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공지사항

HOME 게시판공지사항
농생명과학과 박숙영교수, 환경부 장관 표창 수상 에 대한 상세정보
농생명과학과 박숙영교수, 환경부 장관 표창 수상
작성자 농생명과학과 등록일 2023.01.05

- 우수 자생미생물을 이용한 환경 보전 분야 유공자 선정 -




국립 순천대학교(총장 고영진)는 생명산업과학대학 농생명과학과 박숙영 교수가 우수 자생미생물을 이용한 환경 보전 분야 유공자로 선정돼 환경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4일 밝혔다.


순천대 박숙영 교수는 환경보전을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우리나라 자생 미생물을 이용하여 친환경농약으로서의 새로운 가치를 발굴하고 실증 연구를 진행해 왔으며, 2017년부터 현재까지 자생 미생물의 친환경자재로서의 이용을 위한 대량생산 방법을 개발하는 등 다수의 환경부 연구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환경 분야의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왔다.


특히환경파괴의 원인이 되는 화학농약을 대체할 수 있을 만큼 효과가 좋은 자생 방선균 스트렙토마이세스 JS029를 발굴하여 농약 대체효과를 검정하였으며안정적 식물생산에 기여할 수 있도록 대량 배양 기법을 개발하는데 성공하여 앞으로 식물병을 비롯한 넓은 적용 가능성에 공헌했다.


또한 유용미생물 유전자 기능연구를 통해 살선충 효과를 갖는 그람미신을 생산하는 우수한 유용 곰팡이(Xylaria grammica) 연구를 통해 생합성 유전자를 확보하고 이 미생물이 생산하는 활성물질의 대량 생산 조건을 확립하는데 기여했다.


현재 환경부 연구과제를 통해 지속적으로 자생미생물의 활용성의 범위를 스크리닝하여 환경보전을 위한 연구를 다수 수행하고 있다.


[문의농생명과학과 061)750-3860

첨부파일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