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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학과 중장기 발전계획

 

 

 

 

 

 

 

 

 

 

 

 

 

 

 

 

 

순천대학교 생명산업과학대학 식물의학과

 

 

 

1. 학과 현황

 

(1) 식물의학(Plant Medicine)의 정의

 

식물의학이란 식물에 병을 일으키는 다양한 원인병원균인 세균, 곰팡이, 바이러스, 선충, 기생식물 및 다양한 해충의 효율적 방제를 통해 건강한 식물을 생산하는데 관여하는 생물학적 및 비생물학적인 원인을 연구하는 학문분야이다.

 

 

(2) 2019년 현재 식물의학 분야 현황

 

기존 전공교과목의 중심적인 내용은 식물의학전공에서는 식물체를 위협하는 각종 병원균과 해충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과 건전한 식물체를 위해 위협이 되는 병과 해충들의 진단, 예방 및 치료할 수 있는 제반 지식을 제공해 왔다. 이에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식물의학과의 전공교육 과정이 적절한지에 대한 타당성을 진단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학생들의 요구, 국가, 지자체 및 산업체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갖춘 식물의학과 학생들이 배출되고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앞으로의 미래 바이오산업을 선도할 역량을 갖는 인재양성이 요구된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식물의학전공의 전공교육 과정과 비교과과정이 미래지향적인 교육을 제공하여 중장기 발전계획에 부합하는지에 대한 깊이있는 논의가 요구된다.

 

산업체(지자체 포함) 수요조사를 통해 수요자 중심의 전인적 현장 중심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순천대학교 식물의학과가 갖는 지역적 적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학문적인 숙고가 요구된다.

 

연구사(작물보호 분야), 나무의사, 9급 농업직, 농촌지도사(농업 분야) 및 농약 관련 분야로의 취업을 위해 역량이 강화된 높은 수준 학생들의 교육이 요구되고 있으며, 수요자 중심의 전공 교과과정의 재편성이 요구된다.

 

각각의 수요자들의 핵심역량 조건을 면밀히 파악하고 동향을 파악하고, 현재의 교육환경을 분석하여, 4차 산업에 대비한 식물의학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미래대비 교과과정의 재편이 요구된다.

 

취업 분야의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학습능력(역량)이 향상된 학생들 배출을 위한 이론과 실무능력이 겸비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3) 식물의학 전망

 

 

국내 총인구는 증가하고 있으나 출산률 저하로 인해 19세 미만 인구는 감소하고 있음.

 

201765세 이상 고령인구가 전체인구 대비 13.8%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의 구성이 201830%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음. 고령인구 증가에 따른 식량작물 재배에 대한 건강한 먹거리가 요구됨.

 

전남(지역사회)의 전통적 산업기반과 4차산업 혁명을 선도할 수 있는 융합분야산업현장에 문제가 되는 식물병 및 해충을 진단 치료하여 생산력을 향상할 수 있는 융합형 식물의사 인재 양성이 요구됨.

(2) 식물의학전공 현황

 

 

1) 신입생 충원률

 

2017

2018

2019

정원내

모집인원

정원내

입학자

정원내

신입생

충원율

정원내

모집인원

정원내

입학자

정원내

신입생

충원율

정원내

모집인원

정원내

입학자

정원내

신입생

충원율

21

21

100.0

21

20

95.2

21

21

100.0

 

신입생 충원률이 평균 98.4%로 유지되고 있으나 향후 학령인구 절벽에 따른 전방위적인 대책이 필요함.

 

 

2) 재학생 충원률

 

2017

2018

2019

학생정원

재학생수

재학생

충원율

학생정원

재학생수

재학생

충원율

학생정원

재학생수

재학생

충원율

96

73

76.0

91

74

81.3

86

77

89.5

 

재학생 충원률이 평균 82.3%로 낮게 유지되고있어 전과학생 또는 편입학생 충원이 필요함.

 

3) 중도탈락률

 

2017

2018

2019

재적학생

중도탈락학생

중도탈락비율

재적학생

중도탈락학생

중도탈락비율

재적학생

중도탈락학생

중도탈락비율

127

4

3.1

129

11

8.5

122

11

5.0

 

중고탈략률이 평균 5.5%로 지속적으로 늘어날 수 있으므로 학생들의 학과교육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교육혁신이 필요함.

 

 

4) 취업률

 

구분

2017

2018

2019

졸업자

취업자

취업률

졸업자

취업자

취업률

졸업자

취업자

취업률

식물의학과

19

12

63.2

14

7

53.8

16

7

50.0

 

평균 취업률이 55.7%로 지역 및 공공기관 취업을 위한 비교과 교육 강화가 필요함.

 

 

2. 학과 미래비전

 

(1) 단기 및 중기 발전계획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148850d.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9pixel, 세로 431pixel

 

지역위기 극복을 위한 농업 기본에 충실한 미래형 인재인재 양성 요구됨.


 * ‘미래형 인재’: 2015 교육부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현재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혁심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상을 제시하였다. 이를 구체적으로 구형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 역량으로 (1) 자기관리, (2) 지식 정보처리, (3) 창의적 사고, (4) 심미적 감성, (5) 의사소통, (6) 공동체로 6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교육부, 2015:1).

사각형입니다.


 

 

(2) 식물의학전공 소개

 

식물의학은 인류의 식량자원과 산림자원이 되는 식물을 건강하게 보호·예방하고 식물이 병들었을 때 그 원인을 알아내고 치료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에 있다.

 

(3) 식물의학과 취업 직무군

 

식물의학과의 주요 취업대상은 (1) 공무원(연구사), (2) 출연 연구기관 연구원, (3) 기업연구소, (4) 기업체(특히 농약관련분야), (5) 나무의사를 비롯해 다양한 학문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1) 국ㆍ공립연구소 : 농림축산검역본부, 국립농업과학원, 농생명공학연구원, 국립식량작물원, 원예연구소, 생명공학연구원, 화학연구원, 국립산림과학원,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국립생태원, 국립생물자원관, 국립수목원, 산림환경연구소 등

 

 

2) 정부부처 및 지자체 :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과학기술부, 농촌진흥청, 산림청, 도청, 시청, 군청농업기술원, 농업기술센터 등

 

 

 

3) 기업체 : 농약, 비료, 종묘, 제약, 미생물, 곤충, 환경관련기업체 또는 부설연구소, 한국농수산물 유통공사, 한국농어촌공사, 조경회사 등

 

 

4) 학교 : 대학원 진학 및 유학으로 석사 및 박사 학위 취득

 

 

5) 창업 : 벤처회사(미생물농약, 식용버섯), 식물병원(나무종합병원), 농약사, 종묘사, 과수원, 화훼농장, 시설채소농장, 원예묘 생산농장, 조경수목 생산농장, 조직배양묘 생산농장 등

 

(4) 식물의학전공 인재상

 

1) 순천대학교 인재상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148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54pixel, 세로 296pixel

 

교양교육 : 자기개발을 통하여 지역발전과 행복에 기여하는 인재양성

          핵심역량: 소통, 자기주도, 융복합

전공교육 :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지역발전을 주도하는 인재양성

          핵심역량: 문제해결, 도전

 

2) 식물의학전공 인재상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c482de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6pixel, 세로 336pixel

 

[‘식물의학과인재상 및 핵심역량]

 실용적 전문성은 자기주도적 학습력과 전공 실무적용력으로 학문간의 융합력도 갖추어야 함

 인성은 협력과 남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며 특히, 직업적, 사회적 윤리의식이 갖추어져야 함

 창의적 도전정신은 합리적이고 창의적 사고력, 지속적인 자기계발 등임

 글로컬 리더가 되기 위해서 국제적 언어능력을 기본으로 의사소통 능력, 지역 산업의 이해를 요구하고 있음

 

 

 

개선사항 : 4차산업과 스마트 바이오산업 교육을 통한 인재양성 필요

농업 분야에서의 최고의 혁신적인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4차 산업과 스마트 바이오산업은 모든 분야에 적용을 앞두고 있다. 빅데이터를 통한 ICT 기반 농업은 미래 산업을 선도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해 나갈 수 있는 미래형 인력 양성을 위해 식물의약한 분야에서도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교육과 빅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ICT 융합교과목을 연구하여 개발해야 할 것이고, 또 다른 방식으로는 연계 전공을 통해 학생들에게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할 수 있는 다양한 교과과정의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3. SWOT 분석

 

강점 (Strength)

- 스마트팜등의 4차산업 혁명시대에 따른 식물의학 요구도가 높아짐

- 지역 내 스마트팜 설비등의 증가로 이에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국가연구소, 국가기관, 요육기관, 공공기관, 산업체 등 취업문야가 다양함

 

 

약점(Weakness)

- 취업난과 더불어 재학생 중 공공기관 및 대기업 채용요건을 충족하는 학생이 적음

- 자격증 취득등이 저조함

- 학생들의 글로벌 마인드 및 발전동기가 미흡함

- 대학교의 재정 부족으로 인한 시설이 노후

- 학생들의 낮은 취업률 및 중도탈락률이 상향되는 추세

- 전공관련 진로 불명확, 교과과정의 비탄력성

 

 

기회요소(Opportunity)

- 농촌진흥청 본청등이 근접함

- 학생들이 전문성을 갖출 경우 농약회사 등의 상대적 취업기회가 많음

- 공공기관 및 국가기관의 식물의학 관련 인력 채용이 증대되는 추세

 

 

위협요소(Threat)

- 우수인재의 거점 국립대학으로의 유출 심화

- 전공관련 대기업 축소

4. 개선계획

 

1) 새로운 학부체계 구축(전면적인 학과체제개편)

 

- 식물의학과, 생물환경학과 및 웰빙자원학과를 농생명과학과한 개학과로 체제개편 : 3개학과 통합 농생명과학과로 전공 변경 (2021)

 

 

* 현재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개선사항 기본 전략

우수인재 발굴을 통한 융합교육 발전의 선순환 구조 마련

수요자 요구에 부합한 농생명과학과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진로 및 취업역량 강화)

진로지도 및 취업의 질 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취업률 향상 및 학생 만족도 제고

지역산업과 연계한 취업생 A/S 환류시스템 구축 및 활용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fe4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60pixel, 세로 568pixel

 

[농생명과학과 인재양성 육성 체계도]

 

2)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및 평가

- SWOT 분석을 통한 10개년 발전계획 수립

- 연차별 실적평가 후 개선사항 도출하여 개선 (년 단위)

 

 

3) 농생명과학과 우수학생 유치 사업

전략

사업내용

기대효과

입시전형 개선 및 전문화

농생명과학과 맞춤형 우수인재 입시전형 개발

농생명과학과 인재 맞춤형 입학사정관제 연차적 확대

농생명과학과 우수 역량갖춘 인재 유치

입학생 학력수준 향상

입시홍보 강화

농생명과학과 홈페이지 구축

농생명과학과 홍보인력 충원 및 홍보 전략 강화

학생-학부모-교사 눈높이 홍보

고교 방문 홍보 및 특강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 개발

농생명과학과 이미지제고

학생 충원률 향상

농생명과학과 명품인재 유치

고용 연계형 지역우수인재 유치

특례 장학금 및 기숙사 지원

우수인재 유치

취업률 향상

글로컬 네트워크 강화

지역 고교-대학-산업체 연계 네트워크 구축

사업단 영문 홈페이지 구축 및 해외 홍보

사업단의 글로컬 홍

외국학생 유치

 

4) 입시홍보 강화

 

- 농생명과학과 홈페이지 구축 : 입시 홍보를 위하여 농생명과학과 인재육성을 자세히 소개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구축

- 학생-학부모-교사 눈높이 홍보 : -오프라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PC, 모바일, SNS를 이용하여 지속적으로 홍보

- 고교 방문 홍보 및 특강 : 고교생 맞춤형 특강 주제를 개발하고 학과 교수의 지속적인 고교 방문 홍보 및 네트워크 구축

-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 개발 : 고교생과 대학을 연계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이 대학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마련(대학 맛보기(Pre-Univ),학생-교수 mentor,오픈랩, 예비신입생 과학(수학) 캠프 등)

- 홍보의 전문화 및 지속화 : 농생명과학과을 전문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인력 지원으로 연중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홍보

 

 

5) 글로컬 네트워크 강화

 

- 지역 고교 및 산업체 네트워크 구축 : 순천대 입학생의 약 80%가 호남권 학생이며 입학생 고교의 50%가 전남권에 분포되어 있어 전남권 고교 및 산업체와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하여 입학자원을 확보

- 해외 네트웍크 구축 : 외국 학생 유치 및 대외적 협력을 위하여 농생명과학과의 영문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해외 관련 대학 및 산업체와 지속적으로 교류 및 홍보(‘농생명과학과 사업단 소식지' 보내기, 공동 심포지엄 개최 등)

 

6) 진로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멘토-멘티 모임(재학생-취업생-교수)의 활성화

주제별 다양한 스터디 모임 지원 및 교수 지도 관리

농생명과학과인재양성을 위한 분야별 전문 인사 특강

현장실습 및 인턴교육 확대

포트폴리오 및 문제해결 과제 수행 발표 및 평가

청년창업 지원(창업보육센터 연계 지원) - 창업 발표회 등

직무관련 자격증 취득 교육 및 지원 전공 기사 자격증 등

 

7) 학생 양성 기본전략

 

산업체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지속적인 산업체 취업률 제고

전공 지식을 기반으로 한 실무 및 현장경험을 강화하는 프로그램 지원

어학활용(소통) 및 외국어 능력 강화 프로그램 지원

실험실습 강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진학 및 연구소 취업형 인재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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