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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수업연구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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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의 교원 양성체제에 대한 교원과 교육대학원생의 인식 순천대학교를 중심으로.(김대희, 이정우, 지영래, 박은정) 현장수업연구, 3(1)에 대한 상세정보
교육대학원의 교원 양성체제에 대한 교원과 교육대학원생의 인식 순천대학교를 중심으로.(김대희, 이정우, 지영래, 박은정) 현장수업연구, 3(1)
작성자 사범대학 등록일 2022.03.28

현장수업연구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2022, 3권 제1, pp.1~23

https://doi.org/10.22768/JFLS.2022.3.1.1


ISSN 2713-685X [Print] / ISSN 2713-7899 [Online]


교육대학원의 교원 양성체제에 대한 교원과 교육대학원생의 인식 순천대학교를 중심으로


김대희1 이정우2 지영래3 박은정4 

1순천대학교 환경교육과 2사회교육과 3물리교육과 4영어교육과


최근 학생 수 감소 및 교원의 과다 양성을 개선하기 위해 교육부에서는 교원 양성과정에 대 한 역할 변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교육대학원은 신규 교사의 양성보다는 현직 교원의 역량을 함양시키는 체제로 전환시키고자 하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는 수요자 맞춤형 교육의 강화, 자유학년제 도입, 코로나19의 영향 및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 등에 따라 진로소양 함양, 융복 합 교과 지도 및 비대면 강좌의 요구 증가 등 교사들에게 다양한 역할이 요구되고 있는 실 정이다.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은 지난 교원양성기관 5주기 평가 결과의 반영 및 전남지역의 교사들의 현장 지도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서비스의 제공 등을 포함한 보다 과감한 발 전방안을 마련해 나가야 한다.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교원양성기관 5주기 평가 결과 분석, 교육부의 교원 양성과정 개편 방안 분석,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전공 교수 의견 조사, 순천 대학교 교육대학원생 및 순천지역 교사들에 대한 의견조사를 거쳤다. 연구 결과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은 첫째, 양성과정 정원 감축에 따라 신입생 지원이 높은 전공과 그렇지 않은 전 공을 양성과정과 재교육과정으로 구분하여 운영함으로써 양성과정을 내실화하고, 재교육과정 은 융합교육 등을 신설하여 교사들의 관심과 지원을 늘려나가야 한다. 둘째, 교사 및 교육대 학원생들이 미래 교육환경의 변화에 맞추어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순천대학교 교육대학 원의 교수 학습 내용 및 방법들을 개선시켜 나가야 한다. 셋째, 교육대학원의 발전 및 (예비) 교사들의 융합교육 역량 강화를 위하여 앞으로 교육 현장에서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보이는 융복합 전공의 개설을 다양화해야 한다. 넷째,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에 교육대학원 전문박 사(교육학 박사, Ed.D.) 과정을 운영하여 신입생 지원을 확대시켜야 한다. 다섯째, 교육대학 원 1급 정교사 자격 취득 연수과정을 교육과정으로 운영하여, 대학원생들의 현장교육 역량을 함양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주제어: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원 양성과정, 발전방안, 의견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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