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순천대 신문

HOME 대학홍보Sub 순천대언론사순천대 신문
[칼럼]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혁신역량경쟁에서 성공하는 길에 대한 상세정보
[칼럼]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혁신역량경쟁에서 성공하는 길
작성자 언론사 등록일 2020.01.03


4차 산업혁명시대의 혁신역량경쟁에서 성공하는 길


     

순천대학교 대학원장 박기영


제4차 산업혁명의 거대한 물결이 몰려오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 세계 사회의 화두다. 우리나라는 유독 새로운 단어를 쓰는 것을 좋아하여 제4차 산업혁명으로 지칭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기존의 기술이나 산업이 변화하는 속도가 매우 빠르게 일어나는 기술대변혁 혹은 기술혁신 시대로 이해하고 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대부분의 선진국들에서는 기술혁명이 가속화되어 새로운 산업을 만들어내고 있으며 사회 제도와 인간 생활 모두가 크게 바뀔 것으로 예상하고 이에 대비하고 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미국과 유럽의 무역 갈등, 이 모든 것들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독특하여 일어난 현상이 아니다. 현재 주요 선진국 간의 무역 갈등으로 인한 불확실성이 세계 경제 성장을 끌어내리는 불안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트럼프발 미국제일주의를 통해 지금 전개되고 있는 기술혁명 경쟁에서 중국과 유럽을 따돌리고 미국이 주도권을 잡으려고 기술패권 전쟁을 벌이고 있는 것이다.


지능형 사회로의 대변혁 시대

최근 진행되고 있는 기술 혁신의 특징을 우선 살펴보자. 2차 산업혁명은 인간이 하던 일을 기계가 하게 되면서 제조업의 대부흥을 이루었던 시기로 제품이 대량으로 생산되고 서비스 산업이 전달하는 역할이었다. 그러나 3차 산업혁명으로 인터넷이 탄생하고 빠르게 발전하면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새로운 서비스가 빅뱅을 창출하면서 새로운 세상을 만들었다. 인터넷이 만들어내는 초연결과 함께 ICT와 인공지능 등이 결합한 서비스 산업이 기존 제조업을 조합하고 업그레이드해서 새로운 산업을 만드는 플랫폼 시대, 모듈 시대를 열고 있다.

2차 산업혁명을 통해 인간이 하던 노동을 기계가 대체하면서 엔진과 모터가 탄생하였다. 2차 산업혁명의 꽃은 단연 자동차이다. 그런데 최근 자동차에서 엔진이 사라졌다. 인간이 운전하던 자동차가 스스로 움직이고 있다. 자동차가 똑똑해지고 있다. 그에 따라 기존의 도로 교통체제와 도시 구조, 자동차 보험 등 많은 부분에서 큰 변화가 올 것이다. 자동차에 인터넷을 연결하고, 자동차가 스스로 사물과의 접촉을 판단해서 피하게 된다. 소비자가 자동차를 구매해서 운전하던 시대에서 미래에는 자동차 서비스를 구매하게 된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자동차에 담아내는 것이 모두 창업 아이템이 된다.

거대한 자본을 투입하여 제조업을 하던 시대에서 아이디어로 제조업을 모듈화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만들어낼 수 있는 혁신적인 능력이 더 중요해지고 있다. 제조업 제품들을 모듈로서 선택하고 ICT와 인공지능, 로봇 등 혁신 기술들을 접목하여 지능형의 새로운 산업, 즉 제조업에 지능을 접목해서 새로운 산업을 만들어가면서 결합하는 능력 즉, 혁신 역량이 매우 중요해져가고 있다. 2000년대에는 지식기반사회로서 지식을 많이 갖는 것이 힘이 되었다. 이제는 지능기반 사회가 되었다. 인간의 역량을 필요로 하는 곳은 바로 지식을 활용하여 지능을 만들어 내는 부분이다.


대학원에서 지능형 사회에 필요한 혁신역량을 갖추자 

미래사회에는 지능형 산업을 만들어야 하므로 인간의 지능, 즉 혁신 역량이 더욱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1회용 대학교육이나 직업교육으로는 충족할 수 없는 역량이므로 평생 연구하고 평생 공부해야 하는 시대가 되었음을 뜻한다. 단순히 지식을 암기하는 공부가 아니라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를 분석하고, 자기만의 해답을 찾아나가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 스스로 자기만의 독자적인 방식을 만들어야 한다. 대학의 학습은 해답을 찾아가는 자기만의 방식을 만들기 위한 훈련과정이다. 대학원은 학부 과정에서는 진행하기 어려웠던 독자적인 연구 과정을 통해 더욱 고도화된 혁신역량을 발전시키는 과정이다. 21세기가 원하는 지능형 인간의 혁신역량을 갖추기 위해 대학원에서 꿈을 키워나가기를 희망해본다. 학생들의 꿈이 더욱 큰 결실을 이루도록 대학원에서도 좋은 프로그램과 연구환경을 만들어 가도록 여러 부분에서 더 많이 노력할 것을 다짐해본다.


첨부파일

대학/대학원

주요서비스

지원/부속시설

센터/연구소

교류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