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실험실습실

HOME 전공소개실험실습실

멀티미디어공학 연구실 소개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연구실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연구실

지도교수 : 이성근 교수님

인터넷 전화, DMB, IPTV 등 멀티미디어 정보를 인터넷과 이동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네트워킹 및 프로토콜 기술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유비쿼터스 사회의 실현을 위한 핵심 기술인 유비쿼터스 센서네트워크에서 서비스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네트워킹 및 프로토콜 기술에 대해 공부합니다.
윈도우 기반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센서 노드 프로그래밍 및 시뮬레이션 프로그래밍에 대해 학습하고, 인력양성 분야는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분야입니다.

멀티미디어 신호처리 연구실

멀티미디어 신호처리 연구실

지도교수 : 오원근 교수님

멀티미디어의 중요한 분야중 하나인 오디오 및 음성 신호의 정보처리에 대한 분야를 공부하는 연구실입니다. 주요 연구 분야는 음향기기 사용 및 설치법, 음향측정 및 분석, 음향 정보의 추출, 잡음제거 기술, 특수효과, 레코딩, 음향제작, 소음감소, 심리음향 등 음향의 다양한 분야입니다. 다루는 소프트웨어로는 Audition, Sound Forge, Vegas, Smaart, Labview, Praat등이 있으며, 하드웨어로는 믹서, 마이크, 스피커, Mici, 효과기 등이 있습니다. 또한 특수한 음향 정보처리를 위해서 DSP보드와 C, Python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한 신호처리프로그래밍도 공부합니다.
주요 인력양성 분야는 음향전문가이며 그 위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전문가(음향분야)와 멀티미디어 임베디드 전문가(음향분야)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영상정보처리 연구실

영상정보처리 연구실

지도교수 : 박상현 교수님

본 연구실에서는 멀티미디어 데이터에서 시각적인 정보에 해당하는 이미지와 그래픽 정보를 처리하기 위한 방법과 동적으로 이를 제어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C, C++, JAVA, C#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시각적인 정보를 처리하는 기술을 공부하고, 이를 바탕으로 Unity, Unreal과 같은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가상현실 및 게임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또한, 스케치업, 3ds Max와 같은 3D 모델링 툴들을 이용하여 가상현실 및 게임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들도 연구합니다. 인력 양성 분야는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전문가와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전문가 입니다.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DB)&정보검색(IR) 연구실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DB) & 정보검색(IR) 연구실

지도교수 : 심춘보 교수님

본 연구실에서는 데이터베이스와 정보검색 분야와 관련된 세부 기술과 응용 분야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세부 연구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GPS를 이용하여 물류 차량과 같이 이동성 있는 이동 객체의 위치정보를 이용한 위치추적과 같은 위치기반서비스 분야.
둘째, 농업 분야에 IT기술을 접목시킨 유비쿼터스 농업(U-농업)이라고 하는 분야에서 RFID/USN 기술을 이용한 온실과 같은 시설하우스 모니터링 및 병해충 정보검색 관련분야.
셋째, Web 2.0의 환경에서 RIA 기반의 응용시스템 개발과 관련된 분야입니다.
실험실 졸업생은 대부분이 소프트웨어 개발 및 SI분야에 진출해 있으며, 세부적으로는 웹디자인, 웹에이전시, 시스템 및 프로그램 개발 등과 관련된 업무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임베디드 시스템 연구실

멀티미디어 임베디드 시스템 연구실

지도교수 : 김종호 교수님

본 연구실에서는 멀티미디어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인 영상 정보와 음성을 포함한 오디오 정보를 처리하고 이들을 통합하여 전송 및 저장하기 위한 시스템 기술을 연구하고, 이 기술들을 실제 임베디드 시스템에 적용하고 더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공부합니다.
C/C++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영상 및 음성, 오디오를 다루는 방법을 이해하고, 임베디드 시스템을 위한 프로그램 최적화 기법 및 시스템 프로그래밍 방법들도 공부합니다.
본 연구실 생활을 통하여 멀티미디어의 S/W 처리 또는 임베디드 시스템 적용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는 기초를 세울 수 있을 것입니다.

멀티미디어공학 연구실 및 실험실습실 안내

멀티미디어공학 연구실 및 실험실습실 안내도

멀티미디어공학 강의실 및 실습실

멀티미디어공학 강의실 및 실습실 사진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