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수업연구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2022, 제3권 제2호, pp.1~34 https://doi.org/10.22768/JFLS.2022.3.2.1
ISSN 2713-685X [Print] / ISSN 2713-7899 [Online]
한 초등학생의 유튜버 경험에 대한 디지털 문화기술지: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의 변화를 중심으로
김윤경**
서울사이버대학교
이 논문의 목적은 한 초등학생의 유튜버 경험에 대한 디지털 문화기술지를 통해 미디 어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모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연구자의 딸인 초등학교 4학년 여학생이며. 연구기간은 2021년 1월 11일부터 10월 11일까지이며, 연구방법은 디 지털 문화기술지이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참여자의 미디어 콘텐츠 생산 역량이 함양되었다. 둘째, 연구참여자의 미디어 콘텐츠 수용 역량의 발전하였다. 셋째, 연구참여자의 미디어 향유주체로서 책임감이 생성되었다. 이 연구의 미디어 교육에 대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 다. 첫째, 미디어 리터러시는 ‘배우고 한다’라는 이론 중심 교육이 아닌, ‘하면서 배운다’ 는 경험주의적 교육의 필요하다. 둘째, 미디어 생산물에 대한 ‘성찰’이 이루어질 때 미디 어 리터러시 역량이 함양된다. 성찰 있는 미디어 향유가 미디어 소비자를 주체적 생산자 로 만든다. 셋째, 디지털 원주민과 디지털 이주민의 소통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처럼 초등학생 유튜버의 성찰적인 미디어 향유는 주체적인 미디어 리터러시 함양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또한 ‘실천지’로서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이 함양될 수 있도록 실제 기 반의 미디어교육이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주제어: 초등학생, 유튜버, 미디어 리터러시, 미디어 교육, 디지털 문화기술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