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과정

HOME 학과소개교육과정

교육과정

동물자원분야가 요구하는 전문 지식과 기술들을 교육과정에 적극 반영하여 학생들의 사회 진출시 학습내용을 현장에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공과목은 현장감 있는 실습교과목과 학문적 깊이를 제공하는 이론과목으로 구성되며, 유전학, 생리학, 생화학 등을 기초로 동물의 유전적 개량과 증식을 위한 유전, 육종 및 생식분야, 동물의 생산성 증대를 위한 영양·사료 분야, 동물성 식품을 다루는 유가공, 육가공 및 동물 기능성 식품분야, 동물의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질병학 분야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동물영양사료실습

동물의 대사과정과 영양이론을 숙지시킴으로써 가축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시키도록 각 축종에 따른 필요한 영양소를 사양표준에 맞게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을 컴퓨터 프로그램 등을 통한 실습으로 사료의 합리적인 배합과 효과적인 사양기술을 응용할 수 있게 합니다.

반추동물영양생리학

한우 및 육우의 고급육 생산기법과 단계별 비육의 실질적 원리를 강의합니다. 또한 반추동물의 영양생리학의 기본원리와 응용에 관한 전문지식을 습득하며 한우 목장의 실습을 통한 현장감을 익히고 한우사양과 목장 경영기법을 습득하게 합니다.

동물번식학 및 실습

동물번식학은 동물의 번식현상을 다루는 학문으로 오늘날 효율적인 동물의 증식은 이를 토대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이 과목은 내분비와 생식기관의 해부 및 생리를 바탕으로 생식세포의 형성과 기능을 다루고 성성숙 과정, 발정, 배란 및 수정, 난할과 착상, 임신과 분만에 이르는 기본적인 번식과정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이 과목을 통하여 동물번식의 전반적인 사항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동물육종학 및 실습

동물육종학은 유전학적인 원리를 이용하여 가축의 경제 능력을 개량하기 위한 방법과 원리를 강의합니다. 가축개량의 토대가 되는 우수 가축의 선발과 가축의 교배 원리, 주요 축종별 적용 현황 및 체계에 대해 강의하며 축군 개량을 통한 생산성 향상 방법을 습득하게 합니다.

식육과학 및 실습

근육의 구조와 특성 및 생화학적 조성에 관한 지식과 축산식품으로서의 식육의 생산, 가공, 유통, 저장, 소비에 관한 이론 및 기술을 포함한 식육과 관련된 전문지식을 이론과 실험을 통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발효유제품학 및 실습

치즈·요구르트 버터 등 발효유제품 제조에 관한 최신기술특성과 각 제품의 제조공정의 기술상의 특징을 강의합니다. 특히 본 과목은 소규모 유가공장 중심의 제조이론과 현장기술습득을 강화하고자 본 학과 부속 유가공실습장에서 다양한 치즈와 요구르트 제조실습을 병행함으로써 학생들의 창업과 취업을 효과적으로 돕고자 합니다.

동물질병학 및 실습

동물질병학은 동물에서 자주 발생하는 질병과 치료법에 대하여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이 과목에서는 동물에서 질병발생의 원리를 바탕으로 주요 질병의 종류와 특징 및 치료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이 과목을 통하여 동물에서 발생하는 주요 질병과 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