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505호

HOME 신문사순천대신문(500호~)505호
[3면] 우리대학 5개 단과대학의 새로운 얼굴들을 소개합니다! 에 대한 상세정보
[3면] 우리대학 5개 단과대학의 새로운 얼굴들을 소개합니다!
작성자 언론사 등록일 2022.03.21

올해 3월 1일자로 우리대학 5개 단과대학(공과대학, 사범대학, 사회과학대학, 약학대학, 인문예술대학) 학장이 새롭게 취임했다. 본 직책이 선출직으로 변경됨에 따라서 예전과 달리 내부 구성원들의 투표를 통해 선출되었다. 이에 따라 새로이 단과대학의 멋진 얼굴이 된 학장들의 취임 소감과 각 단과대학의 미래에 대해 듣고자 인터뷰를 진행했다.


_김은혜, 임현택 기자


공통질문

1. 이번에 단과대학학장으로 취임하셨는데 소감이 어떠신지요? 

2. 단과대학이 지향하는 교육 목표와 미래 비전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3. 주로 어떤 업무를 보시는지, 특히 더 많은 관심과 시간을 들이는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4. 학생, 교직원, 동문 등 각계각층 순천대인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을 들려주세요.


전영국 사범대학학장

1.요즘 우리대학 평가가 그리 좋지 않죠. 오랜 시간 공을 들여 쌓아온 사범대만의 노하우와 역량이 많습니다. 이것을 디딤돌 삼아 모두 힘을 합쳐 이 난관을 극복해야겠다는 각오를 다졌습니다. 


2.전국 사범대학이 158개에 이르는데 중등교사 임용률은 매년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예비교사들은 해마다 배출되므로 그만큼 경쟁률이 치열하다는 뜻이겠죠. 그래도 우리 순천대는 국립 사범대로 전국에서 상위권에 속해있는 만큼 학생들이 조금이라도 더 임용이 잘 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3.기본적으로 학생들을 위한 최고의 교육과정과 제반시설을 갖추고, 좋은 강의가 가능하도록 교수님들을 지원해주는 것이 주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동문들이 후원을 많이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학교가 힘든 상황에 처해있고, 사범대도 좀 더 분발을 해야 할 때입니다. 소액일지라도 모교를 위해서 조금씩 힘을 모아주신다 학생들의 장학금으로도 투명하게 쓰겠습니다. 저희 대학이 지금보다 훨씬 좋아질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저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신현석 인문예술대학장

1. 어려운 시기에 중책을 맡아 책임이 무겁습니다. 인문예술대학(이하 인예대)의 특성을 어떻게 살릴 것인가의 명제가 중요한 과제입니다. 먼저 교내에서 인예대의 중요도를 어떻게 확고하게 할 것인가, 둘째 지역사회와 어떻게 원활하게 연계할 것인가에 역점을 두고 노력할 것입니다. 


2. 진리탐구와 실용성을 동시에 추구하고 싶습니다. 학문탐구와 함께 사회와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연마하게 되고, 이로 인해 가장 유망한 대학이 될 거라고 확신합니다. 


3. 연구와 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업무를 관장하고 있습니다. 쾌적한 환경, 첨단 교육시설, 그리고 융복합의 교과과정으로 새로운 인예대를 만들고 싶습니다. 


 4. 人能弘道(인능홍도) 즉 사람이 세상의 진리를 넓힐 수 있다. 자신의 역량을 믿고 정진하면 모든 어려움은 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손영진 약학대학장

1. 무거운 자리라 마냥 좋다기보다는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시켜야하고 학생들뿐만 아니라 몸담고 있는 직원 분들도 책임을 져야하기 때문이겠죠.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심도 깊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2. 단과대학으로서 약대가 지향하는 방향은 ‘학교다운 대학’입니다. 요즘 학교 전체적인 분위기를 보면 많이 아쉽습니다. 경쟁적인 사회적 분위기 속 캠퍼스만이 가져왔던 낭만이 없어지고 학생들은 매번 취업에 짓눌러있습니다. 학문적 진리뿐만 아니라 삶의 진리를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습니다. 


3. 약대 교수님과 직원들의 융화를 돕는 역할을 하며 단과대의 전체적인 의견을 본부에 전달하고 중요한 사항들을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 이외에도 실습과 같은 대외업무에 관심을 두고 있기도 하고요. 


4.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대학이 대학다우면서 낭만이 존재했으면 좋겠습니다. 교수님들이 편안하게 공부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려고 많은 고민을 하고 있으니 학생들이 본인의 열정을 보여줄 수 있는 일을 하며 동시에 경쟁력 있는 사람이 되었으면 합니다. 무엇보다 스스로 하고 싶은 것을 빨리 발견하여 꿈을 찾길 바랍니다.


이경환 공과대학장

1. 학생들은 열정적으로 학습에 매진하고 교수님들은 교육? 연구 활동을 더욱 활발하게 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충분한 뒷받침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갈수록 줄어드는 입학자원을 비롯한 교내외로 부터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들에 처해 있는 작금의 현실을 잘극복하겠습니다. 


2. 디지털 혁명, 4차 산업혁명, 융복합 기술이라는 패러다임 에 다양성과 창의성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는 시대적 요구사항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면서 학생들 개개인의 특 성과 능력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명실상부한 호남권의 지역기반산업 중심의 공학 교육기관으로 거듭나겠습니다. 


3. 학생들의 능력배양과 양질의 일자리 취업률 향상 등에 많 은 관심과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4. 우리 공과대학을 믿고 선택해주신 여러분의 기대에 최대한 부응하겠습니다. 언제나함께 사회가 필요로 하고 더 향상된 능력을 갖춘엔지니어를 양성하겠습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자부심이 될 것이며, 여러분은 우리의 자랑이 될 것입니다.  


유일 사회과학대학장

1. 대학 안팎으로 순천대의 위기를 우려하는 분위기 속에서 중책을 맡게 되어 마음이 무겁습니다. 특히 사회과학대학 구성원들은 학문으로서의 사회과학의 위상 추락을 함께 체감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기에 어떻게 혁신적이며 주도 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 앞섭니다. 


2. 사회과학이 지역발전의 성장 동력을 창출하기 위한 변화 의 중심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특히산업체에서 필요한 인 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선과 융·복합 분야를 개 발·육성하는데힘을 기울이고자 합니다. 


3. 저는 사화과학대학 학장뿐만 아니라 경영행정대학원장, 사회과학대학 부속고시원장, 사회과학연구소장, 중소기 업경영연구소장, 지역개발연구소장 직을 겸하고 있습니 다. 업무가 많은 편이지만 그렇기에 더 복합적인 발전 비전 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추진하는 부분은 발전 기금을 조성하여 교수님들의 연구와 교육활동 지원, 교수 님들의 효율적인 연구와 교육활동을 위한 쾌적하고 현대 화된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4. 현재 대학이 유례없는 격랑 속에서 정체 되어 있는 가운데, 소통과 협력이 어느 때보다 가장 중요합니다. 통합과 화합 을 위해 원칙을 가지고 구성원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 하는 학장이 되고자 합니다. 소수의 의견에도 귀를 기울이 고 내부의 갈등을 회피하지 않는 사회과학의 학문적 가치를 순천대학교를 위하여 실현하도록 하겠습니다. 


첨부파일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