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508호

HOME 신문사순천대신문(500호~)508호
[1면] 국립대학육성사업, 대학혁신지원사업 본격 시행에 대한 상세정보
[1면] 국립대학육성사업, 대학혁신지원사업 본격 시행
작성자 언론사 등록일 2022.03.18

순천대학교의 새로운 핵심 사업인 국립대학육성사업과 대학혁신지원사업이 이번 학기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한 다. 대학 본부는 정부지원 국책사업을 통해 중장기 및 특 성화 발전계획을 이룸으로써 “지역과 함께 미래를 개척 하는 전남대표 국립대학”을 향해 차근차근 나아갈 계획 이다.

국립대학육성사업과 대학혁신지원사업은 각각 5년·3년 간 실시하며, 지원액이 무려 50여 억 원에 이른다. 따라 서 우리대학의 든든한 재정적 발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립대학은 ‘국립’으로서의 공적 역할과 ‘대학’으로서의 학업의 질 제고를 동시에 수행해야 하는 의무를 갖는다. 하지만 기존 국립대학 정책은 운영체제 개선 및 통폐합 등 구조개혁 위주로 추진되었고, 교육·연구 여건 개선 등 을 위한 재정 투자는 매우 부족했다. 결국, 국립대학의 설립 목적을 고려하지 않은 재정 지원으로 인해 교육의 공공성 제고를 위한 국립대학 고유의 역할과 기능이 약 화되고 있다는 문제가 제기되었다.

확대·개편된 국립대학육성사업은 공공성 및 대학 강점 분야 경쟁력 강화에 목적을 둔다. 2020년 2월 말까지 전 국 39개교 국립대와 상호협약을 체결하여 정부 차원에 서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또한 공통 성과지표와 개별 대 학 특성에 적합한 자율지표 아래 매년 운영성과를 철저 히 점검한다.

학생 참여 프로그램으로는 △향림대동제, 세계문화탐방, 해외봉사활동(학생지원과) △TOEIC 집중 UP, 교환학생 및 해외연수 파견 사업(국제교류어학원) △창의실무 캡 스톤디자인 교과목 지원 사업(산학협력단) 등이 있다. 그간 대다수 국책 지원사업은 정부 주도 하에 실시되어 왔다. 대학의 자율성을 존중해달라는 현장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교육부는 작년 3월, 개선안 「대학재정지원 사업 개편계획」을 공표했다. 2020년 2월 말까지 시행되 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은 자율 혁신을 통해 성장의 토대 가 되는 미래형 창의 인재 양성 체제 구축을 지원하고자한다.

따라서 우리대학은 「SCNU VISION 2030」을 수 립했다. 해당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4대 중장기 발전 목 표와 3대 특성화 전략을 도출했다

4대 중장기 발전 목표는 △교육 혁신(지역 수요 맞춤형 인재 양성) △연구 혁신(지역산업 연계 연구 선도) △지 역 성장을 위한 협력 강화 △대학행정 강화(사람 중심 캠퍼스 구축)이다. 3대 특성화 전략은 △Challenge-UP 도전(인재양성) △Convergence-UP융합(학문분야) △ Collaboration-UP(지역연계)이다. 학생 관련 주요 프로 그램으로는 △SRL+ 경진대회 △포트폴리오 교육 및 경 진대회 △스라벨 프로그램 △파워업 취창업 프로그램 △토익사관학교 등이 있다.

자세한 문의는 본부 재정기획실(750-6221)로 연락하면 된다.

_김가현 객원기자

첨부파일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