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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진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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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손승남 교수 (Son, Seung-Nam)

    손승남교수 (Son, Seung-Nam)

    직급
    교수
    전공/학위
    교육철학 / 철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375
    이메일
    snson@scnu.ac.kr

    학력

    • 독일 Muenster대학교(박사)

    주요경력

    • 독일 함부르크 대학교 강의교수(2002.10~2003.7)
    • 한독 교육학회장 역임
    • 미국 인디아나 주립대학 연구교수(2011)
    • 한국교양교육학회 부회장
    • 잘삶교육연구소 소장(현)
    • 순천대학교 교양교육원장
    • 순천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상임위원
    • 삼성꿈장학재단 자문위원

    연구분야

    • 교육철학; 교육해석학, 교육인간학
    • 교양기초교육
    • 일반교수법, 인성교육

    주요연구실적

    저서
    • 손승남 외(2024). AI시대 MZ세대를 위한 교육학개론. 창지사.
    • 손승남 외 공역(2023). 서양교육철학사. 학지사.
    • 손승남(2022). 교양개혁의 개혁과 전망. 학지사.
    • 손승남 외(2021). 뉴노멀 시대의 마음공부_퇴계 이황의 <성학십도>와 자기도야. 박영story.
    • 손승남 외(2020). 삶의 힘을 키워주는 잘삶 수업. 박영story.
    • 손승남 외(2019). 교육철학 및 교육사. 학지사.
    • 손승남(2018).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 박영Story.
    • 이지헌 외 공저(2018). 교육학개론. 학지사.
    • 손승남 외 공저(2017). 인성교육. 학지사.
    • 손승남(2017). 교원의 잘삶을 위한 전인통합치유. 학지사.
    • 손승남 외 공저(2012). 교육의 역사와 철학. 학이당.
    • 손승남 외 공역(2011). 좋은 수업이란 무엇인가. 삼우반.
    • 손승남(2011). 인문교양교육의 원형과 변용. 교육과학사.
    • 손승남 외 공저(2010). 동양고전에서 교육을 묻다. 한국학술정보(주).
    논문
    • 손승남(2023). 클라프키의 비판-구성적 교육학과 시대적 핵심 문제의 재음미. 교육사상연구. 37(4), 73-94.

    • 손승남(2023). 시대적 핵심과제와 미래 교육 방향 설정 : OECD 2030과 유네스코 2050 논의를 중심으로.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12(4), 1-22.

    • 손승남(2022).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고등학교 교양교육 강화 방안. 교양교육연구. 16(6), 69-81.

    • 손승남(2021). 리버럴아츠 교육의 새로운 방향 탐색.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10(6), 363-384.

    • 손승남 외(2021). 고등교육에서의 역량기반 교육과 핵심역량. 교양교육연구. 15(1), 11-30.

    • 손승남(2020). AI 시대 교양기초교육의 교수학적 재음미. 교양교육연구. 14(4), 11-23.

    • 손승남(2020). 엔그램 뷰어를 활용한 교양교육 개념 분석. 교양교육연구. 14(2), 23-34.

    • 손승남(2019). 유럽 리버럴아츠 대학의 최근 동향. 문화교류연구. 8(2), 49-68.

    • 손승남(2018). 혜강 최한기의 <인정>에 관한 교육해석학적 고찰교육문화연구. 24(2), 359-380.

    • 손승남(2017). 리버럴아츠 교육모델 혁신 사례- Yale-NUS College를 중심으로.문화교류연구. 6(3), 123-142.
    • 손승남(2017). 볼로냐 프로세스와 유럽 고등교육권역(EHEA)의 발전 전망. 문화교류연구. 6(2), 5-27.
    • 손승남(2017). 한국형 리버럴아츠칼리지(K-LAC)의 가능성 탐색. 교양교육연구. 11(1), 13-37.
    • 손승남 외 공저(2016). Animating Academic Writing Skills Through Creating Animated Educational Videos. 교양교육연구. 10(1), 185-218.
    • 손승남 외 공저(2015). 유형별 일터학습과 혁신성,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 사이의 관련성 탐구. 교육문화연구. 21(6), 107-140.
    • 손승남(2015). 지역사회 평생교육기관으로서 대학의 역할과 과제. 교양교육연구. 9(3), 71-96.
    • 손승남 외 공저(2015). 대학 인성교육으로서 '삶의 치유(Lebensh4erapie)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가능성 탐색. 교양교육연구. 9(2), 117-144.
    • 손승남 외 공저(2014). 다문화가정 여성결혼이민자의 삶과자녀교육에 관한 질적 종단 연구. 교육종합연구. 12(4), 209-236.
    • 손승남 외 공저(2014). 일터학습이 혁신성과 조직몰입 및 조직시민행동에미치는 영향. 평생학습사회. 10(2), 181-208.
    • 손승남(2014). 대학 인성교육의 교수학적 고찰. 교양교육연구. 8(2), 11-41.
    • 손승남(2013). 창조적 수업을 위한 비판-구성적 교수모델 탐구. 창조교육논총. 15(1), 61-82.
    • 손승남(2013). ‘위대한 저서(The Great Books)' 프로그램을 토대로 본 우리나라 대학 인문고전교육의 방향 탐색. 교양교육연구. 7(4), 449-472.
    • 손승남(2013). 19세기 독일대학, 나치시기 독일어권 망명학자 그리고 미국대학의 성장. 비교교육연구. 23(3), 107-130.
    • 손승남(2013). 대학설립 초기의 교양교육 전통과 그 창조적 재생. 교양교육연구. 7(2), 199-220.
    • 손승남(2011). 미국 연구중심대학의 이념 형성과정. 교육사상연구. 25(3), 97-117.
    • 손승남 외 공저(2010). 동학의 생명사상과 생명존중의 교육. 교육사상연구. 24(3). 263-289.
    • 손승남(2010). 지속가능한 미래, 삶의 질 그리고 생태교육. 교육의 이론과 실천. 15(2), 93-115.
    프로젝트
    • 손승남(2022). 시대적 핵심과제와 미래 교육 방향 설정 : OECD 2030과 유네스코 2050 논의를 중심으로. 순천대학교.

    • 손승남(2019). 엔그램 뷰어를 활용한 교양교육 개념 분석. 순천대학교.

    • 공동(2017). 순천만국가정원 가든스쿨 연구용역. 순천시.

    • 공동(2017). 한국형 리버럴아츠칼리지 모델 개발을 위한 연구.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공동(2016). 충북대학교 교양 교육과정 혁신안. 충북대학교.
    • 공동(2016). 기초교양교육 강화사업 성과분석 및 발전 방향 연구.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손승남(2016). 혜강 최한기의 인정에 관한 교육해석학적 고찰. 순천대학교.
    • 손승남(2015). 2015 교육활동 침해 피해교원 치유 예방 프로그램 운영. 전남교육청.
    • 공동(2015). 평생학습중심대학육성사업. 교육부.
    • 손승남(2014). 학습권과 교육권 보장을 위한 감정코칭. 전남교육청.
    • 손승남(2014). 2014 교육활동 침해 피해교원 치유 예방 프로그램 운영. 전남교육청.
    • 손승남(2013). 교육활동 침해 피해교원 치유, 예방 프로그램 운영. 전남교육청.
    • 손승남 외(2012). 순천시 평생학습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연구용역. 순천시.
    • 공동(2012). 중등 지속가능발전교육 핵심교원 양성사업. 한국과학창의재단.
    2010년 이전 연구실적
    • 손승남(2010). 미국 연구중심대학의 이념 형성과정. 순천대학교.
    • 단독(2008).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독일어권 국가의 대학개혁 동향. 교육의 이론과 실천. 13(1), 98-114.
    • 단독(2008). 독일 일반교수학 모형과 최근 동향. 비교교육연구 18(1). 93-114.
    • 단독(2008). 배움의 근본문제에 관한 해석학적 고찰. 교육철학 41(1).141-163.
    • 단독(2007). 뮌헨 영재성 유형모델(MHBT)의 적용가능성 탐색. 교육의 이론과 실천. 12(1). 209-230.
    • 단독(2007). Dih4ey 해석학과 정신과학적 교육학의 전개과정. 교육사상연구. 21(1), 121-138.
    • 단독(2007). 고급두뇌의 유출, 그대로 둘 것인가? 교육정책포럼. Vol. 150, 23-25.
    • 단독(2007). 좋은 수업의 조건 - 교수론적 관점들. 교육사상연구. 20(1), 115-134.
    • 단독(2006). 독일의 환경실천과 교육. 선비문화. 겨울 제10호. 75-81 - 단독(2006). 독일 대학의 최근 구조개혁에 관한 비판적 고찰. 교육철학. 35(1). 71-91 . - 단독(2005). PISA 이후 독일의 학교교육 개혁동향. 비교교육연구. 15(4). 57-82.
    • 단독(2005). '학습자 발달'의 관점에서 본 도야과정 교수법. 교육사상연구. 17(1). 139-157.
    • 단독(2005). 뉴미디어 시대의 판단력 '도야'에 관한 고찰. 교육과정평가연구 8(1), 75-94.
    • 단독(2005). Kompetenzentwicklung im Lehrberuf-Empirische Untersuchung zur "unterrichtsbezogenen Professionalitaet des Lehrberufs(UPL)" in Korea.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10(1), 129-146.
    • 단독(2005). 독일 대학교육의 현황과 개혁정책: 전망과 시사점. 비교교육연구. 15(1), 49-71.
    • 단독(2005). 교사 수업전문성 관점에서 본 교사교육의 발전방향. 한국교원교육연구. 22(1), 89-108.
    • 단독(2005). Koreanische Schulkultur - dargestellt aus international vergleichender Perspektive. Zeitschrift fuer Erziehungswissenschaft, 8, Jg., Heft 1, 53-73. 공동(2005). 동서양 교육사상 연구의 동향과 전망. 교육철학. 33, 41-61.
    • 단독(2004), 남명 조식의 '경의' 교육사상과 클라프키(Klafki)의 '도야'사상 비교연구, 교육사상연구, 15, 49-69. - 공동(2003). Bildungsh4eoretische Ueberlegungen von Wilhelm von Humboldt und Nammyon Chosik: ein Vergleich. Leherbildung und Schule. 9(3), 117-130.
    • 단독(2003), "Leistungsanforderungen und Leistungsbewertung im Vergleich Zwischen der Bundesrepublik Deutschland und Suedorea",「Zeitschrift fuer internationale Bildungsforschung und Entwicklungspaedagogik」, 26(1),17-22.
    • 단독(2002), "자서전의 교육학적 가치",「교육철학」, 28(1), 109-125.
    • 단독(2001), "교육자치의 본질과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방안", 「한독교육학연구」, 6(2), 69-94.
    • 단독(2001), "헤르바르트의 교육학적 박자에 관한 해석학적 고찰",「교육학연구」, 39(2), 45-62.
    • 단독(2001), "교육적 인간상으로서 '신지식 인'의 가능성과 한계", 「교육철학」, 25,1 (2001. 3), 55-71.
    • 단독(2000), "민주시민의식 고양을 위한 새로운 교육방법의 모색",「한독교육학연구」, 5,1(2000.11), 81-98.
    • 단독(1999), "21세기를 대비한 인성교육의 철학적 구상", 「한독교육학연구」, 4,1(1999.11), 67-84.
    • 단독(1998), "Klafki의 비판-구성적 교수법에 관한 연구",「교육학연구」, 36,4(1998.11), 201-218.
    • 단독(1998), "가다머의 철학적 해석학에 입각한 교육해석학의 가능성 탐색" 「교육철학」, 19,1(1998.11), 165-182.
    • 단독(1998), "정보화 사회의 학교장의 역할 에 관한 연구", 「한독교육학연구」, 3,1(1998. 3), 99-128.
    • 단독(1998), "교육학적 전기연구와 구술적 면접", 「교육개발」, 111(1998. 1), 78-82.
    • 단독(1997), "전기연구와 교육학", 「한독교육학연구」 , 2,1(1997.12), 63-80.
    • 단독(1997), "딜타이의「슐라이에르막허의 삶」연구", 「교육철학」, 15,1(1997.10), 69-87.
    • 단독(1997), "Loch의 전기적 교육론",「교육학연구」, 35,4(1997. 8), 21-36.
    • 단독(1997), "Dilh4ey의 해석학과 전기 연 구", 「교육학연구」, 35,1(1997. 2), 17-39. <저역서 실적>
    • 단독(2008). 딜타이 교육학 선집. 서울: 지만지.
    • 단독(2008). Die Entstehung der Hermeneutik. 해석학의 탄생. 서울: 지만지.
    • 공저(2007). 좋은 교육. 서울: 문음사.
    • 공저(2006). 대학교육 개혁의 철학과 각국의 동향. 서울 : 서현사.
    • 공저(2005). 교육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 - 단독(2004), 학습자 중심의 대안적 교수법, 민천 : 내일을 여는 책.
    • 단독(2004), 교육은 자기교육이다, 서울: 동문선.
    • 공저(2004), 교육학개론, 서울: 학지사.
    • 공저(2003), 남명사상과 교과교육, 진주교육대학교 진주문화교육연구원.
    • 단독(2001), "교육해석학", 서울:교육과학사.
    • 공저(1999), "교육의 탐구", 서울:학지사.
    • 공저(1999), "한국교육의 이해", 서울:교육과학사.
    • 단독(1998), "Bildungsgang didaktik", Opaden:Leske+Budrich.
    • 공저(1997), "새로운 교육의 탐색", 서울:학지사.
    • 공저(1997), "교육과 사상", 전남대학교 출판부.
    • 단독(1997), "Wilhelm Dilh4ey und die Paedagogische Biographieforschung", Opladen:Leske+Budrich.
    • 공동(2007). MHBT 영재판별 검사의 타당화 연구. 순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 단독(2007).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학교육 개혁정책-독일, 스위스, 오스트리아 사례를 중심으로. 순천대학교.
    • 단독(2007). 인문교양교육의 원형과 변용. 학술진흥재단.
    • 단독(2006). MHBT를 활용한 영재성 측정도구 개발. 순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 공동(2006). 교육대학원 평생학습 교육체제 구축 특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 단독(2004). 남명 조식의 '경의'사상과 Klafki의 '도야'사상 비교연구. 순천대학교. 일반연구과제.
    • 단독(2003). 뉴미디어 시대의 판단력 '도야'에 관한 연구. 학술진흥재단. 선도연구과제.
    • 책임(2003), "학습자 중심의 대안적 교수법 연구", 학술진흥재단, 대학교수 국제학술교류지원 과제.
    • 책임(2002), "자서전의 교육학적 가치 ", 학술진흥재단, 신진교수 연구과제.
    • 책임(2001), "비판-구성적 교수법과 이의 교과교육에의 적용가능성 탐색", 교육부, 교과교육공동연구.
    • 책임(2001), "학교자치의 본질과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방안", 순천대 자체 연구비.
    • 책임(1999), " 21세기를 대비한 인성교육의 철학적 구상", 순천대 자체 연구비.
    • 공동(1998), " 재독 한인 청소년들의 사회화 과정의 문제", 전남대 사회과학연구소.
    • 공동(1997), "5.18이 광주시민의 심리구조에 미친 영향", 전남대 사회과학연구소.

  • 이병환 교수

    이병환교수(Lee, Byung-Hwan)

    직급
    교수
    전공/학위
    교육행정 / 교육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379
    이메일
    leebh@scnu.ac.kr

    학력

    • 경북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석사 및 박사)

    주요경력

    • 2002~2003, 교육인적자원부 국가전문행정연수원 교육연구사
    • 2001~2002, 교육인적자원부 교육과정정책과 교육연구사
    • 1998~2003, 숙명여대, 경북대, 서울교대, 대구교대 시간강사

    연구분야

    • 교육사회학
    • 교육행정

    주요연구실적

    저서 
    • 이병환(2020),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 이병환(2018), "교직실무", 정민사.
    • 이병환(2017),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 이병환(2016),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이론과 실제", 태영출판사.
    • 이병환(2016), "제3판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 이병환(2015), "제2판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 이병환(2014), "교육학 논술 100제", 양서원.
    • 이병환(2014), "새로운 교육사회학", 태영출판사.
    • 이병환(2014),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 이병환(2013), "새로운 교원임용시험", 양서원.
    • 이병환(2013),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 양서원.
    • 이병환(2013), "새로운 초중등교원임용시험을 위한 논술과 면접", 양서원.
    • 이병환(2013), "예비교사와 교육전문직을 위한 교육학 논리와 논술", 양서원.
    • 이병환(2012), "최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태영출판사.
    • 이병환(2012), "예비교사를 위한 지침서 제2판 교직실무", 교육과학사.
    • 이병환(2011), "제3판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 이병환(2010), "예비교사를 위한 지침서 교직실무", 교육과학사.
    • 이병환(2008), "대안교육의 실천과 모색", 학지사.
    • 이병환 외(2006),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 이병환 외(2006), 대안교육의 어제, 오늘 그리고 미래.
    • 이병환.김경식 역(2005).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 이병환 외(2005),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 이병환(2002), "제7차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초등교과교육론", 신영사.
    논문
    • 이병환(2021),"학교 성 평등 교육의 동향과 과제,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10(2), 1-22.
    • 이병환 외(2020),"문화다양성 교육정책 분석과 발전 방안 탐색,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9(2), 1-24.
    • 이병환 외(2020),"유치원과 어린이집 원장의 직무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열린교육연구. 28(1), 323-342.
    • 이병환 외(2019),"어린이집 유아반 교사를 위한 교사학습공동체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한국보육지원학회지. 15(6), 189-206.
    • 이병환 외(2019),"보육교사의 생애사에 나타난 전문성 형성과정과 의미탐색,문화교류연구. 8(4), 101-128.
    • 이병환 외(2019),"한국과 핀란드의 유아교육제도 및 유아교사 현직교육 비교,교육문화연구. 25(5), 523-542.
    • 이병환 외(2019),"교사학습공동체 활용 누리과정 연수프로그램 모형 개발,교육문화연구. 25(3). 591-611.
    • 이병환 외(2019),"학교부적응 학생의 행동 분석과 지원 방안,열린교육연구. 27(2), 53-72.
    • 이병환 외(2018),"고등학교 성취평가제의 諸문제와 정착 방안,열린교육연구. 26(3), 109-129.
    • 이병환 외(2018),"대학생의 창의성, 학습정서, 학습동기및 학습행동의 구조적 관계,교육문화연구. 24(3), 87-104.
    • 이병환 외(2018),"교원순환전보제에 대한 교원의 인식,교육문화연구. 24(2), 57-78.
    • 이병환 외(2017),"혁신학교의 쟁점 탐색,교육철학. 65, 33-52.
    • 이병환 외(2017),"교원순환전보제의 논리 탐색,교육행정학연구. 35(4), 97-118.
    • 이병환 외(2017),"지역여건에 따른 농산어촌 통학차량 운영모델 개발,교육행정학연구. 35(3), 183-205.
    • 이병환 외(2017),"농산어촌 지역 통학차량 운영관계자 인식 분석,교육문화연구. 23(3), 31-50.
    • 이병환(2017),"열린교육과 대안교육의 개념 비교,교육철학. 62, 73-97.
    • 이병환 외(2016),"자유학기제 사례분석을 통한 행복교육에서 학생평가의 실천 전략,한국교육문제연구. 34(3), 113-132.
    • 이병환 외(2016),"퇴직예정자의 은퇴 후 재무설계 프로그램 교육컨텐츠 개발 및 적용 연구,교육종합연구. 14(3), 85-109.
    • 이병환 외(2016),"행복학교의 운영 특성 분석,교육문화연구. 22(4), 81-107.
    • 이병환 외(2016),"학교폭력 청소년의 관용성과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열린교육연구. 24(2), 221-240.
    • 이병환 외(2016),"행복학교의 학생 행복도 분석,교육문화연구. 22(2), 29-48.
    • 이병환 외(2015),"미래문제해결프로그램(FPSP) 팀 문제해결을 적용한 대학 수업에서 개인 창의성, 팀 공유정신모형의 팀 창의성 및 팀 효과성과의 관계,교육문화연구. 21(5), 115-144.
    • 이병환 외(2015),"한국 교육엘리트 충원의 특성 분석: 교육부 장·차관의 교육적 배경을 중심으로,열린교육연구. 23(3), 139-164.
    • 이병환 외(2015),"교육공동체 의견 조사에 기초한 자유학기제의 안정적 정착 방안 탐색,교육종합연구. 13(2), 103-126.
    • 이병환 외(2015),"도농통합지역 교육복지에 관한 교사의 인식과 요구,열린교육연구. 23(2), 153-174.
    • 이병환 외(2015),"학업중단숙려제 운영을 위한 고등학생 학교부적응 행동 요인 분석 -교사 및 교칙관계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1(2), 57-78.
    • 이병환 외(2015),"연구학교 사례분석을 통한 자유학기제 활성화 방안 탐색,"교육문화연구. 21(1), 51-74.
    • 이병환 외(2014),"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부모역할 인지와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열린교육연구. 22(4), 301-324. 
    • 이병환 외(2014),"중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 부적응 행동 요인 분석," 교육문화연구20(3), 125-148.
    • 이병환 외(2014),"대안학교 학습자 만족도 분석," 교원교육30(3), 155-175.
    • 이병환 외(2014),"공자의 '논어'관점에서 본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교사 리더십," 교사교육연구53(2), 321-333.
    • 이병환 외(2014),"사교육 발생 구조 탐색," 열린교육연구22(1), 41-63.
    • 이병환 외(2013),"창의경영학교 성공 요인 탐색," 열린교육연구21(2), 31-51.
    • 이병환 외(2012),"창의경영학교 개념 구조 탐색," 열린교육연구21(2), 47-64.
    • 이병환 외(2012),"컨설팅장학에 대한 교육전문직의 요구 분석," 열린교육연구20(3), 93-110.
    • 이병환 외(2012),"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 실태분석 및 활성화 방안 탐색," 교육문화연구18(2), 143-164.
    • 이병환 외(2011),"기초학력 책임지도를 위한 조직 수준별 책무 분석," 교육문화연구17(3), 5-34.
    • 이병환 외(2011),"학교컨설팅 장학 모형 및 운영 절차 탐색," 교육문화연구17(2), 175-198.
    • 이병환 외(2011)."기초학력 책임지도 책무성 논리 탐색," 교육행정학연구29(2), 159-183.
    • 이병환 외(2011),"영국 학교 컨설턴트 리더 프로그램의 특징과 사례 분석," 중등교육연구59(2), 315-336.
    • 이병환 외(2011),"컨설팅장학에 대한 교육전문직의 인식 및 개선방안 탐색," 열린교육연구19(2), 49-70.
    • 이병환 외(2010),"형성평가 정책의 교육행정기관 수준별 지원 전략," 교육문화연구16(3), 93-114.
    • 이병환(2010), "학교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 탐색," 31(2), 1-18.
    • 이병환 외(2010),"온라인 학습공동체 활용 워크숍 연수기법의 실천가능성 탐색," 열린교육연구18(4), 227-245. 
    • 이병환(2010),"학교폭력 대처를 위한 지역 유관기관의 지원체제 정립과 활성화 방안," 교육문화연구16(2), 45-73.
    • 이병환(2010),"지역사회 연계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연구," 열린교육연구18(2), 121-141.
    • 이병환 외(2010),"초등학생의 인터넷 사용과 자기효능감 및 자기통제력과의 관계," 교원교육26(2),1-20.
    • 이병환 외(2010),"중학생의 하루 일과 분석을 통한 자기표현력 증진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교육과정평가연구13(1), 87-112.
    • 이병환 외(2009),"초등학생의 음란물 접촉 경험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열린교육연구17(4), 323-342. 
    • 이병환 외(2009),"중학생의 자살 생각과 공격성 및 귀인 성향과의 관계," 열린교육연구17(2), 209-226.
    • 이병환(2008), "시민주도 평생교육 활성화 조건 탐색," 교육행정학연구26(4), 49-75. 
    • 이병환(2008),"농산어촌 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교체제 재구조화 방안 탐색," 교원교육24(4), 55-73.
    • 이병환(2008),"서구 대안학교의 동향과 특성 비교," 한국교육논단7(1), 121-140.
    • 이병환(2008),"미국 대안교욱이 다양화 경향 분석과 정책적 시사," 교육행정학연구26(1), 163-188.
    • 이병환(2008),"미국홈스쿨링의 동향과 특성," 중등교육연구56(1), 25-50.
    • 이병환(2007),"대안학교 관련 쟁점 분석-관련법령에 대한 대안학교 교원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25(4), 535-563.
    • 이병환(2007),"중학생이 선호하는 학급 담임교사의 역할," 중등교육연구55(3), 345-375.
    • 이병환(2007),"대안학교 교육과정 질 관리를 위한 정책 제안," 열린교육연구15(3), 75-99.
    • 이병환(2007),"지역 단위 대안교육기관을 통한 청소년 학업중단 예방 방안 탐색," 중등교육연구55(1), 69-89.
    • 이병환 외(2005), 순천시 평생학습 3개년 계획(2006-2008), 순천시.
    • 이병환 외(2005), 대안학교 교육과정 평가 및 질관리 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 이병환,김대희(2005),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실습 개선 방안 연구, 순천대학교.
    • 이병환 외(2004), 대안교육 활성화를 위한 국가수준 교육과정 운영 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 이병환(2006), "교원다면평가제에 관한 초중등교원의 인식 분석," 교육문제연구(18(1), 55-84.
    • 이병환(2006), "학급 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중학생의 기대 분석," 한국교육논단5(1), 97-120.
    • 이병환(2005), "새 교원평가제 주요 쟁점에 관한 교원의 인식 분석," 교육행정학 연구, 23(4).
    • 이병환(2005), "대안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쟁점 탐색", 한국의 교육과정연구:쟁점과 전망," 285-314.
    • 이병환 외(2005), "대안학교 교육과정 질 관리를 위한 지원 체제 탐색," 교육과정평가연구, 8(1), 1-23.
    • 이병환(2004), "국내외 대안학교의 운영특성에 관한 연구," 열린교육연구, 12(2), 31-56.
    • 이병환(2004), "현행 교원평정제도의 문제점 분석 및 바람직한 교사평가제의 모습," 한국교원교육연구, 21(2), 281-306.
    • 이병환 외(2004), "교사 다면평가제 적용 방안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22(2), 163-186.
    • 이병환 외(2004), "학교 창의성 교육 평가 연구," 교육학연구 42(2), 367-397.
    • 이병환 외(2003), "창의성 교육 실태 분석과 교육 정책적 과제," 중등교육연구 51(2), 41-68.
    • 이병환(2003), "통합운영학교를 통한 소규모 학교 운영체제 개선," 중등교육연구 51(1), 1-25.
    • 이병환(2002), "학교선택권의 입장에서 고교평준화 정책의 개선방안," 교육행정학연구 20(4), 275-295.
    • 이병환(2002),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의 성격과 평가," 한국교육 29(2), 33-55.
    • 이병환 외(2002), "서구 대안교육운동의 양상 고찰," 교육학논총 23(2), 43-62.
    • 이병환(2002),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의 성격과 전망," 지방교육경영 7(통합본),151-169.
    • 이병환(2002), "국내외 학교모형 비교를 통한 학교선택권 보장방안," 교육행정학연구 20(2), 215-235.
    • 이병환(2002), "학업중단 청소년의 사회적응 방안," 한국교육 29(1), 175-196.
    • 이병환 외(2002), "신사회운동으로서 한국의 대안교육운동," 교육학논총 23(1), 1-17.
    • 이병환(2002), "고교평준화 정책의 진단과 개선방안 모색," 교육학논총 23(1), 141-159.
    • 이병환(2002), "아세안 포럼 구축을 통한 국제이해 협력방안,"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RM2000-8(54-55).
    • 이병환(2002), "새로운 교육모델으로서 홈스쿨링의 의미," 교육학논총 22(2), 123-142.
    • 이병환(2002), "사회과 교육과정 통합화 방안," 사회과교육 41(1), 145-166.
    • 이병환(2001), "학교선택권 보장을 위한 자율학교 운영방안," 지방교육경영 6(2), 67-87.
    • 이병환(2001), "국내외 대안학교의 모델 비교," 지방교육경영 6(2), 89-110. - 이병환(2001), "학교교육의 위기와 그 대처방안", 경북대학술세미나자료, 63-72.
    • 이병환 외(1999), "대안학교로서 풀무학교 탐색," 중등교육연구 43, 55-72.
  • 김선미 교수 (Kim, Seon-Mee)

    김선미교수 (Kim, Seon-Mee)

    직급
    교수
    전공/학위
    교육과정 / 철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378
    이메일
    smkim@scnu.ac.kr

    학력

    • 이화여자대학교
    • 미국 Ohio University(석사)
    • 미국 Univ. of Texas at Austin(박사)

    주요경력

    • 1997~1998,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Instructor).
    • 1998~1999, Columbia University, New York(Visiting Scholor)
    • 2000~2002, 한양대학교 연구교수.
    • 2003~2003, 한국청소년개발원 부연구위원.
    • 2008~2009, 영국 University of London(SOAS), 객원교수
    • 2010~현재, 글로벌다문화교육센터장
    • 2010~현재, 한국사회교육연구학회 부회장
    • 2008~현재, 한국 다문화교육학회 이사
    •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정심의위원
    • 전라남도 청소년 정책 자문위원
    • 광양시 인사위원회 위원
    • 순천시 평생학습관 시민대학 지도교수
    • 한국연구재단 연구과제심사위원

    연구분야

    • 다문화교육
    • 교육과정
    • 교수학습이론
    • 사회과교육
    • 교사교육

    주요 연구실적

    • 공저(2010), 다문화 교육과 인간관계, 교육과학사.
    • 공저(2008), 다문화 교육의 이해, 한국문화사.
    • 공저(2004), 문화, 미디어로 소통하기, 논형.
    • 공저(2004), 지식의 사회, 문화의 시대, 경북대.
    • 단독(2011) '한국적'다문화정책과 다문화교육을 위한 성찰과 제언
    • 단독(2011) 영국 다문화정책 전개의 특성
    • 단독(2007), 주제 중심 역사수업 사례 분석 : 다문화 교육적 접근, 사회교과교육연구
    • 단독(2007), 대학생의 세계화, 정보화 역량 분석, 사회과교육
    • 공동(2006), 사회적 구성으로서의 아동의 몸과 자아 존중감의 관계, 열린교육연구.
    • 공동(2006), 한국과 미국 고등학생의 진로결정 자율성과 영향요인 비교 분석, 비교교육연구.
    • 공동(2006), 농어촌 고등학생의 진로자기효능감과 직업가치관 분석, 교육학연구, 44(1), 277-300.
    • 공동(2005), 제7차 초등교육과정의 성교육 내용 분석, 교육과정연구.
    • 단독(2004), 교실수업과 교과서, 사회과 교육.
    • 단독(2004), 사회과 학업성취와 관련된 학습동기 요인 분석, 사회교과 교육연구.
    • 단독(2004), The Hnalysis of Korean Textbooks for Understanding Relations AmongnEastnAsian Countries, 광서교육연구논문, 중국.- 단독(2004), Critical Pedagogy and Teachers, 중등교육연구.
    • 단독(2003), "새로 개정된교과서에 나타난 동아시아 관계 이해교육: 다문화교육적접근", 사회과교육, 43-57.
    • 단독(2002), "한국의 이미지:미국중등교과서분석", 황실학논총.
    • 단독(2002), "The GMCE in American Classroom", 사회과교육 41(1), 103-120.
    • 단독(2001), "미국세계사 교과서 속의 한국사: 한국사 교육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사회과교육 5, 80-105.
    • 단독(2001), "고등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학습동기의 실태", 사회과교육 34, 310-327.
    • 단독(2000), "The status of social studies curriulum for world understanding after h4e World War Ⅱ", American Educational History Journal 28, 231-239.
    • 단독(2000), "The portrayal fo Korea: a critical analysis of Korean history in American secondary schools", Internatioanal Journal of Korean History 1, 91-111.
    • 단독(2000),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사회과교육의 적용에 따른 문제", 사회과교육 4, 63-81.
    • 참여(2006), 자유와 상생의 직업윤리 형성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책임(2005), 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순천대학교.
    • 책임(2005), 문화교육의 새로운 가능성 탐색, 한국학술진흥재단.
    • 책임(2004), 대학생들의 세계화, 정보화 역량 분석, 순천대학교.
    • 공동(2004), 교육봉사활동 활성화 방안, 순천대학교.
    • 책임(2003), "한국과 미국여성의 직업선택에 있어서 인터넷의 영향 비교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 책임(2003), "청소년의 국제감각 고양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국제언어캠프프로그램)", 문화관광부.
    • 책임(2003), "세계시민의 자질과 함양방안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 책임(2002), "역사수업의 다문화교육적 접근", 학술진흥재단.
  • 임경희 교수(Lim, Kyung-Hee)

    임경희교수(Lim, Kyung-Hee)

    직급
    교수
    전공/학위
    교육상담/교육학박사
    전화번호
    061-750-3371
    이메일
    kh6843@scnu.ac.kr

    학력

    • 서울교육대학교
    • 홍익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석사 및 박사)
    • 청소년상담사 1급

    주요경력

    • 1993-2003. 서울 소의, 용강, 봉래초등학교 교사
    • 2013-2014. 미국 University of Georgia 방문교수
    • 2019-2021. 순천대학교 학생부처장, 학생상담센터장
    • 2015-2017. 전라남도 청소년미래재단 이사
    • 2016-2022. 전라남도 정책자문위원(인재육성분과)
    • 2017-2019. 전라남도 지방대학 육성 및 균형발전 위원회 위원
    • 2018-2020. 전라남도 교육지원심의위원회 위원
    • 2022-현재. 전라남도 평생교육협의회 위원
    • 2023-현재. (재)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 이사
    • 2023-현재. 전라남도 인재개발원 교육훈련심의위원회 위원
    •       -현재. 한국진로교육학회 편집위원
    •       -현재. 한국학부모학회 편집위원
    •       -현재. 한국 REBT 인지행동치료학회 편집위원

    연구분야

    • 학교상담
    • 진로교육
    • 심리검사 개발
    • 긍정심리

    주요연구실적(2015~)

    논문
    • 단독(2023). 학교상담자의 심리적 임파워먼트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상담학연구, 24(4), 187-211.

    • 공동(2023). 진로전환 경험이 있는 상담교사의 성장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질적탐구, 9(3), 209-241.

    • 공동(2021). 부모의 양육태도와 교육지원활동이 초등학생 자녀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인문학술, 7, 79-115.

    • 단독(2021). 코로나-19 전후 대학생의 수업만족 및 학생상담 실태현장수업연구, 2(2), 29-58.

    • 공동(2019). 한 대학생의 학교폭력 피해 경험 및 회복 과정에 관한 질적 사례 탐구질적탐구, 5(3), 175-205.

    • 공동(2019). SW교육에서 중학생의 핵심 역량 분석교육정보미디어연구, 25(4), 601-626.

    • 공동(2019). 청소년기 열등감과 자기격려간의 관계 연구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9(2), 239-247.

    • 공동(2018). 초등학생 진로흥미 그림검사 개발초등상담연구, 17(3), 439-457.

    • 단독(2015). 학교상담자의 책무성 평가에 대한 인식초등상담연구, 14(2), 149-173.

    저서
    • 공저(2023). 학교심리검사의 이해와 활용. 양서원.

    • 공저(2020).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자기개발과 진로설계(2). 학지사.

    • 공저(2019). 학교상담의 이론과 실제. 아카데미프레스.

    • 공저(2018). 상담면접의 실제. 학지사.

    • 공저(2018).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실제. 사회평론 아카데미.

    • 공저(2017). 진로진학상담교육론. 사회평론 아카데미.

    과제
    • 공동(2023). 예비?현직교원의 AI?디지털 역량 측정도구 개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공동(2022). 현장 적합성 높은 교육실습 운영 기반 (지역 협업 모델 개발) 지원 사업. 전라남도교육청.
    • 공동(2018). 초·중등 SW교육 역량 진단 및 분석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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