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SCNU 뉴스

HOME 대학홍보SCNU 뉴스
‘섬지역 치안드론’ 띄웠다 … 운용 통합체계 개발사업 2차 실증 및 성과점검 워크숍 개최에 대한 상세정보
‘섬지역 치안드론’ 띄웠다 … 운용 통합체계 개발사업 2차 실증 및 성과점검 워크숍 개최
작성자 대외협력실
등록일 2023.01.12

- 고흥군 상·하화도 상공에서 비행 안정성 성능시험 진행하고 시제품 보완 의견 나눠 -




국립 순천대학교(총장 고영진)는 지난 10일부터 11일까지 1박 2일간, 고흥군 도양읍에서 섬지역 치안드론 운영 통합체계 개발 사업 2차 실증 및 성과점검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전남자치경찰위원회, 고흥군청, 전남경찰청, 고흥경찰서, 섬 지역 주민 등 실제 치안드론을 활용할 기관과 지자체를 포함하여, 연구 컨소시엄을 이룬 순천대, 대한항공, 전남테크노파크 관계자가 참여하였다.


본 워크숍 1일 차에는 연구개발과제 수행기관별 성과 목표 점검 연구개발과제 추진현황 ▲‘스스로해결단의견수렴 연구 수행 현황 및 실증 시연을 진행하였으며, 2일 차에는 기관별 2023년 추진 일정 공유와 향후 실증 계획을 수립하였다.


지난해 10월 고흥군 득량도 실증에 이어 2차로 진행된 이번 비행 실증에서는 녹동 신항에서 이륙해 상·하화도를 선회하는 경로로 이동하면서 치안드론 운용 예정 지역에서의 비행 안정성과 각종 시스템의 정상 작동 여부 등을 점검하였다.




워크숍을 통해 전남자치경찰위원회 백혜웅 사무국장은 “주민 의견을 수렴하여 섬 지역민들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도록 탐조등, 열화상 카메라 등 충분한 기능을 갖추었으면 한다.”라는 의견을 전달했으며, 대한항공 이현석 PM은 “2차 실증을 통해 탐조등, 경광등, 스피커를 치안 드론 기체에 장착한 시제품의 성능을 확인하였다. 비행시간 향상  여러 운용 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보완된 3차 실증을 준비하겠다.”라고 밝혔다.


순천대 지능기술연구소 김용규 소장는 이번 성과점검 워크숍으로 기관별 의견수렴과 개발된 시제품의 수정 방향 정립과 실제 운용자 사이의 이견을 조율할 수 있었다.”라며, “향후 전남자치경찰위원회와의 협력을 통해 드론을 활용한 다양한 후속 사업 추진도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순천대 지능기술연구소 컨소시엄은 20233월에 대한항공 연구소에서 3차 시제품 실증을 진행할 예정이며 2023년 7월까지 고흥군에 위치한 득량도, 상·화하도 3개 섬을 대상으로 입도객 사고예방 순찰, 섬 주변 어망 도난/훼손 방지 순찰 등 현장 실증을 수행할 계획이다.


[문의] 지능기술연구소 한재엽 연구원 ☎ 



첨부파일
  • 담당자 : 박세리
  • 전화 : 061-750-3001[대외협력실]
  • 업데이트 :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대학/대학원

주요서비스

지원/부속시설

센터/연구소

교류대학