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수업연구』는 순천대학교 부속 교육과학연구소에서 2020년 1월부터 새로이 발행하는 전문 학술지입니다.
초 · 중등학교 및 대학의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수업에관한 논문을 출판함으로써 교수-학습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이 논문지를 발간합니다. 현재 『현장수업연구』 제3권 제2호의 원고를 모집 중이오니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논문 발행및 접수마감일(2020년부터 연 2회 발행) l제3권 제 2 호 접수마감일 : 2022년 6월 26일(발행일 : 2022년7월31일)
공모논문주제 현장수업에 관한 논문: 초ㆍ중등교육의 수업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교수법, 평가 등에 관한 연구내용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이공계, 자연계, 인문사회, 예술체육, 농생명 분야, 환경생태, 융복합 분야 등 각 학문 분야와 교양교육에서 대학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는 사례 및 단행본을 해석하여 비평하는 내용도 실을 수 있다. 그 외에 산업체의 기업교육원 , 평생교육원 , 학원을 포함한 각종 교육현장에서 진행하는 수업을 다룬 내용도 투고할 수 있다.
○ 논문 투고 가능한 영역의 범위
- 대학의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수업내용 ( 전공 영역 제한 없음 ) - 사범대를 비롯한 교원 양성 기관에서 개설된 각종 수업 ( 교직 , 교과교육 , 전공 강의 등 ) - 초등과 중등수업에 대한 내용 , 영재수업 포함 , STEAM 융합 수업 , 각종 현장에서 진행되는 수업 등 - 산업체 , 기업 , 평생교육 등의 현장에서 실무 또는 역량 강화에 관한 수업 등 - 수업에 대한 내용 , 양적 및 질적인 자료 분석을 포괄함 ( 혼합 연구 가능 )
○ 구체적으로 투고 가능한 논문 연구 방법의특징
-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수업 사례 ( 양적, 질적 연구 방법 제한 없음 ) - 수업 / 강의에 관한 실태조사 ( 설문지 , 면담 조사, 델파이 조사법 등 ) - 다양한 교수법 ( 협동학습, SRL- 자기성찰노트, 프로젝트기반학습 등 포함 ) 적용에 관한 연구 - 수업과정 계획서 분석, CQI 보고서 / 티칭 포트폴리오 분석 등 - 온라인 수업, MOOC 강의, 수업 개선 정책 연구 등 - ICT / 소프트웨어 활용 수업, 스마트폰 / 인터넷 콘텐츠 활용, 유튜브/VR 콘텐츠 활용 등 - 창의체험수업, STEAM융합 교육, AI 융합 교육, 과학영재수업등
논문 투고자격 I투고자(공동저자 포함)는 연구소의회원으로가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l투고원고는 미간행 학술논문을 원칙으로 합니다.
논문 투고 절차 및 투고료(무료) l아래 연구소 이메일로 논문을 투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고신청서 포함)
lE-mail: edsci@scnu.ac.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