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총장동정(구)

HOME 대학소개총장실총장동정(구)
제목, 이미지, 이미지설명, 내용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생방송전남] 순천대 고영진 총장 취임 한 달, 대학발전기금 모금 주력
작성자 비서실 등록일 2019.07.13

■ 방송 : 전남CBS 시사프로그램 <생방송전남> 
■ 채널 : 라디오 FM 102.1 / 89.5 (17:00~18:00) 
■ 제작/진행: 안효경 제작팀장 
■ 대담 : 순천대학교 고영진 총장


순천대학교 고영진 총장 (사진=전남CBS)
◇ 안효경> <생방송 전남> 순천대학교 제 9대 고영진 총장과의 대담 마련했습니다. 제 9대 총장으로 임명되셨습니다. 취임 후 한 달, 어떻게 보내셨습니까?

◆ 고영진> 취임 후 지속가능한 우리 대학의 성장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해 지역사회와의 유대관계를 강화하고, 총장실의 문턱을 낮춰서 우리 대학 구성원들과 소통하며 분주하게 보냈습니다. 우리 대학의 상황을 세밀하게 들여다보면서 부담감과 함께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지만, 우리 대학의 문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올바르게 처방해 건강한 대학으로 되돌리는 데에 저의 모든 역량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더 단단히 다지고 있습니다.

◇ 안효경> 순천대학교, 전반적으로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이끌어 나갈 계획이신지?

◆ 고영진> 우리 대학이 가장 중점을 두려고 하는 것은, 기존의 공급자 중심에서 교육 수요자 중심으로 대학 정책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것입니다. 대학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겠습니다. 학생 성장주기별 심리·진로·취업상담 시스템을 갖추고, 학생들이 활기차고 역동적으로 도전하도록 포용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또한, 학생 역량강화와 새로운 시대 변화에 맞춘 교육과정 개편, 교수방법 개선, 도서관과 학생회관 리모델링 등으로 학생 성공을 위한 대학을 만들겠습니다. 
그와 더불어, 구성원들에게는 비전을 제시하는 믿음직한 모습을 보여주고, 지역민들에게는 동반성장 파트너로서의 신뢰를 회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명실상부한 '지역과 함께 미래를 개척하는 전남대표 국립대학'으로 자리매김하겠습니다.

◇ 안효경> 지난해 순천대학교가 '역량강화대학'으로 선정됐습니다. 총장님께서 현재 상황 어떻게 진단하고 계십니까?

◆ 고영진> 지난해 '대학 기본역량 진단'에서 역량강화대학으로 진단된 30개 대학 중에 불행하게도 우리 대학이 포함되었습니다. 우리 순천대학교를 사랑하시는 지역민들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는 말씀을 전합니다. 이러한 불행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 총장에 출마했고 총장에 당선된 후 그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 우리 대학의 상황을 세밀하게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 구성원 모두 합심하여 이 위기를 대학이 환골탈태하는 기회로 바꾸어 나가겠습니다.

◇ 안효경> 역량강화대학으로 정부 지원금이 삭감되면서, 재정문제가 더 악화되지 않았을까 하는 우려가 되는데, 최근 '혁신지원사업'에 선정되면서 숨통이 트이게 됐다구요?

◆ 고영진> 역량강화대학으로 진단된 30개 대학 중 12개 대학이 2019년 '대학혁신지원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우리 대학 구성원 모두가 절치부심하여 노력한 결과, 우리 대학도 '대학혁신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앞으로 3년간 약 67억 원의 정부재정지원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 뿐 아니라 '국립대학육성사업', '대학의 평생교육체제지원사업'에 선정되어 각각 108억 원, 30억 원을 확보했고, 매년 400-500억 원의 연구과제를 확보하는 등 대학운영을 위한 작은 기반은 마련되었습니다. 이러한 재정 확보를 통해 지난해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에서 미흡한 문제점들을 보완하고 대학교육체제를 혁신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 안효경> 최근에는 교육부 지정 대학평가 인증기관인 한국대학평가원으로부터 '대학기관평가 인증'도 받으셨다구요?

◆ 고영진> '대학기관평가 인증'은 2014년부터 정부의 행정·재정 지원사업과 연계돼 있어, 인증을 받지 못한 대학은 재정 지원사업에 신청하지 못하는 등 불이익을 얻게 되는데요. 대학이 인증을 받으려면 전임교원 확보율(61%), 교사 확보율(100%), 신입생 충원율(95%), 재학생 충원율(80%), 교육비 환원율(100%), 장학금 비율(10%) 등 6개 교육 기본요건과 5개 평가영역을 충족해야 합니다. 우리 대학은 2013년 1주기 대학기관평가 인증에 이어 2019년 2주기 대학기관평가 인증을 받았기 때문에 도약할 수 있는 기틀은 마련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 안효경> '혁신지업사업 선정'과 '대학기관평가 인증'이, 대학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진입하는 것에 도움이 될까요?

◆ 고영진> '혁신지업사업 선정'과 '대학기관평가 인증'이, 자율개선대학으로 진입하는 것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다고 해도, 올해 '대학혁신지원사업'에 선정되었고, '대학기관평가 인증'을 받았다는 것은 대학의 교육기본여건이 비교적 잘 갖추어져 있어 충분히 앞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거든요. 우리 대학의 문제점을 진단・해결하고 대학경쟁력 강화 및 교육혁신 추진에 총력을 다하고 있으므로, 2021년 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는 자율개선대학에 진입하리라는 것을 추호도 의심하지 않습니다.

◇ 안효경> 아무래도 다방면의 사업들을 추진하고, 질 좋은 교육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재원이 중요할 텐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 총장님께서도 관심이 많으시다고 들었습니다.

◆ 고영진> 안정적인 재정 확보가 되지 않으면 질 좋은 교육이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그래서 각종 정부재정지원사업에 선정되도록 철저하게 준비하고, 지자체로부터 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는 사업을 기획하며, 국가 및 산업체로부터 다양한 연구와 용역과제를 수주하고, 산업체로의 기술이전과 각종 수익사업을 통한 수익 확대, 그리고 대학발전기금의 유치해서 지속적으로 재정을 얻을 수 있는 노력을 앞으로도 계속 해나갈 계획입니다.

◇ 안효경> 최근 총장님이 학교에 5,000만 원 발전기금 약정을 하셨어요.

◆ 고영진> 개인 독지가, 기업오너 등 외부에서 순천대학교 발전을 위해 선뜻 많은 발전기금을 기부받아 제가 취임한 지 한 달만에 벌써 약 10억 원의 발전기금이 확보되었습니다. 대학의 어려운 재정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발전기금 유치를 전폭 확대해야 합니다. 제가 솔선하여 약정한 5,000만 원의 발전기금이 내부 노력에 불을 지피는 불쏘시개의 역할을 하여 전체 대학구성원들과 대학 동문 가족들에게도 릴레이 발전기금 기부운동으로 확대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대학 주요 보직자들도 최근 5,000만원의 발전기금을 약정했고, 졸업생들도 동참하는 릴레이 기부운동이 퍼져나가고 있는 것은 반가운 일입니다.

◇ 안효경> 동부권 지자체들과의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계세요. 얼마 전 정현복 광양시장과 만남을 갖기도 하셨구요. 구체적으로 어떤 계획들을 가지고 계시나요?

◆ 고영진> 순천대학교가 전남 동부권, 광양만권을 대표하는 국립대학입니다. 최근 정현복 광양시장님을 찾아뵙고 앞으로 상생발전을 위하여 순천대와 광양시가 함께 적극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이 일환으로 산업부 주관 사업인 '산학융합지구' 사업을 광양시와 같이 추진하기로 했고, 광양시민을 위한 평생교육 강좌도 함께 운영하고자 합니다.

◇ 안효경> 취임식 때 순천대학교 총장 취임식 최초로, 전라남도 도지사가 참석해 축사를 했습니다. 전라남도의 지원도 중요한 부분이잖아요?

◆ 고영진> 순천대학교 총장 취임식 최초로, 전라남도 김영록 지사님이 참석해 축사를 해주셔서 우리 대학에 많은 힘이 되었습니다. 전라남도의 발전을 위해서는 우리 순천대학교가 성장해야 합니다. 순천대학교는 지역과 함께 미래를 개척하는 전남 대표 국립대학으로서 우수한 지역인재를 양성하고 지역 산업 발전을 위한 싱크탱크의 역할을 수행하며 지역 경제에 활기를 불어넣는 역할을 더욱 성실히 수행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전라남도의 행정·재정적 지원과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라남도에서는 올해부터 연간 1억 원씩 5년간 대학기본역량 강화를 위한 재정지원을 약속하였습니다.

◇ 안효경> 순천대가 고흥군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 참여기관으로 선정됐다구요?

◆ 고영진> 올해 치열한 유치 경쟁 끝에 농식품부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에 고흥군이 선정되었습니다. 고흥만 간척지 일원에 약 30ha 규모로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조성될 예정입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농업 생산과 교육, 연구 등 종합적인 기능을 갖춘 첨단 농업 융·복합단지로 올해부터 2022년까지 4년간 약 100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입니다.
지난 6월에 본격적으로 "교육분과, 기술혁신분과, 대외협력분과로 구성된 스마트팜 사업 추진단"을 구성하고 농식품부,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 전라남도, 고흥군, 전남TP 등 다양한 유관기관 관계자를 우리 대학에 모시고 스마트농업 포럼과 추진단 발족식을 가졌습니다. 우리 대학은 청년 보육과 창업 분야 관련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청년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술혁신 기능이 집약된 명실상부한 혁신적인 첨단 농생명/IT 클러스터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 안효경> 순천대학교의 학생 교육, 그리고 취업과 관련한 계획은?

◆ 고영진> 교육 혁신, 사회변화에 대응하는 교육과정 개편, 비교우위 특성화 분야 집중 육성, 개인별 맞춤형 상담, 진로 설계와 공공 직업 정보 원스톱 제공, 대학-기업 맞춤형 매칭 취업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 양성에 적극 나서고자 합니다. 
우리 대학은 나주혁신도시 입주 공공기관, 여수 및 광양 국가산업단지 입주 기업과 협력적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학생들과 기업들을 연계해 나갈 것이고, 이와 함께 소통과 협력의 스펙트럼을 다양화하여 지역사회, 지역 기업을 넘어 전국적인 협력관계를 맺어 학생 성공을 위한 대학을 만들겠습니다.

[전남CBS 진혜진 작가] l-hejn412@naver.com


▽ 방송 다시듣기


 

첨부파일
  • 담당자 : 박세리
  • 전화 : 061-750-3001[비서실]
  • 업데이트 :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대학/대학원

주요서비스

지원/부속시설

센터/연구소

교류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