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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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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과대학-멀티미디어공학전공


"멀티미디어공학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학과소개

  • IT분야에 관심은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분야를 전공해야할지 고민하고 있습니까? 졸업할 4년 뒤에 어떤 분야가 취업에 유리할지 확신이 없으십니까? 여기에 여러분의 답이 있습니다. "순천대학교 멀티미디어 공학과로 오십시오"

  • 문자, 음성,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통합하고, 이를 처리, 가공, 저장, 전송하는 멀티미디어기술은 향후 정보통신 서비스의 핵심이 될 것입니다. 본 학과는 컴퓨터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에 따른 전문 인력에 대한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기 위하여 최첨단 정보종합기술의 핵심인 휴대용 멀티미디어기기 분야, 멀티미디어 콘텐츠기술 분야, 멀티미디어 통신기술 분야, 이동 멀티미디어기술 분야에 필요한 지식을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교육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본 학과에서는 21세기 멀티미디어시대에 국가기간산업의 중추를 담당할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전문기술인력 양성을 목표로 학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핵심역량

핵심역량
단과대학
전공능력
학과 전공능력 전공 교과목(맵핑) 교양 교과목 비교과 프로그램 취?창업 분야
융ㆍ복합
종합사고
4차 산업혁명 이해 ?가상현실응용
?캡스톤디자인 I
?캡스톤디자인 II
?고급멀티미디어
?모바일시스템
?인공지능응용
?스마트농식품산업입문   ?소프트웨어 전문 산업체
?글로벌 IT 교육 분야
컴퓨팅 시스템 및 컨텐츠 구성 ?멀티미디어콘텐츠기초
?동영상편집
?디지털논리회로설계
?음향응용과 사운드디자인
?컴퓨터구조와 OS
?머신러닝
   
데이터 분석과 표현 ?기초설계
?공학시뮬레이션
?디지털논리회로설계
?선형대수
?데이터처리기초
?디지털신호처리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파이썬프로그래밍
?데이터구조
?JAVA
?컴퓨터비전 및 실습
?데이터베이스시스템 및 응용
?네트워크프로그래밍
?디지털영상처리
?웹프로그래밍
?컴퓨터프로그래밍Ⅰ및 실습
?컴퓨터 프로그래밍Ⅱ및 실습
?4Happy learning의 ICT 영역
ICT 기술 활용능력 ?컴퓨터그래픽스
?음향공학
?멀티미디어데이타베이스설계
?소프트웨어공학용
?데이터통신과 인터넷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
   
글로컬
도전역량
컴퓨팅사고력 ?멀티미디어콘텐츠기초
?파이썬프로그래밍
?고급멀티미디어
?디지털신호처리
?컴퓨터구조와 OS
?디지털영상처리
?컴퓨터프로그래밍Ⅰ및 실습
?컴퓨터 프로그래밍Ⅱ및 실습
?4Happy learning의 외국어 영역
창의적 문제해결 ?기초설계
?공학시뮬레이션
?데이터구조
?선형대수
?음향응용과 사운드디자인
?모바일시스템
?네트워크프로그래밍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
?스마트농식품산업입문  
자료 수집 및 분석 ?데이터처리기초
?소프트웨어공학
?멀티미디어데이타베이스설계
?대학생활과 목표설정  
프로젝트 수행 능력 ?동영상편집
?컴퓨터그래픽스
?JAVA
?가상현실응용
?캡스톤디자인 I
?캡스톤디자인 II
?데이터베이스시스템 및 응용
?컴퓨터비전 및 실습
?웹프로그래밍
   
창의적
문제해결
협력적 팀웍 능력 ?멀티미디어콘텐츠기초
?캡스톤디자인 I
?캡스톤디자인 II
?스마트농식품산업입문  
기획/설계 및 개발 ?기초설계
?파이썬프로그래밍
?음향공학
?머신러닝
?대학생활과 목표설정
?자기개발과 진로설정
?나의 인생 디자인
 
메타인지 능력 ?공학시뮬레이션
?데이터베이스시스템 및 응용
?음향응용과 사운드디자인
?대학수학
?대학영어
 
정보윤리소양   ?대학생활과 목표설정
?인성교육론
?독서와 표현
 
글로컬 마인드 ?멀티미디어전공영어
?데이터통신과 인터넷
?웹프로그래밍
?머신러닝
?취업과 진로
?창업과 진로 I, II
?기업가정신 I, II
?대학영어
?해외봉사1
?해외봉사2
?4Happy learning의 외국어 영역

멀티미디어공학을 졸업하면 어떤 분야에서 어떤 일을 하게 될까요?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전문가

    가상현실 제작 업체, 애니메이션 회사, 그래픽 디자인 업체, 광고업체 등

    21세기는 창조의 시대, 디자인의 시대, 콘텐츠의 시대가 될 것이며 앞으로의 미디어는 기존 미디어들이 ICT 기술들과 융합하는 창의적인 형태를 가진다. ICT 기술을 기반으로 기술이 접목된 고품질의 콘텐츠를 창의적으로 제작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웹마스터 전문가

    NHN, Daum, NC소프트, 웹에이전시, 웹프로그래밍회사 등

    정보의 나열 및 검색 기능을 뛰어넘어 고품질 멀티미디어 정보의 생산 및 소비, 게임, social networking, 출판, 정보, 감시 등의 다양하고 고차원적인 업무에 웹을 적용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전문가

    엔씨소프트, 넥슨, 네오위즈 등

    멀티미디어를 이용하여 몰입감과 현장감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사용자와 미디어 간의 상호작용을 적절하게 프로그램으로 표현해야 하며, 이러한 기술들을 이용하여 게임이나 영화에서 특수효과 등을 제작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전문가

    삼성 DMC 부문, LG전자 MC사업부, LG전자 DM 사업부, KT, ETRI, 중소 네트워크 업체 및 벤처 기업 등

    IT기술을 바탕으로 인프라, 정보기기, 사람을 연결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비쿼터스 사회를 실현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정보의 가공 기술, 유/무선 네트워크 기술, 소프트웨어 기술을 담당한다.

    음향전문가

    공공기관 및 연구소, 음향 콘텐츠 및 사운드 디자인 개발업체(스마트폰, 게임, 네비게이션, 자동차, 가전회사 등), 음향장비 및 악기 개발업체, 음향 설계 및 시공업체(임터엠, 소비코, 케빅 등), 음향 시스템 운영 및 관리(콘서트홀, 스튜디오 등)

    음향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으며, 음향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 음향 설계, 사운드 디자인, 또는 음향 시스템 운영 등을 담당한다.

    임베디드 멀티미디어 전문가

    휴대전화, DTV, 셋톱박스 개발 관련 기업(삼성전자, LG전자, 팬택 등), DMB, IPTV 장비 개발 기업, 텔레매틱스 기기 개발 기업 등

    최근의 휴대전화, 특히 스마트폰은 흔히 tths 안의 PC로 불릴 정도로 매우 다양하고 강력한 기능을 가자고 있다. 뿐만 아니라 디지털 TV, MP3, PMP 등의 정보기기들도 본연의 기능 외에도 다양한 기능과 성능을 가지고 있는데 이런 다양한 기능을 개발하고 성능을 분석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멀티미디어공학전공 출신이 왜 사회에서 인정을 받을까요?

    답은 최근 취업률을 보면 확실히 알게 됩니다. 멀티미디어 관련 시장의 잠재력이 조금씩 드러나기 시작하였고 관련 산업이 고성장을 맞고 있습니다. 이를 반영하듯 09년도 본 학과 취업률은 08년도에 비해 약 50%까지 비약적으로 늘어났으며 이후로도 높은 취업률을 유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미래 성장가능성이 높은 학문을 지금부터 눈여겨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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