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학과 소개

HOME 학과소개학과 소개

사범대학-컴퓨터교육과

"꿈꾸는 그대여, 미래를 코딩하라."

중등교사 임용시험 합격자 현황

핵심역량
연도 합격자

2022년

17명

2021년

10명

2020년

18명

2019년

10명

2018년

8명

2017년

10명

학과소개 및 교육목표

컴퓨터교육과의 교육과정은 미래의 컴퓨터교육을 주도할 인재가 갖추어야할 기본지식과 응용 능력 배양 및 인간적인 컴퓨터 활용에 중점을 두고 있다. 컴퓨터교육을 이루는 3대 축인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 컴퓨터 관련 기술 교육, 정보 통신 관련 교육에 대비한 실습 위주의 교육을 하고 있으며, 또한 졸업생이 중등학교, 기업 및 연구소에서 컴퓨터교육에 관련된 실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컴퓨터 교육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과에서는 컴퓨터 및 정보 통신 관련 시스템을 교육매체로 하는 교수학습 기술의 개발을 위해 이론과 실습을 겸하고 있으며, 컴퓨터과학의 특성에 따른 다양한 학제적인 과목들을 공부한다. 현재까지의 컴퓨터에 관련된 이론과 기술 진보의 추세를 볼 때 정보통신과 정보서비스를 기간으로 한 컴퓨터 시스템의 사회적 활용은 더욱 급속도로 고조될 것이며, 컴퓨터의 교육적 이용도 또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핵심역량

핵심역량
사범대학
전공능력
학과 전공능력
(핵심역량)
전공 교과목 교양 교과목 비교과 프로그램 취·창업 분야

문제
해결
·
자기주도
·
소통

컴퓨팅사고력

?프로그래밍
?이산수학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네트워크



?중등 교사 및
교육 공무원

?소프트웨어
전문 산업체

?글로벌 IT
교육 분야

정보윤리소양

?IT융합교육과 정보윤리



협력적
문제해결력

?정보·컴퓨터교육론
?정보·컴퓨터교재연구 및지도법


?소프트웨어
작품 개발1)

자신감

?창의IT작품종합설계 1, 2

?대학생활과 목표설정
?자기개발과 진로설정
?나의 인생 디자인
?인성교육론
?독서와 표현

?4Happy learning의
ICT 영역3)

ICT
활용능력

?IT융합교육과 정보윤리

?IT통합기술과 미래교육
?정량적사고와 컴퓨팅사고


글로컬 마인드


?대학영어
?해외봉사 1, 2

?4Happy learning의
외국어 영역3)

정보사회 이해


?IT통합기술과 미래교육

?교과내용 지식 함양
프로그램2)

데이터
분석과 표현

?프로그래밍
?논리회로
?인공지능


?교과내용 지식 함양
프로그램2)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운영체제


?교과내용 지식 함양
프로그램2)

컴퓨팅 시스템

?사물인터넷 프로그래밍
?피지컬컴퓨팅과 리눅스
?가상현실 HCI


?교과내용 지식 함양
프로그램2)

학습자 이해

?정보·컴퓨터교육론
?융합학습환경설계론
?정보·컴퓨터교재연구 및지도법

?영상으로 보는
인간경험과 학습

?실천적 지식 함양
프로그램2)

정보교육환경
설계 및 개발

?정보·컴퓨터교육론
?융합학습환경설계론
?디지털교육콘텐츠설계
?정보·컴퓨터교재연구 및지도법


?실천적 지식 함양
프로그램2)

정보교육
평가와 성찰

?정보·컴퓨터교육론
?컴퓨터교육평가


?실천적 지식 함양
프로그램2)

대인관계

?IT 현장 실습

?취업과 진로
?창업과 진로 I, II
?기업가정신 I, II


자원관리

?IT 현장 실습

?취업과 진로
?창업과 진로 I, II
?기업가정신 I, II


조직이해

?IT 현장 실습

?취업과 진로
?창업과 진로 I, II
?기업가정신 I, II


직업윤리

?IT 현장 실습

?취업과 진로
?창업과 진로 I, II
?기업가정신 I, II


졸업 후 진로

  • 중등학교교사
  • 일반기업체의 전산실
  • 정보산업관련 민간업체
  • 컴퓨터관련 업체
  • 국공립 정보관련 연구소
  • 7· 9급 공무원
  • 대학원 진학

로드맵 설명

컴퓨터교육과의 교육과정 로드맵은 심화지향형, 진학지향형, 복수전공지향형의 세 가지로 구분된다. 첫 번째 심화지향형은 단일전공으로 임용을 준비하거나 졸업 후 전산관련 직종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을 위한 로드맵이며, 진학지향형은 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에게 유익하도록 구성되었다. 그리고 마지막 복수전공지향형은 주전공 외에 타 전공을 복수전공으로 이수하려는 학생들이 컴퓨터교육에 대해 반드시 체득하여야 할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을 모두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된 로드맵이다.

전공트랙 설명

컴퓨터교육과에서는 직업군에 따라 3대 전공트랙으로 구분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중등 교사 및 교육공무원 양성형: 중등교사 임용시험 혹은 정보 관련 교육공무원을 준비하는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 글로벌 IT 교육 인재 양성형: 글로벌 IT 교육 전문가 및 교육콘텐츠 개발자를 희망하는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 소프트웨어 전문 인력 양성형: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개발 관련 기업체로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무제 문서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