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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수업연구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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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화학 I 교과서에서 탐구 활동의 ‘기능’ 분석(김주희, 최원호), 현장수업연구3(2)에 대한 상세정보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화학 I 교과서에서 탐구 활동의 ‘기능’ 분석(김주희, 최원호), 현장수업연구3(2)
작성자 사범대학 등록일 2022.08.25

현장수업연구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2022, 3권 제2호, pp. 35~59

https://doi.org/10.22768/JFLS.2022.3.2.35


ISSN 2713-685X [Print] / ISSN 2713-7899 [Online]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화학 I 교과서에서 탐구 활동의 ‘기능’ 분석


김주희, 최원호*
순천대학교


본 연구는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화학I 교과서의 탐구 활동을 분석하여 교육 과정 내용 체계표에 제시된 기능이 얼마나 잘 반영되어 있는지 조사하였다. 분석한 80 개 탐구 활동에서 가장 많이 나타난 기능은 의사소통, 결론 도출 및 평가, 자료의 수 집·분석 및 해석, 모형의 개발과 사용, 탐구 설계와 수행, 문제인식, 수학적 사고와 컴 퓨터 활용, 증거에 기초한 토론과 논증 순서이었고, 증거에 기초한 토론과 논증은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 각 기능의 하위 요소가 골고루 나타나지 않았으며, 각 탐구 활동에는 의사소통과 결론 도출 및 평가 등의 평균 2개 정도의 기능만 포함하고 있었다.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목표와 교과 역량 달성을 위해 다양한 기능과 기능 의 하위 요소가 포함되도록 과학 교과서 탐구 활동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주제어: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기능, 탐구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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