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실소개

HOME 교수진연구실소개

이미지

독성학실험실 : 임요섭 교수님

독성학 실험실은 농약의 정량 정성분석 잔류량 잔류기간 분석, 약효, 약해 실험 그리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독성, 잔류량, 잔류기간 등)을 연구하고 있으며, 작물의 증산과 품질의 고도화 및 인·축에 대한 안전성 연구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특히 제 3세대 농약이라고 일컫는 생물농약의 개발과 유용한 효소의 구조 동정 및 합성, 식물체의 생리 활성 물질 저독성 연구와 선택성이 우수한 약제 연구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환경화학실험실 : 조주식 교수님

농업활동 및 주변 환경에서 발생되는 환경적인 문제를 예방하거나, 그와 관련된 원인을 규명하고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여 현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농업환경 보전기술을 개발하고 이론과 실험적인 연구를 통하여 농업환경관련 분야의 전문적이고 창조적인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작물생명공학실험실 : 배창휴 교수님

중이온가속기와 같은 물리적 돌연변이원을 이용하여 식물체에 빔을 조사한 다음 돌연변이체를 작성하고 식물의 다양한 기능을 구명하고 있습니다. 작물이 가지는 환경에 대한 내성, 병해충저항성, 바이오에너지 등 작물생산에 유리한 특성을 발굴하여 분자육종기술, 디지털육종기법을 적용하여 유용한 작물을 육성, 개량하고자 합니다. 식물형질전환기법이나 기내 식물대량 증식법을 활용하여 식물자원의 육성과 이용성을 증대하고자 합니다. 최근 인공지능을 이용한 닥터기술 등 스마트농업분야와 신재생에너지 관련 태양광 하부식물자원개발을 주제로 연구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미지

작물유전학실험실 : 나의식 교수님

유전학의 원리를 이용하여 재배 식물의 생산성 증가와 품질 향상 및 환경 스트레스(내염성, 내건성, 내습성 등)에 대한 저항성을 증대시켜 안정적인 농업 생산이 지속 가능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식물유전 자원을 활용한 기능성 성분 탐색 및 이용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식물분자영양체학실험실 : 정용화 교수님

식물분자영양유전체학(plant nutritional genomics, nutrigenomics)은 식물의 영양소중에 결핍 혹은 과잉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질병을 연구하는 식물영양생리학 영역과 분자생물학적인 기법을 접목한 연구분야로 식물에서 영양소결핍 또는 질병의 증상이 발현되기 이전의 단계로 해석이 가능하여 1차적으로 접근하는 영양치료에 기여하므로 현재 가장 주목받는 영역중 하나입니다. 특히 농업유용미생물중 식물생장촉진 및 병방제 능력이 있는 식물생장촉진 유용미생물의 분리 및 식물마이크로바이옴 연구를 통하여 유용물질기능분석 및 활용도를 높이는 연구가 산업적 및 유기농업에 필수적인 분야 중 하나입니다.

이미지

작물생리학실험실 : 김행훈 교수님

생물종의 멸종을 막는 초저온동결보존(Cryopreservation) 연구를 수행중입니다. 식량농업 작물 영양체 유전자원과 멸종위기 야생식물 등 전 세계 35만종 고등식물의 67%인 24만종의 안전보존을 위해서는 액체질소의 초저온(-196℃) 보존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농업생명자원 관리기관(영양체 초저온보존)으로 지정받아 초저온보존 프로토콜 개발과 초저온보존 이행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농생명산업의 기초인 유전자원의 안전보존과 종자개발·생산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신수요 우량 종자의 발굴과 무병(pathogen-free)종자의 자동생산을 위한 기내배양과 공정육묘 연구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일반곤충학실험실 : 홍기정 교수님

국제적으로 무역량의 증대, 운송시스템의 발달을 통해 우리의 농업과 자연환경이 많은 외래침입해충(곤충)으로 인해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으며, 이러한 외래 침입생물종의 위협으로부터 우리의 식량안보시스템, 자연계의 생물다양성, 국민의 삶의 질이 생물안보(식물검역) 상의 위험성에 노출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한 적절한 생물안보시스템과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하여 건전한 농림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한편, 우리나라 바구미류 곤충의 분포상 및 외국으로부터 유입이 우려되는 해충에 대한 연구를 통해 주변 환경의 변화에 따른 곤충상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합니다.

이미지

생물소재개발실험실 : 백소현 교수님

생물소재개발 연구실에서는 작물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생명공학기술을 이용하여 약리 기능성 BT 작물을 개발하고, 개발한 작물을 이용하여 바이오헬스케어 산업화 소재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현재, 일반 쌀에 존재하지 않는 레스베라트롤과 인삼 사포닌이 생합성되는 신기능성 벼를 개발하였으며, 레스베라트롤 합성 벼와 식물세포추출물을 동물세포를 이용하여 골다공증 효능 분석 등의 연구를 수행 중입니다. 또한, 인삼 사포닌 벼는 미백, 주름개선, 항염증 효능 구명 등 기능성 화장품 소재화를 위해 식물세포 대량생산기술 개발 연구와 동물세포를 이용하여 약리적 효능을 분석 중에 있습니다.

이미지

분자식물병리학실험실 : 박숙영 교수님

기후변화와 스마트농업을 주도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농업적으로 중요한 식물병을 방제하기 위해 원인병원균을 종합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작물과 병원균의 상호작용을 이행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기법들(식물병생태학, 분자생물학, 집단유전학 및 유전체학적 연구기법)을 적용하여 병 발생 메커니즘을 이해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병 발생 메커니즘 연구를 위해 집단유전학과 기능유전체학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으로 생물학적 병방제 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Trichoderma종과 Streptomyces종을 이용한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마지막으로 식물병 진단을 위한 새로운 병 진단 기법 개발 및 방제방법 개발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이미지

작물생산학실험실 : 전승호 교수님

식량작물중에서의 밭작물인 콩, 옥수수, 밀과 더불어 잡곡인 조, 기장, 수수 등을 대상으로 이들 작물의 생산성 향상과 기능성 성분 강화에 중점을 둔 품질 향상 기술 개발을 위하여 작부체계 개선, 잡초 관리 효율 개선뿐만 아니라 노지스마트농업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작물의 생산성과 기능성 향상에 대한 연구를 통해 앞으로 산업으로서의 농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자연환경에서 작물 기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데 그 연구의 궁극적인 목표가 있습니다.

이미지

토양학실험실 : 김상윤 교수님

농경지에서 토양 생산성과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합리적인 토양관리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농업 활동을 통해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효과적으로 저감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방안을 모색 중에 있습니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 전구체인 암모니아의 배출량 평가 및 저감 전략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농경지에서 미세 플라스틱의 오염 현황 평가를 위한 최적 분석 기법을 찾고, 저감 방법을 연구하여, 궁극적으로 건전한 농업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이미지

임상식물병리학실험실 : 김경희 교수님

최근 지구온난화와 기상이변으로 대두되고 있는 외래병해와 돌발병해 모니터링 및 열대·아열대작물과 수목의 미기록 병해를 진단하고 고품질의 안전한 친환경 농산물 생산 및 관리를 위해 생물학적 방제 연구를 통한 미생물농약 개발로 친환경적 방제 기술을 확립하고자 합니다.


바이오매스자원화실험실 : 강세원 교수님

농업환경에서 발생되는 부산물인 바이오매스를 기능성 물질로 자원화시키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바이오매스는 신재생에너지 생산 및 온실가스 배출량을 저감할 수 있는 중요한 물질로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농업환경기술을 다양한 측면에서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후변화대응 모델기법을 활용한 시나리오 연구를 통해서 안정적인 농업환경을 유지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농업생물정보학연구실 : 김기태 교수님

차세대염기서열분석(NGS)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농업 생물의 오믹스(omics: 유전체, 전사체, 단백질체, 대사체, 표현체, 후성/메타 유전체 등)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확보된 오믹스 데이터로 부터 생물정보학을 통해 유의미한 정보를 추출 및 가공 합니다. 유전체로부터 식물의 저항성 유전자 및 병원체의 병원성 유전자 예측이 가능하고, 전사체로 정확한 유전자 구조와 특정 조건에서 발현되는 유전자를 찾을 수 있으며, 단백질 및 대사물 분석을 통해 분자생물학 연구에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전체와 표현체를 잇는 육종 연구와 농업미생물의 분포를 보는 마이크로바이옴 연구가 가능해졌습니다. 해당 연구실은 오믹스 데이터를 바탕으로 새로운 유전자원 확보, 건강한 농산물의 개발, 병해충 방제에 필요한 기반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해충방제학실험실 : 이세진 교수님

친환경 소재인 곤충병원성 진균 (Entomopathogenic fungi)을 이용하여 농업에서 발생하는 해충을 방제하고자 연구를 진행중입니다. 국내에서 수집된 곤충병원성 진균 유전자원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다양한 해충에 적용할 뿐만 아니라 효과적으로 해충을 방제할 수 있는 해충방제 모델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또한, 곤충병원성 진균의 유전체 기반 분자생물학적 특성연구를 통해 곤충병원성 진균의 기능성 유전자 및 살충활성을 규명하고자 합니다.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