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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대학교의 핵심역량 제고를 위한 교양교과목 교육과정기준 개발 사례 연구(김필성) 현장수업연구, 3(1)에 대한 상세정보
C대학교의 핵심역량 제고를 위한 교양교과목 교육과정기준 개발 사례 연구(김필성) 현장수업연구, 3(1)
작성자 사범대학 등록일 2022.03.28

현장수업연구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2022, 3권 제1, pp.25~48

https://doi.org/10.22768/JFLS.2022.3.1.25


ISSN 2713-685X [Print] / ISSN 2713-7899 [Online]


C대학교의 핵심역량 제고를 위한 교양교과목 교육과정 기준 개발 사례 연구


김필성** 부산대학교


본 연구에서는 최근 논의된 ‘OECD 교육 2030’과 미네르바 스쿨의 사례에 근거하여 교양 교과목의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 기준 개발 사례를 살펴보고자 했다. C대학교는 교육과정 기준을 개발하기 위해 DeSeCo 프로젝트의 후속으로 추진된 ‘OECD 교육 2030’ 프로젝트 의 역량개념과 미네르바 스쿨의 사례에 근거하였다. 이들은 주요하게 교과목의 내용과 역량 이 연계되는 방식과 역량이 지식, 기능, 가치와 태도를 포괄한다는 점, 그리고 역량교육은 교육내용을 매개로 한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점에 근거하여 C대학교는 핵심역량 제 고를 위한 교양교과목 교육과정 기준을 개발하여 교양필수 교과목이 이런 기준에 따라 수업 을 설계하도록 했다.  

이 교육과정 기준에서는 우선적으로 교과목의 성격에 근거하여 학습성과를 도출하며, 이를 핵심역량과 연계하고 학습성과별 루브릭을 포함하는 교육목표를 개발하고 있다. 그런 다음 이런 교육목표에 부합하는 학습체계, 그리고 핵심개념 중심의 교육내용 기준과 교과목 교육 과정 운영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이 사례 연구는 핵심역량이 교과목의 내용과 긴밀하게 연관 되는 방법을 제시했다는 점과 단편적인 지식교육에서 벗어나 지식, 기술, 가치와 태도 등이 실천적으로 통합되는 방식을 보여주고, 다양한 상황에서 적용가능성이 높은 교과의 핵심개념 을 가장 중요한 학습내용으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주제어: 핵심역량, 미네르바 스쿨, OECD 교육 2030, 학습프레임, 핵심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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