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수업연구 원문

HOME 교육과학연구소현장수업연구 원문
사내기술대학 수강생 대상 그래픽 계산기를 활용한 수학 수업 사례(장성자, 신향근, 전영국), 현장수업연구3(2)에 대한 상세정보
사내기술대학 수강생 대상 그래픽 계산기를 활용한 수학 수업 사례(장성자, 신향근, 전영국), 현장수업연구3(2)
작성자 사범대학 등록일 2022.08.25

현장수업연구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2022, 제3권 제2호, pp. 61~88

https://doi.org/10.22768/JFLS.2022.3.2.61

ISSN 2713-685X [Print] / ISSN 2713-7899 [Online]


사내기술대학 수강생 대상 그래픽 계산기를 활용한 수학 수업 사례


장성자** · 신향근*** · 전영국**** *****
광양마동중학교 · 순천대학교 · 순천대학교


 이 연구의 목적은 지방에 소재한 사내기술대학의 수강생들에게 그래픽 계산기를 활용한 수 업이 도움을 주는 부분을 파악하여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교수-학습의 역량을 향상시키 는데 있다. 사례연구의 일환으로 중소 도시의 사내 기술 대학에 다니는 1학년 및 2학년 학생 들을 대상으로 TI-Nspire를 활용한 수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습에 대한 열정이 있고 활동적이었으나 수학에 대한 어려움으로 학업을 중단하였거나 수학 때문에 진로를 바꾼 경험이 있는 성인학생들이었다. 연구자는 2017년 3월부터 수업을 참관하 면서 메모한 내용과 카메라를 사용한 것 외에 설문지와 면담 후에 전사한 자료를 수집하였으 며 2020년 7월에 추가로 강사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사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에 참여한 중소도시의 사내기술대학 학생들은 오랫동안 수학 공부와 단절되어 있었고 대부분 수학을 두려워하였으며 낮은 수준의 수학 지식을 가지고 있었다. 둘째, 그럼에 도 대부분의 연구참여자들은 종강 후에 TI-Nspire 활용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 는데, 수학 문제를 다룰 때 시간 절약과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부분에 대하여 긍정 적인 견해가 다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협동수업은 자기 성찰 과 함께 수학적 개념을 다루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드러났다. 참여 학생들은 그래픽 계산기 를 다루면서 함수 키를 누르고 계산 과정을 다시 인식하면서 산업체 현장에서 협동학습을 통 해 서로 배울 기회를 얻게 되었다.


주제어: 사내기술대학, TI-Nspire 그래픽 계산기, 교수-학습, 협동학습, 수학 수업

첨부파일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