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수업연구 원문

HOME 교육과학연구소현장수업연구 원문
비대면 온라인 수학 수업 사례 ‘이산수학’과 ‘미적분’ 과목 중심으로(전영국, 박훈) 현장수업연구, 3(1)에 대한 상세정보
비대면 온라인 수학 수업 사례 ‘이산수학’과 ‘미적분’ 과목 중심으로(전영국, 박훈) 현장수업연구, 3(1)
작성자 사범대학 등록일 2022.03.28

현장수업연구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2022, 3권 제1, pp. 49~72

https://doi.org/10.22768/JFLS.2022.3.1.49


ISSN 2713-685X [Print] / ISSN 2713-7899 [Online]


비대면 온라인 수학 수업 사례: ‘이산수학’과 ‘미적분’ 과목 중심으로


전영국 · 박훈** 순천대학교 · 장항고등학교


이 연구는 대학생 대상 이산수학과 고등학생 대상 미적분 수업을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한 사례를 소개하고 장단점을 분석하여 비대면 수업의 질을 향상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를 위하여 2020년과 2021년에 걸쳐 진행하였던 온라인 수학 수업에 관련된 텍스트, 동영상 및 학생들의 과제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사례 연구의 일환으로 내용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대학생  대상의  이산수학  강의는  주로  실시간  화상수업으로  진행되면서  C와 Mathematica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고 과제 수행과 발표 시연을 겸하여  문제를 해결 하는 역량을 함양하는 특징을 보여주었다. 고등학생 3학년 대상의 미적분 수업은 대학 입시 준비로 구글 Meet와 OBS Studio를 활용한 실시간 화상 수업과 문제풀이 위주의 단계별 설 명을 해 나갔으며 칠판 수업을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제공하는 혼합 형태를 띠었다. 두 개의 수업 사례를 비교 고찰하여 비대면 온라인 수업 진행에서 어려웠던 부분과 보완해야 할 점 등을 파악하였으며 온라인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을 파악하여 향후에 보완해야 할 부분 을 제시하였다. 


주제어: 비대면 수업, 이산수학, 미적분, 실시간 화상 수업, 동영상 녹화 수업 

첨부파일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