학생 대상 교육 과정과 교육 방법에 대한 만족도는 교양 교육전공 교육비교과 교육 3개 영역에 대해 영역별 각각 13, 14, 15개 문항으로 총 42개를 조사하였는데, 2021년 교육과정 전체에 대한 평균은 3.85점으로 2020년 대비 0.1점 향상되었으며최근 3년간 지속적으로 상승하며 개선되고 있다.






  교양교육의 경우 성적평가의 공정성(3.89)”의 평균이 가장 높고, “개설 교양과목의 다양성(3.63)”이 가장 낮으며전공교육은 전공 분야의 전문성 향상(3.99)”이 가장 높고 현장연계 및 취업능력 증진(3.67)”이 가장 낮다비교과 교육의 경우 비교과 프로그램 선택 기회의 자율성(3.74)”이 가장 높고, “해외연수 기회와 홍보의 적절성(3.46)”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학생 지도 및 활동에 대한 만족도는 학생 지도 5항목학생 활동 3항목으로 구성되어 총 8항목을 조사하였는데평균(3.87)과 학생 활동에 대한 만족도 평균(3.65)은 모두 2020년 대비 증가했으며각 하위 항목 모두에서 만족도가 높아졌다.





  교육 시설 및 환경과 학사 제도에 대한 만족도는 각각 11, 5개 항목으로 구성되었는데평균(3.73)과 학사 제도 만족도 평균(3.76)은 모두 2020년 대비 증가했으며, “도서관(0.24)”, “전산시설(컴퓨터인터넷 등)(0.02)”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모두 높아졌다.

  최근 3년간 평균이 가장 높은 항목은 교육 시설 및 환경의 경우 캠퍼스의 자연환경(3.90)”, 학사 제도는 복수 전공의 기회(3.69)”, “모집단위 이동(전과)의 기회(3.69)”로 나타났으며평균이 가장 낮은 항목은 교육 시설 및 환경의 경우 후생복지 시설(식당기숙사휴게실편의시설 등)(3.54)”, 학사 제도는 학생들의 의견 반영 수준(3.57)”으로 나타났다.



  학과와 학부 및 학교 이미지에 대한 만족도 조사의 경우학과/학부 이미지 만족도 평균(3.96)과 학교 이미지 만족도 평균(3.67)은 모두 2020년 대비 증가했으며모든 항목에서 높아졌다.

  2020년에 대비하여 가장 많이 높아진 항목은 학과/학부 이미지의 경우 학과의 발전 가능성과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0.07)”, 학교 이미지는 학교의 발전 가능성과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0.08)”으로 나타났다.

이번 교육만족도 조사에 대해 재학생들은 앞으로도 만족도 상승세를 이어갔으면 좋겠다.”, “지금처럼 나날이 발전하는 학교가 됐으면 좋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졸업생을 대상으로 한 대학교육과 직업생활의 연계성에 대한 만족도는 3개 영역 교양교육과 비교과 교육”, “전공교육”, “취업으로 분류해 총 11문항으로 구성되었다.

  2021년 대학교육과 직업생활의 연계성 평균은 3.57점으로 2020년 평균 3.55점에 비해 0.02점 높아진 가운데항목별 결과는 전년 대비 등락을 보였다.

 최근 3년간 평균이 가장 높은 항목은 자신이 선택했던 전공에 대한 만족도(3.98)”이며가장 낮은 항목은 취업 준비과정 애로사항 도움(3.25)”이다.


  교수를 대상으로 한 교육 만족도 조사 중 교육 환경에 대한 만족도는 3.68점으로 전년 대비 0.07점 향상되었으며, “학생과의 상호작용 만족도(0.01)”와 도서관(0.08)”을 제외한 항목에서 점수가 향상되었다연구환경에 대한 만족도는 3.23점으로 전년 대비 0.09점 향상되었으며모든 항목에서 점수가 상승하였다학사 제도 및 근무환경에 대한 만족도 평균은 3.41점으로 전년도 대비 0.08점 향상된 가운데모든 항목에서 점수가 향상되었다.


  직원을 대상으로 한 교육 만족도 조사의 평균은 3.24점으로 전년도 대비 0.04점 향상된 가운데, “후생복지제도의 만족도(0.01)”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점수가 향상되었다.

  직무환경에 대한 만족도 평균은 3.50점으로 전년도 대비 0.11점 향상된 가운데, “대학이 제공하는 직무교육에 대한 만족도(0.01)”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점수가 향상되었으며직무능력에 대한 만족도 평균은 3.84점으로 전년도 대비 0.14점 향상되었고 모든 항목에서 점수가 향상되었다.

  이번 교육 만족도 조사에 대한 몇 가지 질문에 교육질관리센터에서는 다음과 같이 답하였다.


Q. 이번 교육 만족도 조사 결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최근 3년간 지속적으로 순천대학교의 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향상되고 있어서 지금까지 순천대학교가 대학교육 혁신을 위한 교육 과정 및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한 결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 같아서 만족하고 있다.

  우리 대학은 매년 만족도 조사 결과에 대해 중점 개선과제를 도출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부서별로 노력하고 있고 이런 결과가 2021학년도 만족도 조사 결과에도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예를 들어 2020년 만족도 조사 결과비교과 프로그램의 다양성에 대해 학생의 만족도가 중점 개선과제였고이를 개선하기 위해 수요자의 의견을 반영한 신규 프로그램 개설 등 집중적으로 노력한 결과, 2021년의 교육과정내용 및 방법에 대한 만족도 비교 결과 평균이 가장 많이 증가한 항목 중 하나가 되었다.

  다만 만족도 결괏값은 향상되었으나만족도 결괏값의 추이는 큰 변화가 없어서 이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또한 매년 학내 구성원(재학생졸업생교수직원)과 외부 관계자(학부모산업체지역주민초중등 교원)의 만족도 평균을 비교해 볼 때 외부 관계자에 비해 학내 구성원의 만족도가 낮은 부분이 바뀌지 않고 있어 항상 아쉬움이 되고 있다.”


Q. 이를 통해 우리 대학 교육의 질에서 어떤 점이 좋다고 예상할 수 있는가.

  우리 대학이 공급자 중심이 아닌 수요자 중심의 교육 과정과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그리고 대학교육 혁신을 위해 대학 구성원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고 개선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으므로 학생 성공을 위한 포용적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Q. 향후엔 어떤 방향으로 개선이 가능한가.

  현재 추진하고 있는 5점 척도의 조사뿐만 아니라 조사대상별 포커스그룹 인터뷰 (FGI, 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해 조사 항목에 대한 구체적인 의견을 수집 후 분석을 추진하고 있다이런 조사 결과에 대한 조사대상별 설명회 개최유인물 배포 등을 통해 대학 구성원들의 시각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그리고 교육 만족도 조사에 대한 횡단 및 종단 분석 등의 심도 있는 분석 등이 추가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_문서윤 기자

첨부파일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